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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v.52 no.3, 2019년, pp.285 - 296
차수현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류호경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vegetable preferences of children based on the social cognitive theory to reduce imbalances in vegetable consumption. Methods: The survey investigated 177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Yangsan, Gyeongsangnam-do, in June of 2018. Th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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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인지론의 다른 이론 모델과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 사회인지론의 개인적 요인에는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예측되는 ‘결과기대’와 특정 행동을 수행하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자신감의 정도를 의미하는 ‘자아효능감’ 등이 있고, 행동적 요인에는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의미하는 ‘행동수행력’과 행동을 시작하고 장기간 유지하는데 유용한 ‘자기조절’ 및 ‘자기통제력’ 등이 있다. 다른 이론 모델과의 차별점인 환경적 요인에는 가족구성원, 친구 등 주변인을 포함한 ‘사회적 환경’과 특정 음식에 대한 접근성 등을 포함한 ‘물리적 환경’,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면서 그 행동을 습득하게 되는 ‘관찰학습’ 등이 있다 [18]. | |
사회인지론은 무엇인가? | 식행동 연구에 적용되는 다양한 이론들 중 사회인지론은 식행동과 관련된 요인을 파악할 때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현재까지 제안된 이론이나 모델 중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17]. 사회인지론은 개인적, 행동적, 환경적 요인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각 요인의 변화가 다른 요인에 영향을 주고 개인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것을 주요 개념으로 하는 교육이론이다. 사회인지론의 개인적 요인에는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예측되는 ‘결과기대’와 특정 행동을 수행하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자신감의 정도를 의미하는 ‘자아효능감’ 등이 있고, 행동적 요인에는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의미하는 ‘행동수행력’과 행동을 시작하고 장기간 유지하는데 유용한 ‘자기조절’ 및 ‘자기통제력’ 등이 있다. | |
사회인지론의 행동적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사회인지론은 개인적, 행동적, 환경적 요인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각 요인의 변화가 다른 요인에 영향을 주고 개인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것을 주요 개념으로 하는 교육이론이다. 사회인지론의 개인적 요인에는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예측되는 ‘결과기대’와 특정 행동을 수행하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자신감의 정도를 의미하는 ‘자아효능감’ 등이 있고, 행동적 요인에는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의미하는 ‘행동수행력’과 행동을 시작하고 장기간 유지하는데 유용한 ‘자기조절’ 및 ‘자기통제력’ 등이 있다. 다른 이론 모델과의 차별점인 환경적 요인에는 가족구성원, 친구 등 주변인을 포함한 ‘사회적 환경’과 특정 음식에 대한 접근성 등을 포함한 ‘물리적 환경’,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면서 그 행동을 습득하게 되는 ‘관찰학습’ 등이 있다 [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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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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