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adon concentrations were measured to survey distribution of radon concentrations in Seoul subway stations. The radon concentrations in air and water were measured at seventeen subway stations(Mapo, Chungjongno, Sodaemun, Kwanghwamun, Chongno3ga, Ulchiro4ga, Tangdaemun, Sangildong on Line 5;Nowo...
The radon concentrations were measured to survey distribution of radon concentrations in Seoul subway stations. The radon concentrations in air and water were measured at seventeen subway stations(Mapo, Chungjongno, Sodaemun, Kwanghwamun, Chongno3ga, Ulchiro4ga, Tangdaemun, Sangildong on Line 5;Nowon, Chunggye, Hagye, Kongnung, Taenung, Mokkol, Chunghwa, Sangbong, Myomok on Line 7) using the $RAdtrak^{TM}$ radon gas detector, Pylon AB-5 continuous passive radon detector and liquid scintillation counting method from January to May 1999. The major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 long-term mean concentrations of radon were $61.8\;Bq/m^3$ in office, $78.9\;Bq/m^3$ in platform, $38.2\;Bq/m^3$ in concourse and $20.1\;Bq/m^3$ in outdoor, respectively. These levels were less than the action level ($148\;Bq/m^3$) of the U.S. EPA. The highest level of short-term mean concentrations was $116.55\;Bq/m^3$ at Chongno3ga station on the 5th line subway stations, while the lowest mean concentration was $19.55\;Bq/m^3$ at Mokkol station on the 7th line subway stations. The highest concentration of radon in the road water and storing underground water in the subway stations was $234.7\;KBq/m^3\;and\;155.5\;KBq/m^3$ in Sodaemun subway station, respectively. The results suggest that radon concentration in subway stations seems to be affected by ventilation and radon concentratin in underground water in the subway stations.
The radon concentrations were measured to survey distribution of radon concentrations in Seoul subway stations. The radon concentrations in air and water were measured at seventeen subway stations(Mapo, Chungjongno, Sodaemun, Kwanghwamun, Chongno3ga, Ulchiro4ga, Tangdaemun, Sangildong on Line 5;Nowon, Chunggye, Hagye, Kongnung, Taenung, Mokkol, Chunghwa, Sangbong, Myomok on Line 7) using the $RAdtrak^{TM}$ radon gas detector, Pylon AB-5 continuous passive radon detector and liquid scintillation counting method from January to May 1999. The major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 long-term mean concentrations of radon were $61.8\;Bq/m^3$ in office, $78.9\;Bq/m^3$ in platform, $38.2\;Bq/m^3$ in concourse and $20.1\;Bq/m^3$ in outdoor, respectively. These levels were less than the action level ($148\;Bq/m^3$) of the U.S. EPA. The highest level of short-term mean concentrations was $116.55\;Bq/m^3$ at Chongno3ga station on the 5th line subway stations, while the lowest mean concentration was $19.55\;Bq/m^3$ at Mokkol station on the 7th line subway stations. The highest concentration of radon in the road water and storing underground water in the subway stations was $234.7\;KBq/m^3\;and\;155.5\;KBq/m^3$ in Sodaemun subway station, respectively. The results suggest that radon concentration in subway stations seems to be affected by ventilation and radon concentratin in underground water in the subway st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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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오늘날 도시인들의 대표적인 생활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라돈의 발생원과 환기상태를 고려할 때 전형 적인 라돈의 취약지구로 평가되고 있는 지하철의 경 우 저11기 지하철에 국한되어 연구가 수행되어져 왔으 며, 1998년 5월 국내 제2기 서울시 지하철의 일부 역 사의 라돈농도가 미국 환경청에서 권고하는 실내공기 중 라돈농도 권고치 (action level)보다 높게 나타나 매 스컴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 존의 자료를 통해 라돈농도가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서울시 제2기 지하철의 몇몇 역사를 선정하여 역사 내 공기 중의 라돈농도분포와 지하수의 라돈농도분포를 측정하고 제시하였으며, 또한 이 라돈농도에 영향을 미 치는 인자를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향후 지하철 지하 공간에서의 라돈오염 저감대책 마련에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화학적 활 성도 및 공기 중의 입자수, 입자크기, 습도, 실내 용적 대 표면적의 비와 환기정도, 온도, 압력구배에 의한 공 기의 이동 등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측정 조사된 역사별 공기중 단기간 라돈농도와 기상요인(온도, 습도, 풍속, 기압 등)과의 상관성을 분석하고 지하수 중의 라돈평균 농도와 역사 내 공기 중의 라돈평균농도와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여섯째. PERALS 계측기 안에 계측용기를 넣 은 후 라돈의 에너지 스펙트럼을 산출하여 라돈농도를 계산한다.
