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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식생활 관련 환경지식과 환경의식 및 환경친화적 식생활행동
Knowledge and Consciousness on Environment and Eco-friendly Behavior related to dietary life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7 no.2, 2005년, pp.49 - 60  

이옥순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  김영남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경북 경산시와 대구광역시 소재 중학교에 다니는 남${\cdot}$여중학생의 식생활 관련 환경지식과 환경의식, 그리고 환경친화적 식생활 행동 수준을 파악하고, 환경지식, 환경의식, 환경친화적 식생활 행동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환경지식 평가 문항에 대한 인지도 평균은 $77.2\%$, 정확도는 $75.2\%$로 나타났다. 환경의식 점수는 5점 만점에 3.45점, 그리고 환경친화적 식생활 행동 점수는 5점 만점에 평균 2.9점으로 나타났다. 환경친화적 식생활 행동을 식품구매, 식사, 뒤처리 행동의 2개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식품구매 행동 2.7점, 식사 행동 3.0점, 뒤처리 행동 3.1점으로 나타났다. 환경지식, 환경의식, 환경친화적 행동의 관계에서 환경지식 점수가 높을수록 환경의식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환경친화적 식생활 행동은 환경지식, 환경의식 수준과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식과 의식 향상을 위한 환경교육과 함에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실천적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environmental knowledge and consciousness and eco-friendly behavior related to dietary life of middle school students were examined. Male and female students in Gyeongsan and Daegu Metropolitan City were selected for the study. Total of 490 questionnaires were delivered and collect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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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년별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식생활 관련 환경지식과 환경의식이 환경친화적 식생활 행동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자 시도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미래의 소비 주체가 될 청소년 중 자아의식이 발달하는 시점에 있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식생활 관련 환경지식과 환경의식, 환경친화적 식생활 행동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 지식. 의식과 행동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식생활 관련 환경지식과 환경 의식. 그리고 환경친화적 식생활 행동 수준을 파악하고 성별.
  • 사람은 기본적으로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고 행복한삶을 추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삶을 살아가는데 음식과식사가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환경마크(표지)는 1994년 설립된 「환경마크 협회」에서 제품에 대한 정확한 환경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기업으로 하여금 환경제품을 개발. 생산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친환경 제품이나 환경마크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낮았으나 정확도는 86.
  •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 지식. 의식과 행동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 그리고 환경친화적 식생활 행동 수준을 파악하고 성별. 학년별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식생활 관련 환경지식과 환경의식이 환경친화적 식생활 행동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자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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