소득수준의 향상과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활용 시간의 증대에 수반하여 해양 선진국처럼 많은 사람들이 요트 활동을 원하고 있는 동시에 수많은 장비들의 보급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장비의 보급발전에 수반하여 활동영역도 넓어지고 있지만 요트를 즐길 수 있는 마리나의 환경조성은 경제 후진국보다 더욱 낙후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낙후된 한국의 요트 발전을 위하여 선진 마리나 운영의 모형을 한국의 실정에 맞게 적용할 필요성이 있어 마리나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일본, 말레이시아의 마리나 운영적 국면을 상호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마리나 운영에 있어서 개인의 재산권 보호 및 환경보존 측면에서 회원제, 비회원제, 영리, 비영리로 분리 운영하되 클럽하우스 출입시 복장은 통제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매년 새로운 경기이벤트를 유치하고 경기운영에 있어서 자원봉사자를 적극 활용하여야 하며, 요트를 통하여 관광을 활성화하고, 외국요트 입출항시 CIQ 절차를 간소화함은 물론 언어서비스도 병용하여야 한다. 셋째, 연중 상설요트학교를 개설하고 지도자 자격을 갖춘 강사가 지도하되, 초급반, 중급반, 고급반으로 분리 운영하고 어린이용 딩기요트 프로그램을 중요하게 운영하여야 한다. 넷째, 계류장 입${\cdot}$출항 통제는 자율에 의해서 통제하고 계류장 사용료 납부 후 보안감시 및 장비의 분실, 파손에 대하여 마리나 측에서 일정한 보상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하여야 한다. 다섯째, 한국의 실정에 맞게 해상안전요원을 민간단체로 구성하여 벤치마크, 인명구조, 해난사고시 해상수색 등에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사에 대한 평균 수평응력비의 적용이 고려되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로 구매를 하기도 하였으며, 신용카드를 소비에만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은 패션지향적이거나 순수한 충동에 의한 구매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국가간 비교연구로 대학생들의 충동구매행동과 신용카드사용에서 국가간 유사성과 차이가 있음을 밝혀줌으로써 국내외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적 비교에 대한 통계적 타당성의 기초를 마련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가지고 있는 지 확인하기 위해 사람 방광 유래의 T-24세포와 장내 표피 유래의 Caco-2세포에 대한 부착능을 시험하였을 때, 16균주$(42.1\%)$가 T-24방광 세포에, 그리고 17균주$(44.7\%)$가 Caco-2장세포에 대해 강한 부착능을 나타내었다. 특히 11균주$(28.9\%)$는 두 세포 모두에 강한 부착능을 가지고 있었다. Filter mating method를 수행하여 이들 균주들의 독소 생산 유전자와 항생제 내성 유전자가 사람에서 분리된 균주로 전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실험의 결과는 설사 중상을 나타내는 돼지로부터 분리된 용혈성 E. coli의 독성과 세포 부착능력, 그리고 항생제 내성간의 상호 연관성을 보여주지 않았으나 동물 분리 세균의 항생제 내성과 독소 생산 능력이 유전자 전달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세균의 직접 접촉에 의해서도 인체로 전달될 수 있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다. 본 연구를 토대로 장시간의 체외순환에서는 신장기능을 대표하는 수치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리라 예상되며, 신장 이외에 다른 주요 장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더 진행할 필요
소득수준의 향상과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활용 시간의 증대에 수반하여 해양 선진국처럼 많은 사람들이 요트 활동을 원하고 있는 동시에 수많은 장비들의 보급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장비의 보급발전에 수반하여 활동영역도 넓어지고 있지만 요트를 즐길 수 있는 마리나의 환경조성은 경제 후진국보다 더욱 낙후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낙후된 한국의 요트 발전을 위하여 선진 마리나 운영의 모형을 한국의 실정에 맞게 적용할 필요성이 있어 마리나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일본, 말레이시아의 마리나 운영적 국면을 상호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마리나 운영에 있어서 개인의 재산권 보호 및 환경보존 측면에서 회원제, 비회원제, 영리, 비영리로 분리 운영하되 클럽하우스 출입시 복장은 통제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매년 새로운 경기이벤트를 유치하고 경기운영에 있어서 자원봉사자를 적극 활용하여야 하며, 요트를 통하여 관광을 활성화하고, 외국요트 입출항시 CIQ 절차를 간소화함은 물론 언어서비스도 병용하여야 한다. 셋째, 연중 상설요트학교를 개설하고 지도자 자격을 갖춘 강사가 지도하되, 초급반, 중급반, 고급반으로 분리 운영하고 어린이용 딩기요트 프로그램을 중요하게 운영하여야 한다. 넷째, 계류장 입${\cdot}$출항 통제는 자율에 의해서 통제하고 계류장 사용료 납부 후 보안감시 및 장비의 분실, 파손에 대하여 마리나 측에서 일정한 보상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하여야 한다. 