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 of color, tone, perceiver's gender on image perception of natural dyeing of cotton and mosi. The experimental material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a set of stimuli and response scale(The 7-point semantic). The stimuli was 20 fabrics manipula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 of color, tone, perceiver's gender on image perception of natural dyeing of cotton and mosi. The experimental material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a set of stimuli and response scale(The 7-point semantic). The stimuli was 20 fabrics manipulated with two kinds of fabrics(cotton, mosi), five colors(red, yellow, blue, green, purple) and two tone variations. The subjects were 412 adults in Daejeon and Kongju.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perceived image of the stimulus material consisted of 4 dimensions (attractive, conspicuous, hand, weight) colors, tons, materials as well as perceiver's gender affected on some selected image dimensions color affected on the four image dimensions, tone affected on the conspicuous, hand and weight images, materials affected on the attractive and hand image and perceiver's gender affected on the weight image. Interaction effects existed among colors, tons and materials on the conspicuous image. In conclusion the results support gestalt theory in which the sum of the parts is bigger than the whole and design strategies for the Mosi fabrics should be developed on the basis of persuited design image as well as target consu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 of color, tone, perceiver's gender on image perception of natural dyeing of cotton and mosi. The experimental material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a set of stimuli and response scale(The 7-point semantic). The stimuli was 20 fabrics manipulated with two kinds of fabrics(cotton, mosi), five colors(red, yellow, blue, green, purple) and two tone variations. The subjects were 412 adults in Daejeon and Kongju.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perceived image of the stimulus material consisted of 4 dimensions (attractive, conspicuous, hand, weight) colors, tons, materials as well as perceiver's gender affected on some selected image dimensions color affected on the four image dimensions, tone affected on the conspicuous, hand and weight images, materials affected on the attractive and hand image and perceiver's gender affected on the weight image. Interaction effects existed among colors, tons and materials on the conspicuous image. In conclusion the results support gestalt theory in which the sum of the parts is bigger than the whole and design strategies for the Mosi fabrics should be developed on the basis of persuited design image as well as target consu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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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같은 섬유소섬유이지만 모시는 면과 다른 심미적 특성을 갖고 있음을 제시하였으며 소재의 색상과 톤에 따른 직물의 이미지가 달라진다는 결과는 고부가가치를 위한 전략으로 천연염색한 모시 소재의 가능성이 높음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남녀에 따라 소재 이미지 지각에 따른 차이는 소비자 집단에 따라 디자인 전략을 다르게 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한 산모시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는 모시 의 물리적인 특성에 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디자인과 관계되는 연구는 희소하여 모시 소재 디자인 개발에 대한 연구가 절실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개발에 앞서 필요한 소비자의 소재와 색채 이미지 지각에 대한 실험연구를 목적으로 천연염료로 염색한 모시와 면을 비교하여 색상, 톤, 소재, 성별에 따른 이미지 지각의 차이를 알아보고 또한 색상, 소재, 톤에 의한 상호작용의 유무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색상과 소재의 추구 이미지를 통한 디자인에 기초자료로 활용됨으로서 모시의 고부가가치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 방법
각각의 염색 재료는 소목, 쪽, 홍화, 치자를 섬유 무 게와 동량으로 측량하여 염액을 추출하여 엷은 색은 1회, 진한 색은 3회 반복 염색하였다. 각 염료별 톤을 맞추기 위해 반복 염색의 횟수나 농도를 조절하였으나 모시와 면의 염색성이 달라 두 섬유의 톤이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못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이 천연염색한 면과 모시의 색상, 소재, 톤, 성별에 따른 직물이미지의 지각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므로 독립변인 색상(5)X톤(2)X 소재(2) X성별(2)에 의한 요인 설계로 구성되었고 의미 미분 척도를 제시하는 준 실험 방법으로 설계되었으며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통계 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천연염색한 면과 모시의 색상, 소재, 톤, 성별에 따른 직물이미지의 지각차이를 알아본다.
현시성 차원에서는 노랑이 가장 현시적인 색으로 지각했으며 파랑, 녹색, 빨강, 보라의 순서로 현시성을 평가하였다. 촉감 차원에서는 빨강을 가장 부드러운 색으로 지각했으며 노랑, 보라, 녹색, 파랑의 순서로 촉감을 평가하였다. 중량감은 파랑을 가장 가볍게, 녹색, 보라, 노랑, 빨강의 순서로 무겁게 지각하였다.
피험자 당한 개의 소재 자극물을 제시한 후 자유응답 식으로 형용사쌍을 표집하여 가장 빈도수가 높은 형용사를 중심으로 25개의 양극형 용사 쌍을 7점 척도로 제작하였고 의류학과 교수와 대학원생의 준거 집단과 토의를 거쳤다.