이 연구는 지하철역사의 승강장, 대합실, 역무실 및 외기의 4개 지점에서 공기 중 라돈농도분포 및 지하철 역사내 지호卜수내의 라돈농도분포를 조사하기 위하여 1999년 I월부터 1999년 5월까지 서울시의 제 2기 지 하철 역사 중 라돈농도가 높은 곳으로 여겨지는 17개 역사를 대상으로 역사 내 공기중 장 . 단기 라돈농도 및 지하수 중의 라돈농도를 측정하였으며, 라돈농도에 영향을 주는 인자로 알려진 기상요인(기온, 습도, 기류 및 기압)과의 상관분석 및 지하수의 라돈농도와 승강장 과 대합실의 공기중 라돈농도와의 상관성분석을 수행 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 을 얻었다.
5 m 높이에 설치하였다. 또한 기 상요인과 연계분석을 위해 기상장비(Model: Weather Monitor II™, Davis Instruments 사)를 이용하여 같은 시간대의 기상요인을 측정하였다.
역사의 공기 중 라돈농도의 주된 요인 중 하나로 인 식되고 있는 지하수의 라돈농도를 측정하기 위해 1999 년 3월 9일부터 3월 22일까지 1차 측정 및 4월 20일 부터 5월 4일까지 2차 측정을 연구대상역사의 노반(지 하유입수), 저수조(집수정) 및 재활용수의 라돈농도를 액체섬광계수법 (liquid scintillation counting method)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중에 용해되어 있 는 라돈농도의 분석절차는 다음과 같은 6단계를 거쳐 수중의 라돈농도를 분석하였다. 첫째, 20 m/ EFA Vial 에 추출 섬광용액 2.
승강장에서의 기상상태와 라돈농도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5호선의 종로3가역과 광화문역 및 7호 선의 중계역을 대상으로 승강장 내 일일 기상상태를 측정 조사하였다. Table 9은 5호선의 2개 역사와 7호선의 1개 역사의 승강장 내에서 측정 조사된 기상상태를 나 타낸 것이다.
역사의 공기 중 라돈농도의 주된 요인 중 하나로 인 식되고 있는 지하수의 라돈농도를 측정하기 위해 1999 년 3월 9일부터 3월 22일까지 1차 측정 및 4월 20일 부터 5월 4일까지 2차 측정을 연구대상역사의 노반(지 하유입수), 저수조(집수정) 및 재활용수의 라돈농도를 액체섬광계수법 (liquid scintillation counting method)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중에 용해되어 있 는 라돈농도의 분석절차는 다음과 같은 6단계를 거쳐 수중의 라돈농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액체섬광법을 이용한 지하수 중 의 라돈방사능의 분석에는 PERALS(photon electron rejection alpha liquid scintillation) 분광기를 알파분광 수단으로 선정하였다. PERALS는 섬광액과의 작용시 방사선의 종류에 따라 시간성이 다른 점을 이용하여 베 타, 감마신호로부터 알파신호를 99.
이 연구에서는 역사 내 공기 중 라돈농도의 시간별 분포를 파악하기 위하여 캐나다 PYLON사의 Pylon AB-5 수동형 연속 라돈 검출기를 이용하여 1999년 2 월 10부터 3월 18일까지 연구대상 16개 역사(5호선: 마포역, 충정로역, 서대문역, 광화문역, 종로3가역, 을지 로4가역, 동대문운동장역, 상일동, 7호선: 면목역, 상봉 역, 중화역, 먹골역, 태릉입구역, 공릉역, 하계역, 중계 역)의 승강장에서 저녁 10시부터 다음날 저녁 9시까지 23시간동안의 시간별 라돈농도를 측정하였다. 검출기의 설치는 16개 역사의 승강장 중앙부에서 벽이나 기타 장 애물과 최소 1.