다섯째, 한국의 실정에 맞게 해상안전요원을 민간단체로 구성하여 벤치마크, 인명구조, 해난사고시 해상수색 등에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사에 대한 평균 수평응력비의 적용이 고려되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로 구매를 하기도 하였으며, 신용카드를 소비에만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은 패션지향적이거나 순수한 충동에 의한 구매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국가간 비교연구로 대학생들의 충동구매행동과 신용카드사용에서 국가간 유사성과 차이가 있음을 밝혀줌으로써 국내외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적 비교에 대한 통계적 타당성의 기초를 마련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가지고 있는 지 확인하기 위해 사람 방광 유래의 T-24세포와 장내 표피 유래의 Caco-2세포에 대한 부착능을 시험하였을 때, 16균주$(42.1\%)$가 T-24방광 세포에, 그리고 17균주$(44.7\%)$가 Caco-2장세포에 대해 강한 부착능을 나타내었다. 특히 11균주$(28.9\%)$는 두 세포 모두에 강한 부착능을 가지고 있었다. Filter mating method를 수행하여 이들 균주들의 독소 생산 유전자와 항생제 내성 유전자가 사람에서 분리된 균주로 전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실험의 결과는 설사 중상을 나타내는 돼지로부터 분리된 용혈성 E. coli의 독성과 세포 부착능력, 그리고 항생제 내성간의 상호 연관성을 보여주지 않았으나 동물 분리 세균의 항생제 내성과 독소 생산 능력이 유전자 전달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세균의 직접 접촉에 의해서도 인체로 전달될 수 있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다. 본 연구를 토대로 장시간의 체외순환에서는 신장기능을 대표하는 수치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리라 예상되며, 신장 이외에 다른 주요 장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더 진행할 필요
The rise of income and introduction of 5 day a week working system give korean people opportunities to enjoy their leisure time. And many korean people have much interest in oceanic sports such as yachting and also oceanic leisure equipments. With the popularization and development of the equipments...
The rise of income and introduction of 5 day a week working system give korean people opportunities to enjoy their leisure time. And many korean people have much interest in oceanic sports such as yachting and also oceanic leisure equipments. With the popularization and development of the equipments, the scope of oceanic activities has been expanding in Korea just as in the advanced oceanic countries. However, The current conditions for the sports in Korea are not advanced and even worse than underdeveloped countries. In order to develop the underdeveloped resources of Korean marina, we need to customize the marina models of advanced nations to serve the specific needs and circumstances of Korea As such we have carried out a comparative analysis of how Austrailia, Newzealand, Singapore, japan and Malaysia operate their marina, reaching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ly, in marina operations, in order to protect personal property rights and to preserve the environment, we must operate membership and non-membership, profit and non-profit schemes separately, yet without regulating the dress code entering or leaving the club house. Secondly, in order to accumulate greater value added, new sporting events should be hosted each year. There is also the need for an active use of volunteers, the generation of greater interest in yacht tourism, and the simplification of CIQ procedures for foreign yachts as well as the provision of language services. Thirdly, a permanent yacht school should be established, and classes should be taught by qualified instructors. Beginners, intermediary, and advanced learner classes should be managed separately with special emphasis on the dinghy yacht program for children. Fourthly, arrival and departure at the moorings must be regulated autonomically, and there must be systematic measures for the marina to be able, in part, to compensate for loss and damages to equipment, security and surveillance after usage fees have been paid for. Fifthly, marine safety personnel must be formed in accordance with Korea's current circumstances from civilian organizations in order to be used actively in benchmarking, rescue operations, and oceanic searches at times of disaster at sea.