매력성 차원에서는 보라색을 가장 매력적인 색으로 지각하였고 빨강, 파랑, 녹색, ■노랑의 순서로 매력성을 평가하였으며 노랑을 가장 매력이 없는 색으로 보았다. 현시성 차원에서는 노랑이 가장 현시적인 색으로 지각했으며 파랑, 녹색, 빨강, 보라의 순서로 현시성을 평가하였다. 촉감 차원에서는 빨강을 가장 부드러운 색으로 지각했으며 노랑, 보라, 녹색, 파랑의 순서로 촉감을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전, 충남지역 성인 남녀 412명을 편의 표집하여 피험자로 선정하였으며 각피험자에게 자극물 1매와 의 미미분 척도를 제시하고 시간 제한 없이 소재 이미지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2002년 8월에서 2003년 1월 사이에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총 412개의 응답지중 불완전한 것을 제외한 398개의 Data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대전, 충남지역 성인 남녀 412명을 편의 표집하여 피험자로 선정하였으며 각피험자에게 자극물 1매와 의 미미분 척도를 제시하고 시간 제한 없이 소재 이미지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2002년 8월에서 2003년 1월 사이에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총 412개의 응답지중 불완전한 것을 제외한 398개의 Data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소재는 8승 한산모시와 40수면이었고 빨강, 파랑, 노랑, 녹색, 보라의 5가지 색상을 진한 톤, 연한 톤의 2가지의 톤으로 구성하였으며 자극물의 크기는 15X 10cm 이었다.
데이터처리
신뢰도는 Cronbach Alpha에 의하여 검증하였고, 타당도는 준거집단과 논의를 하였으며 이미지 차원의 요인 분석은 주성분 분석과 Varimax 회전법으로 도출되었다. 독립변인 간의 이미지 차이는 3원 변량 분석과 Duncan의 다중범위 검증을, 성별에 따른 각 이미지별 차이를 밝히기 위하여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는 Cronbach Alpha에 의하여 검증하였고, 타당도는 준거집단과 논의를 하였으며 이미지 차원의 요인 분석은 주성분 분석과 Varimax 회전법으로 도출되었다. 독립변인 간의 이미지 차이는 3원 변량 분석과 Duncan의 다중범위 검증을, 성별에 따른 각 이미지별 차이를 밝히기 위하여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이미지 지각 차원의 요인 분석 결과 염색된 모시와 면의 이미지는 매력성, 현시성, 촉감, 중량감의 4가지 차원으로도출되었는데 이것은 의복에 따른 인상 형성 차원의 사회성, 평가성, 현시성, 매력성의 4가지 차원과는 다르게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실험에 사용된 자극물이 소재 샘플이었기 때문에 착용자의 인상이 포함되지 않은 결과로 보인다.
2.색상은 각각 매력성, 현시성, 촉감, 중량감의 4가지 요인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상에 따른 직물이미지는 보라색이 가장 매력적인 것으로, 노랑 색 이 가장 현시성이 높은 것으로, 빨강과 노랑이 가장 촉감이 부드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4.소재에 따른 직물이미지의 차이에서는 모시는 매력적이며 현시적인 소재이나 촉감이 거칠다고 평가되었고, 면은 모시보다 촉감은 부드러우나무겁고 평범한 소재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촉감성은 부드러운, 따뜻한, 섬세한 등의 형용사에서도출된 것이므로 고온다습한 우리나라의 여름철 의류로는 부드러우며 따뜻한 소재의 면보다는 까칠까칠하고 시원한 모시가 선호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5.성별에 따른 직물이미지 지각의 차이는 중량감에서 같은 색이라도 여자가 남자보다 더 가볍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같은 색에서도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또한 여성이 남성보다 모시를 더 매력 있는 소재로 보았다.
6.상호작용 효과에서는 톤과 색상, 톤과 소재, 색과 소재, 성별과 소재가 현시성과 매력 성 요인에 상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재가 현시성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을 알 수 있으며 의류의 선호도에서 소재가 색상과 톤보다도 영향을 강하게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7.색상별로 살펴보면 노랑은 현시성에서 톤의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파랑은 소재에 따라 중량감에 차이가 있음을, 빨강과 녹색은 모시일 때 더 현시적인 것을, 보라색은 소재의 영향을 덜 받으며 가장 매력적인 색으로 지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빨강과 녹색은 현시성의 차이가 뚜렷하게 지각되었다. 그러나 노랑, 파랑, 보라는 소재에 의한 영향이 적으며 특히 파랑은 면과 모시 의 차이 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빨강과 녹색의 사용에 있어서는 소재에 따라 현시성에 차이가 있음을 고려하여 적용해야 할 것 이다.
