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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 평생교육 강좌에 대한 분석
An Analysis on the Lifelong Education Program in Korean Publ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1 no.1, 2010년, pp.273 - 294  

이애란 (울산과학대학 평생교육원 교학행정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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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6개 광역시 도 지역대표도서관의 평생교육 강좌의 유형, 내용, 수준 현황과 울산광역시 소재 4개 공공도서관의 학습목적, 강좌내용, 수업방법의 구체적 실태와 성과를 분석하였다.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공공도서관 평생교육 강좌의 개선방안을 차별성과 체계성 확립 그리고 강좌 평가를 위한 모형 개발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on the types, contents, characteristics, and levels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s from 16 central and local public libraries in Korea. And also analyzes the situation and the results of learning purpose, educational content and teaching methods from 4 public libraries of Ulsan provinc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6개 광역자치단체의 대표도서관을 중심으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설현황 중 본질적 기능 수행과 밀접한 자료봉사와 문화강좌의 개설 비율은? 먼저, 국내의 관련 연구에서는 교육 강좌의 대부분이 여가를 이용한 취미나 교양분야의 기초교육을 하고 있었으며 공공도서관들이 거의 유사한 프로그램을 개발 또는 모방하여 시행하면서 도서관이나 독서 등과 직접 관련이 없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1) 구체적으로 2000년 말 16개 광역자치단체의 대표도서관을 중심으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설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공공도서관의 본질적 기능 수행과 밀접한 자료봉사와 문학강좌의 개설 비율은 전체의 24.5%에 불과했다.2) 또한, 2004년 말 광역지자체 산하의 16개 대표도서관과 평생학습관에서 실시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실시현황 조사에 의하면, 공공도서관은 총 241개 강좌를 개설하는 가운데 취미 및 공예(22.
공공도서관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성격에 대한 논란은 어떤 원인이 있는가? 공공도서관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성격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논란의 원인은 ‘사회교육법’이 ‘평생교육법’으로 변경되면서 공공도서관이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나 평생학습관으로 지정되어 교육재정지원 사업이 확대되자 공공도서관이 자료와 정보를 매개로 한 강좌보다 기존 인기 강좌의 개설을 확대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도서관 참여자가 급증하는 양적인 성장은 이루었지만, 도서관 기반 강좌와 관계가 적은 성인중심의 교양 및 취미 위주의 평생교육강좌가 증가하면서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강좌에 대한 정체성 문제가 학계나 현장에서 제기되기 시작했고, 이런 증거는 국내외 연구논문이나 기관의 내부 자료를 조사하면 여실히 드러난다.
공공도서관의 주요 교육 방향은 무엇인가? 한편, 국외의 연구 사례를 조사해 보면 국내와는 다른 양상이 전개되고 있음을 알게 된다. 공공도서관의 주요 교육 방향은 기초문해교육과 학습장애우 교육과 같은 소외계층 강좌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가령 미국의 경우, Lyman이 구분한 문해 4단계인 문맹, 기본문해, 기능문해, 성인문해 강좌에 치중하고 있으며, 영국도 성인문해를 없애기 위하여 Vital Link라는 기금을 조성하여 5년이 넘도록 138개 공공도서관에 교육 자금을 지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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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곽동철,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적 역할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하계학술발표, 제36권, 제2호(2005. 6), p.101. 

  2. 윤희윤, "평생교육과 공공도서관의 함수관계," 사회과학연구(대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제10집, 제1호(2002. 9), p.70. 

  3. 최흥식, 서진순, "전북지역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 분석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4호(2009. 12), pp.241-242. 

  4. 윤희윤, "도서관 평생학습활동의 성찰과 향방,"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4호(2006. 12), p.55. 

  5. 김창환 등, 평생교육통계조사 및 DB 구축 방안 연구(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3), p.19. 

  6. 김창환 등, 평생교육통계조사 및 DB 구축 방안 연구(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3), p.20. 

  7. 48개 평생학습도시에 우선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교육인적자원부, 중점과제별 보도자료(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6), p.70. 

  8. 김창환 등, 평생교육통계조사 및 DB 구축 방안 연구(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3), p.21. 

  9. 김애련,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인식 연구(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2004), p.53. 

  10. 최운실 등, 한국 평생교육의 총체적 진단과 발전 모델 구상 연구(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5), p.345. 

  11. 이제환, 디지털시대의 도서관정보정책(서울 : 한울 아카데미, 2003), p.33. 

  12. 송정숙, "한국 공공도서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4권, 제1호(2003. 3), pp.418-419. 

  13. 윤희윤, "도서관 평생학습활동의 성찰과 향방,"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4호(2006. 12), pp.63-64. 

  14. 울산인적자원개발지원센터?울산평생교육정보센터 편, 2006년 울산지역 평생교육관계자 연찬회(울산 : 동센터,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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