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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핑거프린팅과 구매자/판매자 워터마킹의 기술동향
Technical Trends of Digial Figerprinting & Buyer-Seller Watermarking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19 no.3 = no.87, 2004년, pp.96 - 106  

유원영 (콘텐츠보호연구팀) ,  서영호 (콘텐츠보호연구팀) ,  최재귀 (부경대학교 정보보호학과) ,  박지환 (부경대학교 전자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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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기반 통신 시설의 발달에 따라 네트워크를 통한 디지털 데이터의 유통이 빈번해졌다. 하지만 이러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시장이 활성화되기 이전에 콘텐츠가 의도된 목적과 콘텐츠에 대한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리를 산 사용자에 의해서만 유통되어야 하는 메커니즘이 먼저 확고하게 놓여야 한다. 그러한 메커니즘을 위해서 최근 들어 DRM이나 디지털 워터마킹 같은 기술들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디지털 핑거프린팅은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멀티미디어 저작권 보호의 한 방법이다. 본 고에서는 계산량과 안전성을 개선하기 위해 연구되어 온 디지털 핑거프린팅과 판매자/구매자 워터마킹 기술에 대한 주요 연구들을 살펴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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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있다[17]. MPEG21의 목적은 디지털 콘텐츠의 거래를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를 정의하고, 프레임워크에서 필요한 엔티티를 도출하여 상호 운용성을 지원할 수 있는 규격을 제시하는 것이다. DRM 을 포함하는 훨씬 더 큰 범위에서의 작업으로 볼 수 있다.
  • 먼저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 프로토콜을 공모 허용성을 가지는 프로토콜로 발전시키기 위한 프로시저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아래는 전자의 설명이다.

가설 설정

  • 이 문제점은 최근까지 제안된 익명 핑거프린팅 프로토콜에 모두 다 존재하는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구매자의 익명성에 관한 것이다. 대부분의 핑거프린팅 프로토콜은 한 명의 신뢰센터를 통해 구매자의 익명성을 제공 받는다 이 방식은 판매자가 한 명의 신뢰센터와 공모를 한다면 판매자는 구매자의 신원을 쉽게 알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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