7 kBq/if)에서 낮은 라돈평균농도를 보여 역사별 노반(지하유입수)의 라돈 평균농도와 유사한 분포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 다. 재활용수는 사용하지 않고 있으나 본 연구를 위해 잠시동안 펌프를 가동시켜 역사내로 유입되는 관의 중 간에서 채수하여 재활용수중의 라돈농도를 측정하였 다. 측정 역사 중 재활용수에서 가장 높은 라돈평균농 도를 보인 역사는 노원역(104.
지하철역사의 공기 중 장기간 라돈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연구대상 17개 역사의 승강장, 대합실, 역무실 및 외기에 미국 LANDAUER사의 Radtrak™ 라돈 가스 검출기를 1999년 1월부터 5월까지 각각 2회씩 2개월간 공기 중에 노출시킨 이후 이 검출기를 회수하여 LANDAUER사로 보내어 분석을 실시하였다.
Radtrak™ 라돈 가스 검출기의 교정인 자(calibration factor)는 검출기의 농도에 대한 반응도 즉, 시간동안 존재하는 라돈농도에 대한 검출기에서 생 성된 단위면적당 비적밀도의 비율로 표현된다. 측정위 치에서 일정시간 동안 공기 중에 노출된 검출기는 회 수된 다음 CR-39 필름을 최적부식조건 즉 70°C, 6.2KOH, 4.5시간에서 에칭 시킨 다음 흐르는 물에 3시 간 이상 세척하고 다시 증류수로 세척하여 광학현미경 을 사용하여 단위 면적당 비적의 수를 산출한 후 교정 인자를 이용하여 공기 중의 라돈농도를 산출한다.
대상 데이터
Radtrak™ 라돈 가스 검출기는 알파비적검출기 (alpha hack detector)로서 측정원에 장시간 노출시킨 후 분석 을 통하여 노출시간동안의 평균 라돈농도를 산출할 수 있는 수동형 라돈 검출기이다. 검출 시스템은 공기 중 의 먼지 입자, 에어로졸 그리고 라돈자손으로부터 라돈 가스를 분리하는데 사용되는 확산필터와 검출기 홀더 그리고 알파입자의 비적을 생성하는 검출기(CR-39)로 구성되어 있다. Radtrak™ 라돈 가스 검출기의 교정인 자(calibration factor)는 검출기의 농도에 대한 반응도 즉, 시간동안 존재하는 라돈농도에 대한 검출기에서 생 성된 단위면적당 비적밀도의 비율로 표현된다.
이 연구에서는 역사 내 공기 중 라돈농도의 시간별 분포를 파악하기 위하여 캐나다 PYLON사의 Pylon AB-5 수동형 연속 라돈 검출기를 이용하여 1999년 2 월 10부터 3월 18일까지 연구대상 16개 역사(5호선: 마포역, 충정로역, 서대문역, 광화문역, 종로3가역, 을지 로4가역, 동대문운동장역, 상일동, 7호선: 면목역, 상봉 역, 중화역, 먹골역, 태릉입구역, 공릉역, 하계역, 중계 역)의 승강장에서 저녁 10시부터 다음날 저녁 9시까지 23시간동안의 시간별 라돈농도를 측정하였다. 검출기의 설치는 16개 역사의 승강장 중앙부에서 벽이나 기타 장 애물과 최소 1.5 m의 거리를 두고, 사람의 호흡영역 높 이에 해당되는 지상 1.5 m 높이에 설치하였다. 또한 기 상요인과 연계분석을 위해 기상장비(Model: Weather Monitor II™, Davis Instruments 사)를 이용하여 같은 시간대의 기상요인을 측정하였다.
