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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디맨드 소프트웨어 스트리밍 기술현황 및 개발방향
Technical Trends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On -Demand Software Streaming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19 no.5 = no.89, 2004년, pp.59 - 70  

최완 (온디맨드서비스연구팀) ,  허성진 (온디맨드서비스연구팀) ,  김원영 (온디맨드서비스연구팀) ,  김준 (온디맨드서비스연구팀) ,  남기혁 (온디맨드서비스연구팀) ,  김명준 (인터넷서버그룹) ,  송동호 (소프트온넷(주)) ,  박세영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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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디맨드 소프트웨어 스트리밍은 OS의 가상 메모리 개념을 확장하여, 인터넷 서버를 통해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기술이다. 응용 프로그램을 인터넷 서버에 페이지 단위로 인덱싱하여 탑재해두면, 사용자에게는 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 PC에 설치된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지며, 프로그램의 다운로드, 설치, 배포, 유지보수가 서버를 통해 한 번에 가능하므로, 기존의 소프트웨어에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일거에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이 기술을 기존의 VOD(Video On Demand) 기술과 통합하면, 스트리밍 기술로 모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온디맨드 소프트웨어 스트리밍 기술의 기본 개념과 관련 핵심 기술 동향, 그리고 이 기술이 가지는 파급 효과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전국민 서비스로확대하기 위해 수많은 동시 사용자를 지원하는 대용량 자원 분배 기술, 네트워크의 단절 시에도 운영 가능한 Evergreen 기술, 컴포넌트 소프트웨어에 대한 스트리밍 기술 지원, 리눅스를 비롯한 다양한 OS를지원하는 기술 등을 설명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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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는 이러한 향후 정보통신 환경에 대비하여 온디맨드 소프트웨어 스트리밍 기술의 최신동향을 알아보고 관련기술 개발에 관하여 현재 정통부 선도기반과제로 추진중인 핵심 기술들을 소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사용 중인 소프트웨어 스트리밍 서비스를 네트워크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계속 지속해주는 Evergreen 기술을 제안하고 개발중에 있다. Evergeen 기술은 네트워크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기존에 스트리밍된 기능만이 동작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를 기능별로 스트리밍되도록 함으로써 기본 기능을 먼저 스트리밍하여 저속망에서도 소프트웨어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앞으로의 소프트웨어 개발은 처음부터 끝까지 소프트웨어를 통째로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부품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 컴포넌트가 기능별로 개발된 상황에서 소프트웨어의 개발자는 기존에 개발된 컴포넌트를 선택 조립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컴포넌트 기반 개발(Component Based Development: CBD) 방법론을 따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본 과제에서는 컴포넌트와 스트리밍을 결합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그림 9)와 같은 컴포넌트 유통구조를 개척하고자 한다.
  • 함수들 간의 호출관계의 파악을 온디맨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직접 수행할 경우 효율적이지만 많은 개발 노력이 요구되므로 온디맨드 소프트웨어 개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함수들간의 호출관계를 자동으로 파악하는 개발도구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Evergreen 기술을 한 축을 수행하는 스트리밍 클라이언트에서는 스트리밍 서버와 연동하여 네트워크 고장 및 회복을 감지하고 이에 따른 각종 처리를 수행할 뿐만 아니라 현재 서비스중인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능별 스트리밍 상황 정보를 갱신하고 관리하여 제한된 스트리밍 서비스를 실제로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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