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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관찰법과 자기보고법에 기초한 VTS 관제사의 상황인식 분석
Analysis of VTS Operators' Situational Awareness Based on In-Field Observation and Subjective Rating Method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6, 2016년, pp.375 - 384  

이재식 (부산대학교) ,  김정호 (부산대학교 대학원) ,  장은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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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상교통관제사(이하 'VTS 관제사')의 해상교통관제(Vessel Traffic Service: 이하 'VTS') 수행 속성을 상황인식(situation awareness: 이하 'SA')과 관련된 세부 과제들의 수행 빈도와 SA 역량에 대한 주관적 평가의 측면에서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SA 세부 과제들에 대한 수행 빈도 자료는 3개 VTS 센터의 VTS 관제사가 보인 VTS 수행을 직접 관찰하여 수집하였고, SA 역량에 대한 주관적 평가 자료는 18개 VTS 센터에서 근무하는 VTS 관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법을 통해 수집하였다. 수행 빈도 자료는 SA의 세 수준과 각 세부 과제에 따라 비교하였고, 주관적 평가 점수에 대해서는 VTS 관제사의 성별과 근무경력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VTS 관제사는 SA 수준 중 정보지각에 해당하는 과제를 가장 높은 비율로 수행하였고, 이어서 정보통합과 예측에 해당하는 과제들을 각각 유사한 수준으로 수행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둘째, VTS 관제사는 정보를 획득하거나 통합하는 역량에 비해 미래 상황을 예측하는 역량을 상대적으로 더 낮게 평가하였다. 셋째, 성별 차이를 비교한 결과, 남성 VTS 관제사는 여성에 비해 더 높은 수준으로 자신의 SA 역량을 평가하였다. 넷째, 성별로 근무경력에 따른 주관적 평가 차이를 비교한 결과, 남성의 경우 근무경력이 15년 이상인 VTS 관제사는 5년 미만의 VTS 관제사에 비해 SA의 모든 수준에 걸쳐 상대적으로 더 높은 주관적 평가를 보였으나, 여성의 경우는 근무경력에 따른 주관적 평가에서의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VTS 관제사의 SA 과제 수행 빈도와 SA에 대한 주관적 평가가 SA 수준과 개인차 변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specify Vessel Traffic System(VTS) operators' situational awareness(SA) tasks and examine differences in subjective ratings for three levels of SA. Data for relative frequencies of SA tasks were collected by using direct in field observation. Subjective rating scores were obta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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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SA 수준에 따라, 그리고 각 수준에 포함된 세부 항목에 따라 SA 역량에 대한 VTS 관제사의 주관적 평가를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VTS 관제사의 성별과 근무경력에 따라 SA에 대한 주관적 평가가 어떠한 차별성을 갖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가 VTS 관제사의 성비에 따라 큰 차이가 있었을 뿐만 아니라(86.
  • 본 연구에서는 VTS 관제사가 보이는 SA 요소들을 SA의 세 가지 수준에 따라 먼저 분석한 다음, SA에 포함되는 다양한 과제 항목들에 대해 VTS 관제사가 스스로의 역량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와 이에 대한 논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01)이 관찰되었다. 앞에서도 언급되었듯이 본 연구에 포함된 여성 VTS 관제사의 수가 남성에 비해 매우 적었을 뿐만 아니라 근무경력도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이후의 분석은 남성과 여성의 자료를 분리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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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TS란 무엇인가? VTS란 레이더,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초단파무선통신장비(VHF) 등과 같은 시스템을사용하여 통항선박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안전한 항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구체적으로, 통항선박에 대해 VTS 센터는 안전교행을 위한 정보제공, 운항통제, 정박지 지정 및 이동 명령, 도선정보 제공, 묘박지에서의 닻끌림 경고 조치 등 다양한 VTS 과제를 통해 선박과 항만의 안전을도모하고 있다.
Endsley가 구분한 3가지 SA 수준은? Endsley(1988)는 SA 수준을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제 1수준(이하 ‘SA-1’)은 정보지각(information perception)으로 현재 상황에 대한 시공간적 정보를 정확하게 지각하는 것이고, 제 2 수준(이하 ‘SA-2’)은 정보통합(information integration) 으로 수집된 정보를 통합하여 상황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제 3 수준(이하 ‘SA-3’)은 예측(prediction) 혹은 투사(projection)으로 SA-2에서 통합된 정보를 바탕으로 가까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예측하고 이에 대처하는 것이다. 이러한 SA 수준별 과제를 VTS 관제사의 과제수행에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하위 과제들이 포함될 수 있다.
VTS 센터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VTS란 레이더,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초단파무선통신장비(VHF) 등과 같은 시스템을사용하여 통항선박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안전한 항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구체적으로, 통항선박에 대해 VTS 센터는 안전교행을 위한 정보제공, 운항통제, 정박지 지정 및 이동 명령, 도선정보 제공, 묘박지에서의 닻끌림 경고 조치 등 다양한 VTS 과제를 통해 선박과 항만의 안전을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VTS를 위한 교신량도 매우 많아 18개 VTS 센터 전체로 보면 한 해 동안 대략 300만 건의 교신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것은 1일 평균 약 9,000건, 1시간당 약 340 건, 그리고 18개 VTS 센터별로는 시간당 약 20건의 교신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Korea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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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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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Gordon, S. E(1992), Implication of Cognitive Theory for Knowledge Acquisition, In R. Hoffman(ed.), The Psychological of Expertise, New York: Springer-Verlag. 

  3. Grech, M. R., Horberry, T. and Smith, A(2002), "Human Error in Maritime Operations: Analyses of Accident Reports Using the Leximancer Tool", In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Vol. 46, No. 19, pp. 1718-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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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ones, D. C. and Endsley, M. R(1996), "Sources of Situation Awareness Errors in Aviation", Aviation, Space, and Environmental Medicine, Vol. 67, No. 6, pp. 507-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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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K. I., Jeong, J. S. and Park, G. K(2013),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Center of Turning Circle of Anchoring Vessel using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Data in VT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7, No. 4, pp. 337-343. 

  8. Kim, B., Oh, J. S., Lee, S. and Lee, J(2007), "The Effect of Navigation Officer's Expertise on Situation Awareness",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20, No. 4, pp. 497-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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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2015). Maritime Accident Stat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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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Park, S. Y., Park, J. S. and Park, Y. S(2007). "A Study on Maritime Traffic Volume to Investigate VTS Work-load of Main Port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1, No. 1, pp. 399-404. 

  17. Payne, J. W(1980),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Some Concepts and Methods Applied to Decision Research, In T. S. Wallsten(ed.), Cognitive Processes in Choice and Decision Behavior, Hillsdale, NJ: Erlbaum. 

  18. Sanderson, P. M(1989), "The Human Planning and Scheduling Role in Advanced Manufacturing Systems: An Emerging Human Domain", Human Factors, Vol. 31, No. 6, pp. 635-666. 

  19. Seamster, T., Redding, R. and Kaempf, G(1997), Applied Cognitive Task Analysis in Aviation, Aldershot: Ashgate. 

  20. Voyer, D., Voyer, S. and Bryden, P(1995), "Magnitude of Sex Differences in Spatial Abilities: A Meta-Analysis Consideration of Critical Variables", Psychological Bulletin, Vol. 117, No. 2, pp. 250-270. 

  21. Wagenaar, W. A. and Groeneweg, J(1987), "Accidents at Sea: Multiple Causes and Impossible Consequ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Machine Studies, Vol. 27, No. 5, pp. 587-598. 

  22. Wickens, D(1992), Engineering Psychology and Human Performance, New York: Harper-Coll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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