연구대상역사는 서울시 지하철역사중 5호선과 7호선 가운데 보수적인 라돈농도평가와 위해도 평가를 수행 하기 위해 연구대상시설 선정기준을 설정하고 이 기준 을 바탕으로 대상역사를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시설 선 정기준은 첫째, 1998년의 하천수 유입사고 역사를 우선 적으로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둘째, 특정오염물질 의 배출농도가 높거나, 또는 초과우려 가능성이 예측되 는 지하역사를 표본 역사에 포함하였다.
이 연구는 지하철역사의 승강장, 대합실, 역무실 및 외기의 4개 지점에서 공기 중 라돈농도분포 및 지하철 역사내 지호卜수내의 라돈농도분포를 조사하기 위하여 1999년 I월부터 1999년 5월까지 서울시의 제 2기 지 하철 역사 중 라돈농도가 높은 곳으로 여겨지는 17개 역사를 대상으로 역사 내 공기중 장 . 단기 라돈농도 및 지하수 중의 라돈농도를 측정하였으며, 라돈농도에 영향을 주는 인자로 알려진 기상요인(기온, 습도, 기류 및 기압)과의 상관분석 및 지하수의 라돈농도와 승강장 과 대합실의 공기중 라돈농도와의 상관성분석을 수행 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수동형 연속 라돈 검출기는 Pylon사에서 제작된 것으로써 금속재질의 실린더 모양 을 이루고 있으며, 한쪽 끝은 개방되어 있고 다른 한쪽 끝은 4개의 작은 구멍이 나 있다. 각각의 구멍은 빛을 차단할 수 있는 폴리우레탄 폼(polyurethane foam) 필 터가 부착되어 있으며, 필터는 라돈자손 및 기타 부유 분진이 검출기내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 다.
이와 같은 연구대상시설 선정기준을 바탕으로 선정된 연구대상 역사는 Fig. 1과 같이 5호선의 8개 역사(마포 역, 충정로역, 서대문역, 광화문역, 종로 3가역 , 을지로 4가역, 동대문운동장역 그리고 상일동역)와 7호선의 9 개 역사(면목역, 상봉역, 중화역, 먹골역, 태릉입구역, 공 릉역, 하계역, 중계역, 노원역)를 선정하였으며, 이들 17 개 역사의 승강장, 대합실, 역무실 및 외기의 공기 중 라돈농도와 역사 내 노반 및 침수조 지하수의 수중 라 돈농도를 측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기상요인과의 연계분석을 위해 기상장비 (Model : Weather Monitor II™, Davis Instruments)# 이용하여 같은 시간대의 기상요인을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1. 17개 역사의 승강장, 대합실, 역무실 및 외기의 공 기 중 누적 라돈평균농도는 각각 78.9 Bq/m3, 38.2 Bq/ m3, 61.8 Bq/m3, 20.1 Bq/血으로 미국 환경 청의 실내 라돈농도 권고치인 148Bq/m3에 비해 낮은 수준을 나 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 16개 역사의 승강장에서 일일 공기중 라돈농도분 포를 조사한 결과 최대 일일 평균 라돈농도를 나타낸 역사는 5호선 종로3가역(116.55 Bq/n?)로 조사되었으 며, 최소 일일 평균 라돈를 나타낸 역사는 7호선 먹골 역(19.55Bq/m3)으로 조사되었다. 역사별 라돈농도는 역 사의 물리적 특성(급 .
4. 지하철역사 내 노반, 저수조 및 재활용수 중의 평 균라돈농도 조사 결과 선로주변 노반 지하수의 라돈평 균농도가 저수조와 재활용수의 라돈평균농도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5. 승강장에서의 기상인자와 공기중 라돈농도와의 상 관분석 결과 라돈농도와 풍속과의 상관정도는 0.251 로 양의 상관관계를(p<0.01), 기압과의 상관정도는 -0.625 의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p<0.01). 온도 및 습도와 공기중 라돈농도와의 상관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 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 연구 결과 노반(지하유입수)에서의 라돈평균농도 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저주조(집수정)에 유입된 지 하수내의 라돈평균농도는 지하 유입수의 라돈평균농도 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재활용수중의 라돈평균 농도 또한 지하유입수의 라돈평균농도에 비해 낮게 나 타났다. 노반(지하유입수)의 라돈평균농도가 저수조중의 라돈평균농도보다 높은 이유는 노반으로부터 유입된 지 하수중의 라돈이 저수조에 저장되어있는 동안 방사성 붕괴 및 대기확산 등을 통해 라돈농도가 감소한 것으 로 여겨진다.
