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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the radar antenna of navigation radar on helicopter was suggested to Ka-band lens antenna. It is type of the streamlined convex lens to reduce the air resistivity when helicopter was navigated. Although aperture area is smaller than the standard antenna just like horns, the gain is 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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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듯 대부분의 경우 항공기용 안테나는 외부 부 착물로써 항공기의 항행시 공기 저항을 극한으로 받 게 된다. 따라서 공기저항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부착위치가 중요하듯이 안테나의 형태도 중요하다s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 설겨하고자 하는 안테나는 항공기중에서 저속 항행을 하는 항공기로 헬기에 부 착하는 안테나로써 항행 레이더용 안테나에 대해 논 하고자 한다. 헬기에 부착 가능한 위치는 헬기 전방 아랫부분 및 헬기의 회전익 윗부분으로 들 수 있다.
  • 본 논문은 저속 항공기인 헬기에서 사용될 수 있는 항행 레이더용 안테나를 설계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설계시 항행용이므로 공기 저항을 줄일 수 있는 볼록 렌즈 형태를 개구면에 부가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같은 크기의 개구면일 때와 비교 하였을 경우 이득 증가 및 빔폭 감소를 렌즈의 특성을 이용하면 가능하다 판단되었다.
  • 헬기에 부착 가능한 위치는 헬기 전방 아랫부분 및 헬기의 회전익 윗부분으로 들 수 있다. 본 논문의 항행 레이더용 안테나는 충돌방지 및 회피 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레이더용 안테나이기 때문에 전방에 대한 탐지가 주목적이며, 이러한 이유로 회전 익 윗부분 보다는 전방 아래 부분(nose)에 장착하는 안테나를 설계하고자 한다. 그 부착 위치를 그림 1에 나타내었다.
  • 주름이 있음으로 인한 Ray의 변형은 전자기파의 밀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매칭에 의해 전자기파 적인 밀집을 이용하여 사이드로브 억제 효과도 다소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매 칭을 위한 주름은 사이드로브 억제보다는 송수신기로 의 반사신호를 작게 하는 return loss 개선 효과를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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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문상만, 이종환, 우종명, 신헌철, 이기완, '평변형 모노폴 야기-우다 안테나' 제 10차 유도무기학술 대회논문집, pp.413-417, 2000. 11 

  2. Richard C. Johnson, Antenna Engineering Handbook Third Edition , McGraw-Hill, 1993 

  3. 문상만, 김상기, 곽병철, 김기오, 김진형, 'Quadruple Ridge 형태의 광대역 혼 안테나 설계 연구', 2002 추계 전파 및 광파학술대회 논문집, pp.23-26, 2002. 10 

  4. 이상설, 강정수, 레이다 공학, 보성출판사, 1995 

  5. Constantine A. Balanis, Antenna Theory and Design 2nd,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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