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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인터넷기반의 DGPS를 이용한 동체의 자세결정 성능평가
Error Assessment of Attitude Determination Using Wireless Internet-Based DGPS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23 no.2, 2005년, pp.101 - 108  

이홍식 (인하대학교 지리정보공학과) ,  임삼성 (인하대학교 지리정보공학과) ,  박준구 (인하대학교 지리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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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성항법시스템은 항체의 자세, 속도 및 위치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폭넓게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관성센서는 매우 고가이며, 무겁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센서의 오차가 누적되어 발산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 한편 GPS를 이용한 항법시스템은 오차의 누적이 없고, 위성의 가시성만 확보된다면 빠르게 항체의 속도, 위치정보를 획득할 수 있으며, GPS 안테나 배열을 이용하면, 항체의 자세요소도 계산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저가 GPS 수신기의 안테나 배열을 사용하여 항체의 위치측위 정확도 및 자세 정확도 모두를 개선시키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였다. 중저가형의 GPS 수신기 안테나 배열을 사용한 자세 결정 방법은 기준과 보조 안테나 사이의 상대적인 벡터에 초점을 맞추었다. 기준 안테나의 위치는 의사거리 측위로 한 단독 측위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미터 수준으로 결정된다. 또한 항체의 측위 정확도 향상을 위해,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여 실시간 차분 보정을 실시하였으며, 중저가의 2주파 GPS 수신기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측위에서 센티미터 수준의 정확도를, 자세결정에서 도 수준의 정확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ertial Navigation System has been used extensively to determine the position, velocity and attitude of the body. An INS is very expensive, however, heavy, power intensive, requires long setting times and the accuracy of the system is degraded as time passed due to the accumulated error. Global Po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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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주파 안테나 배열을 이용하여 동체의 위치와 속도 및 자세를 결정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안된 자세결정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 달리 무선인터넷을 이용하여 실시간 DGPS처리 후 센티미터 수준의 정확한 절대 위치에 기반하여 동체의 자세를 결정하였다.

가설 설정

  • 자세정밀도를 분석하기 위해서 실제 측정 경로인 도로의 정밀좌표를 측량해야 하나, 현실적인 측량의 제약으로 인해 실제 측량 데이터의 RMSE를 정밀도 분석의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롤각은 측정된 전체 롤각 관측수의 평균을 참이라 가정하였고, 피치각의 변화는 차량 진행방향의 타원체고에 따라 달라지므로 기준 안테나의 타원체고의 관측값을 이용하여 아래 식처럼 4차 선형 회귀식을 조성 하였다.
  • 동체에 안테나 1, 2, 3이 부착되어 있다고 가정하자. 안 테나 1을 기준(master) 안테나로 가정하고, .안테나 2와 안 테나 3을 보조(slave) 안테나라고 하고.
  • 안테나 2와 안 테나 3을 보조(slave) 안테나라고 하고. 안테나 2가 동체 좌표계의 Y축에 존재한다고 가정하자. 안테나 1과 안테 나 2번 기선거리를 L2, 안테나 1과 안테나 3의 기선거리를 #, 안테나 2와 안테나 3의 사이각을 a 라고 하면 안테나 2의 동체좌표는(0, Lv 0), 안테나 3의 동체좌표는 (£3 sin a, L3 cos a, 0)으로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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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박운용, 이인수, 신상철, 곽재하 (2001), Real-time DGPS/DGLONASS에 의한 차량의 동적위치결정에 관한 연구,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 제 19권 제 3호, pp. 301-308 

  2. 이용창 (2002), GPS 신호의 대류층 지연 예측을 위한 보정모델의 비교,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 제 20권, 제 3호, pp.283-292 

  3. 장상규, 홍순헌, 김가야 (2003), RTK-GPS와 TS를 이용한 도로선형분석 및 GSIS 구축,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 제 21 권 제 4호, pp. 293-300 

  4. 최선정, 기창돈 (2000), 무선 인터넷에 기반한 실시간 DGPS성능 평가, The 7th GNSS Workshop, GNSS Council, Seoul, pp. 123-126 

  5. Gang, Lu. (1995), Development of a GPS Multi-Antenna System for Attitude Determination, PhD Thesis, University of Calgary, Calgary 

  6. Gao, Y., McLellan, J. F. (1996), An Analysis of GPS Positioning Accuracy and Reliability with Dual-Frequency Data, Proceedings of ION GPS-96, ION, Kansas City, Missouri, pp. 945-951 

  7. Janet Brown, Neumann., Allan, Manz., Ford, Thomas J., Orest, Mulyk. (1996), Test Results from a New 2cm Real Time Kinematic GPS Positioning System, Proceedings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GPS-96, ION, Kansas City, Missouri, pp. 873-882 

  8. Wellenhof, B. Hofmann., Lichtenegger, H., Collins, J. (1997), Global Positioning System Theory and Practice, 4th ed., Springer Wien New York, pp. 68-70 

  9. Zuofa, Li., Yang, Gao., Schleppe, John B. (1997), Fast Narrowlane Ambiguity Resolution : Method and Results, Proceedings of ION GPS-97, ION, Kansas City, Missouri, pp. 1767-1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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