The rise of income and introduction of 5 day a week working system give korean people opportunities to enjoy their leisure time. And many korean people have much interest in oceanic sports such as yachting and also oceanic leisure equipments. With the popularization and development of the equipments, the scope of oceanic activities has been expanding in Korea just as in the advanced oceanic countries. However, The current conditions for the sports in Korea are not advanced and even worse than underdeveloped countries. In order to develop the underdeveloped resources of Korean marina, we need to customize the marina models of advanced nations to serve the specific needs and circumstances of Korea As such we have carried out a comparative analysis of how Austrailia, Newzealand, Singapore, japan and Malaysia operate their marina, reaching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ly, in marina operations, in order to protect personal property rights and to preserve the environment, we must operate membership and non-membership, profit and non-profit schemes separately, yet without regulating the dress code entering or leaving the club house. Secondly, in order to accumulate greater value added, new sporting events should be hosted each year. There is also the need for an active use of volunteers, the generation of greater interest in yacht tourism, and the simplification of CIQ procedures for foreign yachts as well as the provision of language services. Thirdly, a permanent yacht school should be established, and classes should be taught by qualified instructors. Beginners, intermediary, and advanced learner classes should be managed separately with special emphasis on the dinghy yacht program for children. Fourthly, arrival and departure at the moorings must be regulated autonomically, and there must be systematic measures for the marina to be able, in part, to compensate for loss and damages to equipment, security and surveillance after usage fees have been paid for. Fifthly, marine safety personnel must be formed in accordance with Korea's current circumstances from civilian organizations in order to be used actively in benchmarking, rescue operations, and oceanic searches at times of disaster at s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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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낙후된 한국의 요트 발전을 위하여 선진마리나 운영의 모형을 한국의 실정에 맞게 적용하여 선진 외국에서 즐기는 요트 인구를 국내에서 즐길 수 있게 하여 외화의 유출을 막고 외국 요트 매니아를 국내에 유치함으로서 요트 관련 산업의 부가적 가치를 높이고 해양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요트가 활성화되어 있는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일본, 말레이시아의 마리나 운영적인 측면을 한국과 비교분석하여 향후 한국의 실정에 맞는 한국형 마리나 운영방안을 모색하여 요트 발전을 도모하고, 관련 산업의 부가적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일본, 말레이시아 및 한국 등의 각국 요트협회에서 발간되고 있는 요트의 운영에 관한 문헌 및 사례들을 수집, 조사하여 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2) 마리나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는 각국의 자연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정책적, 교육적, 종교적 등의 결정요소 등이 다양하게 작용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운영 적실 태만을 조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한국을 포함하여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요트가 가장 발달한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일본, 말레이시아 등의 6개국 마리나의 운영실태 및 동향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 해양스포츠 분야에서 유일한 올림픽 종목인 요트로 제한하였으며, 요트장비의 보유현황은 2002년도 연말을 기준으로 각국의 요트협회나 가맹단체에 등록된 장비를 기준으로 하였다.
넷째, 요트를 통한 관광산업을 활성화하지 않고 있으며, 외국적 요트 입항시 CIQ 등 입국수속 관련 기관이 멀리 떨어져 있어 입국수속이 늦을 뿐만 아니라 입국 관련서류가 복잡하다.
넷째, 주변국의 지역과 연대하여 요트를 통한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 마리나 내에 입출항 수속을 위한 출장소를 설치하여 외국적 요트 입항시 CIQ 절차를 간소화함은 물론 언어서비스도 병용하여야 한다.
다섯째, 마리나측 자체에서 요트학교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사설단체나 무자격자들이 무분별하게 교육을 하고 있어 교육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항상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
다섯째, 연중 상설요트학교를 개설하고, 문화관광부, 대한요트협회에서 인정하는 지도자 자격을 갖춘 강사가 지도하여야 하며, 운영에 있어서 초급반, 중급반, 고급반으로 운영하되 어린이용 딩기요트 프로그램을 중요하게 운영하여야 한다.
