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적 역할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Roles of Public Libraries for the Life-lo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6 no.2, 2005년, pp.69 - 91  

곽동철 (청주대학교 인문학부 문헌정보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공공도서관은 지식정보사회의 전개와 함께 정보기술의 진보, 매스커뮤니티의 발달, 여가생활의 증대 등으로 인한 주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여 나가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정부나 지역사회는 공공도서관이 평생교육적 역할까지도 함께 담당하여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지금도 많은 공공도서관들이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다양한 기능과 함께 평생학습관으로서의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공공도서관의 주변 여건은 평생교육적 역할을 능동적으로 수행하기에 그리 좋지 않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공공도서관들이 평생교육적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도서관 수, 전문인력, 예산 등의 면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에 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다음과 같이 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고찰하고자 한다. 첫째, 평생교육의 개념 및 방향성을 살펴보고 둘째,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적 역할을 조명하며, 셋째,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범주를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blic libraries have been well adapted for the changes in lifestyle and socio-cultural environments brought by the rapid advance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the development of mass communities, and the increase in leisure activities. Government and local communities demand public libraries to ta...

주제어

참고문헌 (38)

  1. 강순희, 박성재, 장원섭, 사회학습망 구축방안, 서울 : 한국노동연구원, 2003 

  2. 곽동철. "공공도서관의 확보 '정보사회의 필수'-시.도립공공도서관의 역할 기능." 중부매일, 2000. 3. 22 

  3. 곽동철. 지식정보사회와 정보관리, 서울 : 문음사,2003 

  4. 곽동철.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공공도서관의 역할." 충북 평생교육기관 연계체제 구축을 위한 협의회 및 연찬 자료. 청주 : 충청북도중앙도서관,2004.10.28 

  5. 교육인적자원부, 평생교육백서,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1 

  6. 경기개발연구원. 평생교육활성화 방안과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수원 : 동 연구원, 2000 

  7. 김난희.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실태에 관한 조사연구-대구. 경북지역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8. 김영식, "평생.직업교육을 통한 전 국민 기본역량 강화." http://madang21.or.kr/2002_12/0212/T-01/page48.htm 

  9. 大單夏身. これからの圖書館, 日本 : 靑弓社, 2002 

  10. 大澤正雄. 공립도서관의 경영. 류현숙 역.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3 

  11. 문화관광부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3 문화기반시설관리운영평가연구. 서울 : 문화관광부. 2003 

  12. 송근현.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인천광역시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13. 윤희윤. "평생교육과 공공도서관의 함수관계." 사회과학연구, 제10집, 제1호(2002. 9). pp.57-77 

  14. 이돈희, 조화태, 교육철학. 서울 :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2004 

  15. 이병기.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범위와 계열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 학술발표논집, 제12집(2005, 5), pp.65-96 

  16. 이진영. 공공도서관 운영론. 서울 : 아세아문화사, 2004 

  17. 이해주, 윤여각, 전도근. 평생교육사 현장실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지식의 날개, 2004 

  18. 임형연. "아동교육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역할 : 미국 보스턴주변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관찰조사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제35권, 제2호(2004. 6), pp.393-414 

  19. 장윤금."공공도서관의 인터넷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정보이용능력 지도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 학술발표논집, 제12집 (2005, 5), pp.33-50 

  20. 전재봉. "평생교육 기관으로서의 공공도서관과 그 실태." 사회문화연구, 제4집(1985), pp.113-131 

  21. 조 벽. "M" 세대 학생을 위한 교수법." 청주대학교 교수학습개발실 개소식 기념 초청강연회 자료집. 청주 : 동 개발실,2004 

  22. 조화태 등. 평생교육개론. 서울 :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4 

  23. 최돈민. 한국 평생교육의 정책 방향과 전망. 제1회 충청북도평생학습축제 충북평생교육기관종사자 및 교육봉사단 연수교재. 청주 : 충청북도중앙도서관, 2004.11.3 

  24. 충청북도중앙도서관, 충청북도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충북지역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실태분석 및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청주 : 동 도서관, 2004 

  25. 평생교육법. 평생교육법시행령. 평생교육법시행규칙 

  26.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 전용공간 시설 설비의 정보화 및 인텔리전트화 모델 개발. 서울 : 동 개발원. 2002 

  27. 한국교육개발원. WTO 교육서비스 시장 협상에 대비한 성인교육 협상 전략과 발전 방안 탐색. 서울 : 동 개발원, 2002 

  28. 한국도서관협회,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역할 및 육성빙반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1990 

  29.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평생교육훈련(CET)에 관한 국내지표 개발. 서울 : 동 개발원, 2002 

  30. Andretta, Susie, Information Literacy : A Practitioner's Guide, England : CP, 2005 

  31. C. K. Knapper & A. J. Cropley, Lifelong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3rd ed,. London : Kegan Page, 2000 

  32. Gill Philip, 공공도서관 서비스 개발을 위한 IFLA/UNESCO 가이드라인, 장혜란 역.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2 

  33. Lengrand, P. An 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Paris : UNESCO, 1975 

  34. K. Oliver & M. J. Hannafin. "Developing and Refining Mental Models in Open-ended Learning Environment : A Case Study,"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49, No.4 (2001), pp.5-32 

  35. OECD. Lifelong Learning for Adult : An International Handbook Oxford: Pergamon Press, 1996 

  36. Tight, M. Key Concepts in Adult Education and Training, Paris : Pergamon Press, 1996 

  37. UNDP, Human Development Index,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38. UNESCO.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ult Education, Final Report. Paris : UNESCO,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