측정결과 선로주변 노반지하수의 수중 라돈농도가 저수조와 재활용수의 라돈농도보다 전반적 으로 높게 나타났다. 노반(지하유입수)에서의 라돈평균 농도는 서대문(234.7 kBq/m3), 노원(191.5 kBq/m3), 하 계 (170.9kBq/m3), 공릉(168.3 kBq/m3)의 순으로 높은 라돈평균농도를 보였으며, 가장 낮은 라돈평균농도를 보인 역사는 마포역 (8.3kBq/m3)으로 조사되었다. 저수 조(집수정)의 수중 라돈평균농도는 서대문(155.
수 중의 라돈농도 SRkBq/nr5은 대략 대기 중의 라 돈농도를 37 Bq/m3 정도 증가시킨다는 연구 보고에 따 라 수 중의 라돈농도와 공기 중의 라돈농도와의 관계 를 살펴보기 위해 지하수에 용해되어 있는 라돈평균농 도와 승강장 및 역사 내 공기중의 라돈평균농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Table 11과 같다. 노반지하수의 라 돈평균농도와 저수조 지사후의 라돈평균농도와의 상관 성은 상관계수가 0.736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 으며(p<0.05), 재활용수의 라돈평균농도와의 상관성 역 시 상관계수가 0.513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p<0.01). 이는 노반 지하수(지하유입수)중의 라돈평균 농도가 저수조의 물과 재활용수의 라돈평균농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01). 또 한 Duncan 방법을 이용한 사후 검정결과 승강장, 대합 실, 역무실 및 실외 공기중의 라돈농도간에 유의한 차 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승강 장, 대합실, 역무실 및 실외 공기중의 라돈농도간에 차 이를 나타낸 것은 각 환경의 물리적 특성(급 .
6 Bq/ n?)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역사 실외의 라돈농도는 역 사의 승강장, 대합실 및 역무실의 실내공기중의 라돈농 도에 비해 매우 낮은 농도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 사되었다.
이는 노반 지하수(지하유입수)중의 라돈평균 농도가 저수조의 물과 재활용수의 라돈평균농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지하수에 용해되어 있는 라돈평균농도와 승강장 및 역사 내 공 기 중의 라돈평균농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상관 계수가 0.573으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p<0.05), 재활용수의 라돈평균농도와 승강장의 공기 중 라돈평 균농도와의 상관성 또한 상관계수가 0.654로 양의 상관 관계를 나타냈다(p<0.01). 이는 대부분의 집수정이 승 강장과 터널의 연결부 및 터널 내부에 설치되어 있어 집수정 내 지하수에서 방출된 라돈이 열차의 운행에 의 하여 유동하면서 역사내 공기중의 라돈농도에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온도 및 습도와 공기중 라돈농도와의 상관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 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또한 지하수의 라돈농도와 승강 장 공기중의 라돈농도간의 상관성분석 결과 집수정 내 지하수의 라돈농도가 승강장 공기 중의 라돈농도에 영 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r=Q573, p<0.05).
07 Bq/n?로 가장 라돈 낮은 농도 로, 妙〕에 88.06 Bq/n?로 가장 높은 라돈농도를 나 타냈으며, 5호선 8개의 측정역사 중 높은 라돈평균농도 를 보였던 광화문역과 종로3가역은 각각 1시와 16시에 가장 높은 라돈농도 119.14 Bq/m3, 170.57 Bq/nf를 보였으며, 종로3가의 경우 라돈농도의 일일 변화 폭이 크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을지로4가역은 오전 6시 에 100.
둘째, 특정오염물질 의 배출농도가 높거나, 또는 초과우려 가능성이 예측되 는 지하역사를 표본 역사에 포함하였다. 셋째, 환승역 등 지하철 승객이용도가 높은 역이 우선적으로 선정되 도록 하였다.