셋째, 마리나의 부가적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매년 새로운 경기이벤트를 지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안전성과 보안성을 내세워 지나치게 규제하고 있으며, 국제요트경기시 관청에서 경기 운영을 주관하고 있으므로 운영상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셋째, 요트 선진국과 같이 운영적 측면에서 부가적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매년 새로운 경기이벤트를 유치하여야 하며, 경기운영에 있어서 국가기관이 아닌 요트선수 출신 및 일반자원봉사자를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일곱째, 마리나측 소속의 해상안전요원과 구난체계가 없으므로 국가기관의 119 구조대에 의존하고 있어 해난사고시 구조가 늦어 인명과 재산상의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육상을 제외한 마리나의 계류능력은 10, 000여 척으로서 딩기요트 18, 500척을 모두 육상에 계류할 경우, 해상수용능력 213%로서 수용능력을 113%를 초과하고 있다. 그러므로 나머지의 요트는 하천이나 강어귀에 앵커링을 하거나 얕은 해면 또는 주택의 계류장에 계류하고 있다(Wagstaff, 2002).
전체적으로 육상을 제외한 마리나의 계류능력은 8, 500여 척으로서 딩기요트 3, 200척을 모두 육상에 계류할 경우 해상 계류수용 능력의 약 98%에 도달하고 있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계류 수용능력은 충분한데도 불구하고 하천이나 강어귀에 앵커링을 하거나 주택의 계류지 등에 계류하는 실태는 전체적으로 마리나의 계류비용이 고액이고 거주지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Owens, 2002).
0001%가 요트 활동에 참가하고 있으며, 공인된 협회나 클럽 수는 50여개로 파악되고 있다. 전체적으로 육상을 제외한 마리나의 계류장 수용능력은 1, 300여척으로 딩기요트 2, 100척을 모두 육상에 계류할 경우 해상계류 수용능력의 약 123%로서 계류능력을 초과하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약 15%의 여유 공간이 있는데 이는 마리나의 계류비용이 비싸 모터 요트는 하천이나 강어귀에 앵커링을 하고 크루징 요트는 항구에 계류하고 있기 때문이다(Hirose, 2002).
첫째, 규모가 대형인 것에 비해 복합형의 편익시설은 없고 오직 계류를 위함을 전제조건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의 재산권보호 및 각종 편익이나 혜택이 없다.
첫째, 마리나 운영에 있어서 개인의 재산권 보호 및 환경 보존 측면에서 회원제, 비회원제, 영리, 비영리로 분리 운영하되 클럽하우스 출입시 복장은 통제하지 않아야 한다.
첫째, 요트 선진국과 같이 개인의 재산권 보호 및 환경 보존 측면에서 철저한 회원제로 운영하여야 하며, 일반인요트 클럽과 주니어요트 클럽으로 분리 운영하여야 한다.
후속연구
둘째, 마리나 운영에 있어서 요트관련 수익성을 추구하는 영리와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공공성을 추구하는 비영리, 그리고 실비로 분리 운영하여야 하며, 클럽하우스 출입시 호주에서는 복장을 통제하고 있으나 활성화를 위하여 호주를 제외한 다른 국가와 같이 복장을 통제하지 않고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어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연중 상설요트학교를 개설하고 지도자 자격을 갖춘 강사가 지도하되, 초급반, 중급반, 고급반으로 분리 운영함은 물론 어린이용 딩기요트 프로그램을 중요하게 운영하여야 한다.
요트 선진 각국의 마리나 운영을 상호 비교 분석하여 향후 한국형 마리나 운영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참고문헌 (36)
국제연합인구기금(2003). http://www.unpfa.org(UNPFA)
대한요트협회(2003). Oceanic Sports Survey 요트 및 선수등록 현황. 서울: 대한요트협회
박창호, 노홍승, 양희주(1998). 부산광역시 해양 워터프론트의 발전 및 보전. 부산: 부산발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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