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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지역 초등학교 고학년의 채소 선호 영향 요인 : 사회인지이론을 기반으로
Factors affecting preference of vegetabl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based on social cognitive theory 원문보기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v.52 no.3, 2019년, pp.285 - 296  

차수현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류호경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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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채소 섭취 부족 문제를 개선하고자, 사회인지론을 기반으로 초등학생의 채소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실제 영양교육 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초등학생의 올바른 식습관 정립과 채소 섭취 증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조사는 2018년 6월 한달 간 초등학교 5~6학년 17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남학생은 54.2%, 여학생은 45.8%이었으며 그 중 5학년이 27.7%, 6학년이 72.3%로 6학년의 비율이 높았다. 채소선호도에 대해 '좋아한다', '매우 좋아한다'고 응답한 아동을 채소선호군으로, '싫어한다'와 '매우 싫어한다'라고 응답한 아동을 채소비선호군으로 분류하였다. 사회인지론의 개인적 요인에 있어 긍정적 결과기대와 자아효능감은 채소선호군이 채소비선호군에 비해 모든 항목에서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부정적 장애 요인에서는 모든 항목에서 채소비선호군의 점수가 채소선호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고, 특히 채소는 맛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애요인이었다. 행동적 요인에 있어서는 채소에 관한 영양지식은 군 간의 차이 없이 모두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실천도에 있어서는 낮은 값을 보여 채소섭취에 대한 실천도가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환경적 요인에 있어서 사회적 환경인 주변인에서는 채소선호군이 채소비선호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점수가 높아 주변인의 충고를 받아들일 용의가 높음을 알 수 있었고,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은 의사와 부모님이었다. 물리적 환경에서는 모든 항목에서 채소선호군의 점수가 높아 채소선호군에 속한 아동이 채소에 대한 접근성이 높은 환경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사회인지론의 요인들과 채소선호도와의 상관분석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회인지론의 요인들 중 영양지식을 제외한 모든 요인들이 채소선호도와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주변인 (p < 0.01), 행동실천도 (p < 0.01) 및 자아효능감 (p < 0.05) 등이 채소선호도에 정 (+)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초등학생의 채소 선호도를 높이고 채소 섭취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영양중재활동을 통해 단순히 영양지식을 제공하기보다는 채소를 먹음으로써 나타나는 긍정적 결과 기대를 높이고, 채소가 맛이 없다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변화시키고, 채소를 잘 먹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고취시키며, 의사와 부모님 등 주변인들의 적극적인 격려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vegetable preferences of children based on the social cognitive theory to reduce imbalances in vegetable consumption. Methods: The survey investigated 177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Yangsan, Gyeongsangnam-do, in June of 2018.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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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한번 고착된 식습관은 수정하기 어려우므로 식습관이 정립되는 시기인 학령기에 올바른 식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 [24].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영양문제 중 하나인 채소 편식문제를 개선하고자 초등학교 고학년생을 대상으로 채소선호군과 채소비선호군으로 나누어 사회인지론을 바탕으로 채소 섭취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 행동적 요인, 환경적 요인을 다각적으로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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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인지론의 다른 이론 모델과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사회인지론의 개인적 요인에는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예측되는 ‘결과기대’와 특정 행동을 수행하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자신감의 정도를 의미하는 ‘자아효능감’ 등이 있고, 행동적 요인에는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의미하는 ‘행동수행력’과 행동을 시작하고 장기간 유지하는데 유용한 ‘자기조절’ 및 ‘자기통제력’ 등이 있다. 다른 이론 모델과의 차별점인 환경적 요인에는 가족구성원, 친구 등 주변인을 포함한 ‘사회적 환경’과 특정 음식에 대한 접근성 등을 포함한 ‘물리적 환경’,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면서 그 행동을 습득하게 되는 ‘관찰학습’ 등이 있다 [18].
사회인지론은 무엇인가? 식행동 연구에 적용되는 다양한 이론들 중 사회인지론은 식행동과 관련된 요인을 파악할 때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현재까지 제안된 이론이나 모델 중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17]. 사회인지론은 개인적, 행동적, 환경적 요인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각 요인의 변화가 다른 요인에 영향을 주고 개인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것을 주요 개념으로 하는 교육이론이다. 사회인지론의 개인적 요인에는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예측되는 ‘결과기대’와 특정 행동을 수행하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자신감의 정도를 의미하는 ‘자아효능감’ 등이 있고, 행동적 요인에는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의미하는 ‘행동수행력’과 행동을 시작하고 장기간 유지하는데 유용한 ‘자기조절’ 및 ‘자기통제력’ 등이 있다.
사회인지론의 행동적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사회인지론은 개인적, 행동적, 환경적 요인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각 요인의 변화가 다른 요인에 영향을 주고 개인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것을 주요 개념으로 하는 교육이론이다. 사회인지론의 개인적 요인에는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예측되는 ‘결과기대’와 특정 행동을 수행하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자신감의 정도를 의미하는 ‘자아효능감’ 등이 있고, 행동적 요인에는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의미하는 ‘행동수행력’과 행동을 시작하고 장기간 유지하는데 유용한 ‘자기조절’ 및 ‘자기통제력’ 등이 있다. 다른 이론 모델과의 차별점인 환경적 요인에는 가족구성원, 친구 등 주변인을 포함한 ‘사회적 환경’과 특정 음식에 대한 접근성 등을 포함한 ‘물리적 환경’,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면서 그 행동을 습득하게 되는 ‘관찰학습’ 등이 있다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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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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