상호작용 효과에서는 매력 성 요인이 성별과 소재 사이에 존재하였고, 현시성에서는 색과 톤이 가장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톤과 소재, 색과 소재의 상호 연관 성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소재는 각 변인과 모두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재가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의복을 디자인함에 있어서 소재가 이미지지각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차후 모시옷의 디자인에서 모시의 소재 특성을 잘 살리는 것이 매우 중요한 변수임을 시사하는 것다.
색상에 따른 직물이미지는 보라색이 가장 매력적인 것으로, 노랑 색 이 가장 현시성이 높은 것으로, 빨강과 노랑이 가장 촉감이 부드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파랑이 가장 가볍고 빨강이 가장 무거워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색채 이론에서 노랑이 가장 가벼운 것으로 보는 것과는 다른 결과로 모시 소재와 천연 염색의 특성이 상호 연관되어 나타난 결과로 보인다.
상호작용 효과에서는 매력 성과 현시성에 서 상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력성에서는 색과 톤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고 현시성에서는 톤과 소재, 색과 소재, 성별과 소재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소재는 현시성에서 톤, 색, 성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색과 톤은 매력 성과 현시성에 각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나타났다.
연한 톤이 좀 더 현시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빨강, 파랑, 녹색은 현시성에 뚜렷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으나 노랑과 보라색은 톤에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랑만은 진한 톤일 때가 오히려 연한 톤 일 때보다도 현시성이 높은.
상호작용 효과에서는 매력 성 요인이 성별과 소재 사이에 존재하였고, 현시성에서는 색과 톤이 가장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톤과 소재, 색과 소재의 상호 연관 성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소재는 각 변인과 모두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재가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상호작용 효과에서는 매력 성과 현시성에 서 상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력성에서는 색과 톤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고 현시성에서는 톤과 소재, 색과 소재, 성별과 소재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색상은 각각 매력성, 현시성, 촉감, 중량감의 4가지 요인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상에 따른 직물이미지는 보라색이 가장 매력적인 것으로, 노랑 색 이 가장 현시성이 높은 것으로, 빨강과 노랑이 가장 촉감이 부드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파랑이 가장 가볍고 빨강이 가장 무거워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색채 이론에서 노랑이 가장 가벼운 것으로 보는 것과는 다른 결과로 모시 소재와 천연 염색의 특성이 상호 연관되어 나타난 결과로 보인다.
성별에 따른 직물이미지의 차이에서는 중량감에서만 유의하게 나타났는데 같은 색이라도 남성이 여성보다 더 무겁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력성에서는 색과 톤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고 현시성에서는 톤과 소재, 색과 소재, 성별과 소재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소재는 현시성에서 톤, 색, 성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색과 톤은 매력 성과 현시성에 각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나타났다.
소재와 색상은 현시성이미지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소재에 따라 현시성이미지에 약간의 차이를 보이며 노랑과 보라를 제외하고 모시가 면보다 현시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빨강과 녹색은 현시성의 차이가 뚜렷하게 지각되었다.
소재에 따른 직물이미지는 매력 성과 촉감성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모시는 매력적인 소재로 면은 촉감성 이 좋은 소재로 나타났다.
소재와 색상은 현시성이미지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소재에 따라 현시성이미지에 약간의 차이를 보이며 노랑과 보라를 제외하고 모시가 면보다 현시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력성 이미지 평가에서.소재와 색상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현시 성 이미지에는 소재의 톤과 색상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촉감의 이미지 평가에서는 소재, 색상, 톤이 모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중량감에서는 소재의 톤, 색 상 뿐만 아니라 성별의 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소재와 피험자의 성별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는 매력성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는데 남자와 여자 모두 모시를 면보다 더 매력 있는 소재로 지각했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월등하게 모시를 매력 있는 소재로 평가하였다. 반면 면에서는 남성, 여성의 차이가 크지 않았다.
소재의 색상, 톤 및 소재의 종류는 4개의 소재 이미지 평가에 유의한 차이를 주었으며 성별에 따른.이미지 평가의 차이는 중량감에서 만 나타났다.
