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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불안 아동의 해석, 기대 및 판단에서의 인지 편향
COGNITIVE BIASES IN INTERPRETATION, EXPECTATION AND JUDGEMENT OF SOCIALLY ANXIOUS CHILDREN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5 no.2, 2004년, pp.152 - 159  

양윤란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오경자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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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사회불안 아동의 해석 편향과 수행에 대한 기대 및 판단 편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자기 보고와 또래 거명을 근거로 해서 선발된 사회불안이 높은 아동 18명과 사회불안이 낮은 아동 16명을 대상으로 인지 편향을 측정하기 위한 세 가지 과제를 실시하였다. 첫 번째 과제는 모호한 사회적 상황을 중립적 또는 위협적으로 해석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두 번째 과제는 즉석 3분 발표를 수행하는 것에 대한 기대를, 세 번째 과제 는 발표 후에 실시한 자기 평정과 평정자 평정간의 비교를 통해 판단 편향을 측정하는 것이었다. 결과:사회불안이 높은 아동들은 해석, 기대 및 판단 측정치에서 사회불안이 낮은 아동들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평정자 평정 결과, 사회불안이 높은 아동들은 사회불안이 낮은 아동들에 비해 3분 발표를 수행하는 능력이 유의하게 더 낮은 것으로 평정되었다. 결론:인지 편향이 아동기 사회불안의 발생과 지속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interpretation bias and expectation and judgemental bias of performance in socially anxious children. Method : Children with high social anxiety (n=18) and low social anxiety (n=16) were recruited through self-report and peer nomination, Participants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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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글과 그림을 함께 제시하였다. 각 상황별 그림속의 주인공은 남자와 여자가 번갈아가면서 나오도록 하여 성별에 따른 동일시의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ASQ는 각 상황에 대한 해석을 자유롭게 기술하는 방식과 미리 제시된 해석 중에서 자신의 생각과 유사한 것을 모두 고르는 방식이 있다.
  • 반면에 Spence 등21)은 수행에 대한 기대를 아동 자신이 얼마나 잘 할 것 같은지를 묻는 한 문항으로 측정하였는데, 이는 수행에 대한 기대를 묻기보다는 수행과 관련된 전반적인 자신감이나 유능감을 측정한 것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3분 발표 전후에 실험에 참여한 같은 반친구들이 함께 있는 상황에서 수행평가 질문지를 작성하였는데, 질문지 작성 당시의 상황이 고사회불안 아동의 사회적 바람직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했을 수 있다. 반면에 Spence 등21)의 연구에 참여한 사회공포증 아동들은 실험에 참가하는대신 무료로 치료를 받는 조건이었기 때문에 자신의 어려움에 대해서 보다 솔직하게 대답했을 가능성이 있다.
  • 본 연구가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또는 불일치하는 결과를 보인 것에 대해서 연구대상과 인지 편향의 측정방식이 기존의 연구들과는 차이가 있었던 점, 그리고 본 연구가 갖는 몇 가지 문제점의 측면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의 차이와 관련된 문제를 먼저 살펴보면, 본 연구의 고사회불안 아동은 사회불안에 대한 자기보고와 또래평가를 근거로 선정된 집단인 반면, 위에서 기술한 연구에 참여한 피험자들은 사회공포증 또는 불안장애로 진단을 받은 임상 집단이거나 성인 사회불안 준임상 집단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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