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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2519 판재의 충격저항성 평가에 대한 수치 해석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Shock Resistance Test of Aluminium 2519 Plate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7 no.3 = no.18, 2004년, pp.11 - 20  

구만회 (국방과학연구소) ,  우호길 (충남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acceptance criteria(Striking Velocities) for the A12519 weldments have been developed. Dynamic impact simulation of A12519 plate was achieved by using LS-DYNA, and predict the projectile velocity and the crack length. Also, Ballistic impact tests of A12519 plate have been perfor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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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많은 시험 횟수와 비용을 줄이고 용접부에 대한 충격 저항성 평가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단계로서 충격에 의해 알루미늄 2519 모재 (Base Plate)에 발생하는 균 建 진전 거동을 모사할 수 있는 동적 충격 해석 (Dynamic Impact Analysis) 모델을 개발하고 충격시험을 수행하여 개발한 모델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이로부터 알루미늄 2519 소재 두께 변화에 따른 용접부의 충격 저항성 평가 기준 속도를 도출하였다.
  • 2) 알루미늄 2519 모재에 대한 임계속도를 두께별 판 재에 대하여 얻었다. 이를 바탕으로 용접부 충돌 속도를 도출함으로서 용접부 충격시험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구축하였다.
  • 특히 판재 두께가 증가할수록 그래프의 기울기가 완만해지므로 속도에 대한 크랙 길이의 민감도는 판재 두께가 증가할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상과 같이 각 판재 두께 및 속도변화에 대하여 판재에 발생되는 균열 길이를 얻었으며 얻어진 균열 길이를 이용하여 판재의 임계속도를 구하고 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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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IL-STD-1941, 'Metal-Arc Welding of Homogeneous Armor', 1991 

  2. MIL-STD-1946, 'Welding of Aluminum Alloy Armor', 1998 

  3. Scott M. G, 'Mechanical and Ballistic Data for A12519 Plate, Forgings, and Weldments', ADA388407, 2001 

  4. 이정민 외,'용접부 충격실험용 40mm Shock Slug 개발', GWSD-419-950983, 국방과학연구 소,1995 

  5. Johnson G. R, 'A Constitutive Model and Data for 'etals Subjected to Large Strains, High Strain Rates and High Temperatures", 7th Int. Symp, on Ballistics, The Hague, Netherlands, 1983 

  6. 'MSC. Mvision materials software', MSC Software Corporation 

  7. MIL-P-12235, Projectiles, Plate-ProofingFor Impact or Shock Testing, 1976 

  8. Thomas. D. W, 'Weldability of 22119-T851 and 2519-T87 Aluminum Armor Alloys for Use in Army Vehicle Systems", ADAI84296, 1987 

  9. 'LS-DYNA Keyword User's Manual', Live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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