또한 여성이 남성보다 모시를 더 매력 있는 소재로 보았다. 이러한 결과는 여성복과 남성복의 디자인에서 중량감과 소재의 선택에 있어 차별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남성 옷이 여성 옷에 비하여 중량감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되며 모시는 여성 옷에 더 많이 이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미지 차원은 매력성, 현시성, 촉감, 중량감의 4가지 차원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는 의복 착용자의 인상 차원 인 사회성, 평가성, 현시성, 매력성의 4가지 차원과는 다르게 나타났다. 이것은 자극물이 사람을 제외하고 단지 소재로만 제작되어 소재 이미지만을 측정한 결과로 예측된다.
면은 톤에 따라 현시성에 영향을 많이 받으나 모시는 면과 비교하여 그 영향이 적게 나타났다. 중간톤부터는 모시가 면보다 현시성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고 진한 톤으로 갈수록 그 현상이 더욱 뚜렷하여 모시가 면보다 현시성이 뚜렷하게 높게 나타났다.
소재와 색상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현시 성 이미지에는 소재의 톤과 색상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촉감의 이미지 평가에서는 소재, 색상, 톤이 모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중량감에서는 소재의 톤, 색 상 뿐만 아니라 성별의 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톤과 색상은 현시성이미지에서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연한 톤이 좀 더 현시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톤과 소재는 현시성에서 상호 연관이 있는 데 면과 모시 모두 톤이 연할 때는 현시성이 높아지고 톤이 진할 때는 낮아졌다.면은 톤에 따라 현시성에 영향을 많이 받으나 모시는 면과 비교하여 그 영향이 적게 나타났다.
톤의 영향은 매력성을 제외한 현시성과 촉감, 중량감 이미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현시성이미지 에서 톤의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다음에는 중량감이미지가 크게 나타났다.
한편 추선영(2002)은 그의 연구에서 패션에서의 색은 단순히 색만의 독립된 이미지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소재의 질감과 상호 연관된 이미지로서 표현된다고 했다. 패션 소재를 구성하는 요소인 색채와 재 질변인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우아한, 편안한, 개성적, 가벼운, 단순한 이미지에는 질감의 영향이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특히 개성적인 이미지에서는 질감의 영향이 색의 이미지보다 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여 색채와 직물 소재와의 관계를 강조하였다.
후속연구
소재에 따라 색과 톤의 효과가 각각 다르게 나타나는 본 연구의 결과는 전체적으로 형태주의 이론을 지지하였으며 여름철 의류의 제작에 있어서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소재를 선택함에 있어 용이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모시와 면의 색상, 톤, 성별에 따른 지각의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모시를 소재로 한 디자인에서 추구 이미지에 어울리는 디자인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활성화 방안으로는 우선적으로 모시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시켜 획일적인 평직 모시 이미지를 벗어나 매력 있는 소재로서 소비자의 감성 욕구를 만족시켜야 하겠으며 손질하기 어렵다는 점을 보완하여 편리함과 심미성을 향상시킨 고부가가치의 제품을 생산하여야 하겠다. 또한 생산방식의 기계화로 생산단가를 낮추는 일은 모시 소비를 증가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사라질 위기에 처한 모시의 맥을 잇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지금까지의 한 산모시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는 모시 의 물리적인 특성에 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디자인과 관계되는 연구는 희소하여 모시 소재 디자인 개발에 대한 연구가 절실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개발에 앞서 필요한 소비자의 소재와 색채 이미지 지각에 대한 실험연구를 목적으로 천연염료로 염색한 모시와 면을 비교하여 색상, 톤, 소재, 성별에 따른 이미지 지각의 차이를 알아보고 또한 색상, 소재, 톤에 의한 상호작용의 유무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색상과 소재의 추구 이미지를 통한 디자인에 기초자료로 활용됨으로서 모시의 고부가가치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소재에 따라 색과 톤의 효과가 각각 다르게 나타나는 본 연구의 결과는 전체적으로 형태주의 이론을 지지하였으며 여름철 의류의 제작에 있어서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소재를 선택함에 있어 용이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모시와 면의 색상, 톤, 성별에 따른 지각의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모시를 소재로 한 디자인에서 추구 이미지에 어울리는 디자인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로는 지각자의 성별뿐만 아니라 연령, 직업, 거주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이가 규명되어 다양한 소비자 집단에 따른 차별화된 디자인 전략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며, 또한 천연염색뿐만 아니라 직조방법과 자수, 번아웃과 같은 다양한 장식효과를 중심으로 모시의 소재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연구를 통하여 모시제품의 고부가가치화 전략이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15)
권영걸, 권은순, 검기환 외 12명 . (2002). 컬러리스트. 도서출 판사국제
김미지자. (1996). textile과 colour coordination의 감성공학적 technology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응용미술학과 박사학위논문
김유진, 이경희. (2003). 현대패션에 대한 감성과 감정의 관계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3/4) , 419-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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