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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층대기의 연직 안정도 지표를 이용한 차량 2부제의 수도권 대기오염도 저감효과 분석
Evaluation of the Effect of Traffic Control Program on the Ambient Air Quality in Seoul Metropolitan Area Using the Lower Level Stability Index of Atmosphere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21 no.2, 2005년, pp.243 - 257  

김철희 (부산대학교 대기과학과) ,  박일수 (국립환경연구원 대기연구부) ,  이석조 (국립환경연구원 대기연구부) ,  김정수 (국립환경연구원 대기연구부) ,  홍유덕 (국립환경연구원 대기연구부) ,  한진석 (국립환경연구원 대기연구부) ,  진형아 (국립환경연구원 대기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s of Traffic Control Program (TCP) on the ambient urban air quality of SO$_{2}$, NO$_{2}$, O$_{3}$, and PM$_{10}$ were evaluated in Seoul metropolitan area by using the lower atmospheric vertical stability index and daily mean wind speeds. The 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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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1 data-page="2">1. 서론

    "서울시의 총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면 수도권 대기 질이 얼마나 개선될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은 모델을 이용한 민감도 실험을 통해서나 그 해답을 얻을 수 있는 질문이다. 일반적으로 1차 오염물질의 경우 저감된 배출량에 비례하여 대기오염 도가 개선되는 것이 통상적인 상식이나 도시 경계에서의 오염 물질의 유.

  • 본 연구에서는 근본적으로는 위의 두 번째 및 세 번째를 모두 감안한 접근 방법으로서 850hPa 지오 퍼텐셜 고도를 이용하여 종관 기상 상태를 우선 구분하고 또 흔히 주위에서 구할 수 있는 미 기상 및 고층 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하층 대기의 일평균 풍속(수평 환기효과와 연관)과 혼합 고와 유사한 개념의 하층 연직 대기안정도(연직 환기효과와 연관)를 계산한 다음 TCP 시행 일과 유사한 종관기상 상태와 환기 지수를 가진 날을 선정하여 그날의 오염도를 TCP 시행 일과 비교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국제 행사 때마다 시행되는 TCP를 단순한 교통 혼잡 완화 측면을 넘어 오염원 저감이라는 차원에서 대기 오염도 개선 효과를 평가하는 데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총 차량 2부제 (자율+강제 2부제) 기간이 15일에 해당하지만 참여율이 저조한 자율 차량 2부제 기간은 제외하고 강제 차량 2부제 기간인 6일에 대해 집중적으로 그_ 저감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표 1에 강제 차량 2부제가 시행된 날과 그날 의 기상 조건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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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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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보람(1997) 종관 기상상태를 고려한 한반도 대기오염 퍼텐셜 예측법. 서울대학교 대기과학과 석사학위논문, 54pp 

  9. 이종범, 김용국, 김태우(1993) 춘천 지역 도시 열섬의 특징과 대기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대기보전학회지 9(4), 303-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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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Sedifian, L. and E. Benett (1980) A comparison of turbulence classification schemes. Atmospheric Environment, 14, 741-750 

  23. Steyn, D.G. and T.R. Oke (1982) The depth of the daytime mixed layer at two coastal sites: A model and its validation. Boundary Layer Meteor., 24, 161-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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