01). 온도 및 습도와 공기중 라돈농도와의 상관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 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또한 지하수의 라돈농도와 승강 장 공기중의 라돈농도간의 상관성분석 결과 집수정 내 지하수의 라돈농도가 승강장 공기 중의 라돈농도에 영 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r=Q573, p<0.
대합실에서 의 평균라돈농도는 38.2 Bq/n?으로 조사되었으며, 최대 농도를 나타낸 역사는 5호선의 종로3가역(111.0 Bq/m3) 으로 조사되어 대합실에서의 실내공기중 라돈농도는 미 국 환경청에서 제시하고 있는 라돈농도의 권고치를 초 과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역무실에서의 평균라 돈농도는 61.
이 연구 결과 노반(지하유입수)에서의 라돈평균농도 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저주조(집수정)에 유입된 지 하수내의 라돈평균농도는 지하 유입수의 라돈평균농도 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재활용수중의 라돈평균 농도 또한 지하유입수의 라돈평균농도에 비해 낮게 나 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 지하철 역사의 공기 중의 라돈농도 는 역사의 환기에 의한 대류운동의 증가에 따라 영향 을 받는 것으로 여겨지며, 지하수 유입에 의한 지하수 의 라돈농도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지하수 중의 라돈농도는 기압, 온도, 습도와 같은 대기 의 기상요인, 지질학적 특성, 지하수의 역사 내 체류시 간 및 지하수량 등에 의존하므로 지하철 지하공간에서 의 라돈대책을 적절히 연계하기 위해서는 향후 보다 장 기적인 연속측정이 필요할 것이다.
3kBq/m3)으로 조사되었다. 저수 조(집수정)의 수중 라돈평균농도는 서대문(155.5 kBq/ m3), 하계 (136.2 kBq/m*), 을지로4가(127.9kBq/m3), 공 릉(105.0kBq/m3), 종로3가(77.5 kBq/m')의 순으로 높은 라돈평균농도를 보였으며, 충정로(4.7 kBq/if)에서 낮은 라돈평균농도를 보여 역사별 노반(지하유입수)의 라돈 평균농도와 유사한 분포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 다. 재활용수는 사용하지 않고 있으나 본 연구를 위해 잠시동안 펌프를 가동시켜 역사내로 유입되는 관의 중 간에서 채수하여 재활용수중의 라돈농도를 측정하였 다.
17개 측정역사의 노반, 저수조 및 재활용수에서 1 -2 차 측정 조사된 수중 라돈농도는 아래의 Table 7 및 Table 8과 같다. 측정결과 선로주변 노반지하수의 수중 라돈농도가 저수조와 재활용수의 라돈농도보다 전반적 으로 높게 나타났다. 노반(지하유입수)에서의 라돈평균 농도는 서대문(234.
후속연구
이상의 연구결과 지하철 역사의 공기 중의 라돈농도 는 역사의 환기에 의한 대류운동의 증가에 따라 영향 을 받는 것으로 여겨지며, 지하수 유입에 의한 지하수 의 라돈농도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지하수 중의 라돈농도는 기압, 온도, 습도와 같은 대기 의 기상요인, 지질학적 특성, 지하수의 역사 내 체류시 간 및 지하수량 등에 의존하므로 지하철 지하공간에서 의 라돈대책을 적절히 연계하기 위해서는 향후 보다 장 기적인 연속측정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지하철 이용시 민과 종사자들의 건강보호측면에서 역사 내 환기시스 템의 강화와 순환근무제 도입 및 지하수를 이용한 물 청소의 금지와 같은 지하철 지하공간내의 라돈농도 저 감을 위한 대책 마련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여겨 진다.
또한 지하수 중의 라돈농도는 기압, 온도, 습도와 같은 대기 의 기상요인, 지질학적 특성, 지하수의 역사 내 체류시 간 및 지하수량 등에 의존하므로 지하철 지하공간에서 의 라돈대책을 적절히 연계하기 위해서는 향후 보다 장 기적인 연속측정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지하철 이용시 민과 종사자들의 건강보호측면에서 역사 내 환기시스 템의 강화와 순환근무제 도입 및 지하수를 이용한 물 청소의 금지와 같은 지하철 지하공간내의 라돈농도 저 감을 위한 대책 마련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여겨 진다.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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