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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천항 제2연륙교 적정 주경간 폭 결정에 관한 연구(1) 교통량 측면과 선박 조종성 측면에서의 소요 교각폭 산정
A Study on the Optimal Width of the Main Span in the 2nd Bridge of Incheon(1) Evaluation on the Optimal Width of the Main Span according to Traffic Volume and Ship Maneuverability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8 no.10 = no.96, 2004년, pp.933 - 940  

구자윤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김석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장은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김세원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인천항의 송도 신도시와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을 이어주는 제2연륙교 건설사업이 1999년 민간제안사업으로 정부에 제안되어 3차례에 걸쳐 실시된 선박의 통항 안전성에 관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적정 교각폭이 결정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천항의 장래 교통량의 측면과 최대선형의 선박 조종성 측면에서 소요 교각폭을 산정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결과, 제2연륙교 주경간 항로는 교통량 수용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왕복항로 설계가 필요하며, 2020년 교통량 수용을 위한 소요 교각폭은 1,005m, 최대선형의 왕복통항을 위한 소요 교각폭은 990m로 산정되어 1,000m 교각폭이 장래 교통량 수용 및 최대선형의 안전한 왕복통항이 가능한 것으로 평가되었고, 700m 교각폭은 최대선형의 일방통항은 가능하나 최대선형과 일반 중${\cdot}$소형선박과의 왕복통항은 안전성이 확보되지 아니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nstruction project of Incheon 2nd bridge, which is connected between the Incheon Song-Do New Town and the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in Young-Jong-Do, has been proposed by the private capital in 1999. But the optimal width of the main span has not been decided in spite of the three investigat...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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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교량은 사장교로서 현재 주경간폭 700m, 측경간폭 295m로 계획되어 있으나, 3차례의 통항 안전성 연구(한국해양 연구원, 2001; JMS, 2004;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외, 2004)에서 주경간폭 670m 혹은 700m 조건에서의 통항안전대책이나 안 전성 확보를 위한 비용추정을 시행하였지, 적정 교각폭의 연 구가 시행되지 아니하였던 관계로 인천지역사회에 상당한 논 란이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천항의 장래 교 통량의 측면과 최대선형의 선박 조종성 측면에서 소요 교각폭 을 산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래 화물량에 의거한 교통량 추정치 인 Table 4의 입항척수를 장래 교통량으로 채택하여 교통량 에 따른 소요 교각폭을 산정하고자 한다.
  • 체화비용이 발생되어 항만의 효율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일방통항 및 왕 복통항의 교량통항 규칙에 따른 항만효율 변화 및 경제성 분석은 다음 연구에서 별도로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 10, 000G/T 이상의 대형선과 중 . 소형선박과의 왕복통항을 위한 주경간폭은 700〜 1, 000m 사이에서 적정폭을 찾을 수 있으나, 이 때 10, 000G/T 이상 선박간은 일방통항을 하여 야 하므로 이 경우 대기선박의 체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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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구자윤.여기태 (2001), '진입항로에 대한 해상교통 혼잡도 평가(1)', 한국해운학회지, 제33호 

  2.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외 (2004), '제2연육교의 선박통항 안전성 확보 및 인천항 항만기능 유지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3. 한국해양수산연수원 (2000), '인천항 갑문문짝(10KT) 증설공사 관련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용역보고서' 

  4.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2001), '인천국제공항 제2연육교 선박운항 안전성 평가 최종보고서' 

  5. 해양수산부 (2000), '항행위험해역에 대한 해상교통환경평가 용역 보고서' 

  6. 해양수산부 (2001), '전국무역항 항만기본계획 용역보고서 (제2권 기본계획)' 

  7. 해양수산부 (2001), '전국항만 기본계획' 

  8. 해양수산부 (2003), '인천항 기본계획', 해양수산부 고시제 2003-29호 

  9. Japan Maritime Science Inc. (2004), 'Ship Navigation Safety Assessment (Incheon 2nd Bridge, South Korea)', p.61 

  10. 藤井?平 외 2명 (1981), '海上交通工學', 海文堂 pp.119-140 

  11. 麗井?平 외 2명 (1985), '交通システム工學(I)', コロナ社, pp.9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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