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부제에 의한 서울 대기오염 저감 효과 분석
Analysis on the Effects of Traffic Control Program on the Air Quality in Seoul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23 no.4, 2007년, pp.498 - 506  

이형민 (이화여자대학교 환경학과) ,  김용표 (이화여자대학교 환경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에서는 최근 서울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대기오염 개선을 위한 정책 중 하나인 승용차 요일제가 대기오염도 저감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려고 하였다. 먼저, 승용차 요일제와 같은 형태인 차량 2부제의 효과에 대한 연구에서 서로 다른 결론을 내고 있는 두 논문 김철희 등(2005)과 Lee et al.(2005)을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언뜻 보기에 전혀 다른 결론을 내리고 있는 것 같았던 두 논문은 문제에 접근하는 시각이 달랐기 때문에 다른 결론에 이른 것일 뿐, 기본적으로 같은 사실에 동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두 연구 모두 대기오염도는 오염물질의 배출량과 매일매일의 기상조건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이다. 가장 최근의 자동차 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2002년도 차량 2부제 시행시, 서울에서의 배출량 변화를 계산하였다. 전체 배출량에 대해 이산화질소는 22.3%, 미세먼지는 5.5%, 아황산가스는 2.4% 저감되었다. 이러한 배출량의 저감이 대기 농도 변화에 미친 기여율을((배출량 변화/대기 농도변화)$\times$100로 정의) 계산한 결과 이산화질소 97%, 미세먼지 28%, 아황산가스 6%였다. 또한, 비산먼지 배출을 고려하여야 정확한 미세먼지 저감 영향을 산출할 수 있음을 알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reduce the vehicular emissions of air pollutants, various traffic control programs (TCPs) have been used. In 2002, two TCPs have been implemented in Seoul and Busan, respectively. In this study, based on the study results on the effectiveness of the TCP in Seoul (Kim et al., 2005) and Busan (Le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상조건의 차이일 것이다.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기상 조건에 구애 받지 않고 차량 2부제의 효과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그러기 위하여 대기중의 오염물질 농도를 측정하는 대신 차량에서의 직접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배출량 변화를 통해 차량 2부제의 효과를 검토해 보았다.
  • 그에 반해 이병규 등은 시험 대상 일과 비교 대상 일의 기상조건의 차이를 그대로 수용하고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을 보고 거꾸로 그 원인을 추적하는 방식의 연구였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체계적이고 다양한 시각에서 가능성을 제시하고 결과를 분석했던 것이다. 그 과정에서 차량 2 부제에 의한 교통량 감소가 꼭 대기오염도 저감이라는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 이 논문에서는 최근 서울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대기오염 개선을 위한 정책 중 하나인 승용차 요일제가 대기오염도 저감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려고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1)2002년 차량 2부제를 시행한 두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 (2) 그 결과를 토대로 2002년 6월 서울에서 월드컵 기간에 시행된 차량 2부제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변화를 계산하여, (3) 총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중 자동차 오염이 기여하는 정도를 반영해 배출량 변화가 오염물질의 대기 중 농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서울시 교통국에서 가지고 있는 자료는 승용차와 승합차의 속도자료 뿐이어서 화물차의 속도는 승합차와 같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교통안전공단(2006) 차종 별 등록대수와 주행거리 

  2. 국립환경연구원(2005) 이동오염원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방법 편람 

  3. 김용표(2006) 서울의 미세먼지에 의한 대기오염, 한국대기환경학회지, 22(5), 535-553 

  4. 김정화, 김용표 (2003) 관악과 시청의 요일별 오존 농도: 1996-2000년 측정자료, 한국대기환경학회지, 19(5), 611-619 

  5. 김철희, 박일수, 이석조, 김정수, 홍유덕, 한진석, 진형아(2005) 하층대기의 연직 안정도 지표를 이용한 차량 2부 제의 수도권 대기 오염도 저감효과 분석, 한국대기환경학회지, 21(2), 243-257 

  6. 김현구, 정용원, 홍지형(2004) 전국 시도별 비산먼지 배출량 산정(2001년도), 한국대기환경학회지, 20(2), 263-276 

  7. 박주연, 김용표(2002) 서울시에서의 최적 오존 저감 대책: OZIPR을 이용한 사례 연구, 한국대기환경학회지, 18(5), 427-433 

  8. 서울시 교통국(2003) 정기속도조사 보고서 

  9. 서울지방경찰청(2003) 2002 서울특별시 교통량 조사자료 

  10. 서울특별시(2006) 승용차요일제 확산정책 포럼 발표자료, 2006.1.19 

  11.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2004) 수도권 지역 배출총량관리제 추진방안, 환경부 

  12. 환경부(2002) 2002년 9월 대기환경월보 

  13. Lee, B.K., N.Y. Jun, and H.K. Lee (2005) Analysis of impacts on urban air quality by restricting the operation of passenger vehicles during Asian Game events in Busan, Korea, Atmospheric Environment, 39, 2323 -233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