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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디맨드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애착과 즐거움 및 신뢰성이 서비스만족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Consumer's Psychological Attachment and Enjoyment, Trust on Satisfaction and Attitude toward On-Demand O2O(Online to Offline) Service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6, 2018년, pp.399 - 407  

이윤선 (성결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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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O2O서비스에 대한 선행 연구와는 달리 온디맨드 O2O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152명을 대상으로 정량, 정성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으며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정성조사로서 O2O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을 살펴보고, 정량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이 서비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서비스에 대한 애착과 즐거움, 신뢰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온디맨드 O2O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은 서비스에 대한 신뢰성이며, 서비스태도에서는 소비자의 심리적 애착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온디맨드 O2O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온디맨드 O2O서비스의 확장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심리적 애착과 신뢰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psychological factors of consumers to On-Demand O2O service which is different from the previous study on O2O service. To investigate the relative influence of consumer's psychological attachment of On-Demand O2O service, enjoyment, and trust on consumer's satisfaction and a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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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즐거움은 소비자의 쇼핑 행동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면서 얻게 되는 물질적 보상뿐 아니라 개인의 감정적인 보상으로서 소비자의 만족도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2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 중 하나인 즐거움을 주요 변수로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디맨드 O2O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와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23], 주요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형성되고, 호의적인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화가 확대된 시대에서 온디맨드 O2O서비스를 사용하고 경험하는 것은 소비 경험의 맥락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서비스에 대한 애착을 형성하리라 보며, 이는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접근한 것이다. 또한, 서비스 사용에 대한 즐거움과 신뢰성이 온디맨드 O2O서 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와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다.
  • 본 연구는 온디맨드 O2O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변수들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와 태도를 구분하여 살펴봄으로, 두 번째 연구가설인 소비자의 심리적 변수 중 만족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큰 심리적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온디맨드 O2O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사용 행동을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화가 확대된 시대에서 온디맨드 O2O서비스를 사용하고 경험하는 것은 소비 경험의 맥락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서비스에 대한 애착을 형성하리라 보며, 이는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접근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전 연구와 달리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 및 변화에 맞추기 위한 온디맨드 O2O 서비스의 소비자 반응을 심리적 요인을 통해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즉,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인 서비스에 대한 애착과 즐거움, 신뢰성이 온디맨드 O2O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정성 조사와 정량 조사를 실시, 확인하였다.
  • 이러한 선행 연구들은 주로 서비스의 사용 의도 및 만족도와 서비스의 주요 특성 요인 간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반해,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서비스의 객관적 특성 대신,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주관적, 심리적 요인을 중심으로 살펴보는데 의의가 있겠다. 이는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이 서비스에 대한 태도 및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O2O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과 판단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이번에는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과 서비스 태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 결과 각 변수들은 서비스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 본 연구에서는 이전 연구와 달리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 및 변화에 맞추기 위한 온디맨드 O2O 서비스의 소비자 반응을 심리적 요인을 통해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즉,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인 서비스에 대한 애착과 즐거움, 신뢰성이 온디맨드 O2O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정성 조사와 정량 조사를 실시,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다시 말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애착이 강할수록 서비스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다만 서비스에 대한 즐거움의 경우 종속변수가 만족도일 때, β 값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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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환경의 특징은 무엇인가? 모바일 환경은 소비자에게 언제나, 어디서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제품을 검색, 비교할 수 있게 되었으며,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의 경험을 통해 소비자의 선택과 판단에 확신을 증대시켜준다. 더 나아가 모바일 시장의 확대는 모바일을 통한 소비의 규모도 확대되었다.
O2O 서비스는 기업과 소비자 입장에서 어떤 한계를 가지고 있는가? 이러한 환경하에 O2O 서비스는 여러 영역으로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데, 특히 배달, 택시 승차, 숙박 예약 및 부동산 매물 검색 등 소비자의 생활 밀착형 편의 서비스에 좀 더 집중되고 있다[1,2]. 그러나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사업의 확산에 비해 기업의 입장에서는 뚜렷한 수익모델을 찾는 데 있어 어려움이 있고,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실제 경험한 후의 지각된 성과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인식이 일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이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태도, 재구매 의도, 충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O2O서비스는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가? O2O서비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험을 통합하여 개인적인 소비자의 경험뿐 아니라 유통채널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특히 O2O 서비스의 시장규모 확대는 2010년 모바일 상거래 시장의 활성화, 2014년 4천만 명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자,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의 출현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O2O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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