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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표면법을 이용한 차체 부재의 충돌성능 향상을 위한 설계 최적화
Design Optimization of Auto-body Members for Crashworthiness Enhancement with the Response Surface Method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3 no.4, 2005년, pp.81 - 89  

나승렬 (삼성전자 메카트로닉스 센터) ,  송정한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허훈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김현섭 (기아자동차 차체설계3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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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sponse surface method is the statistical method which can be applied to the non-sensitivity based optimization. The response surface which is constructed by the least square method contains only the polynomial terms so that the global maximum and minimum points are easily obtained. In this p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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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 최적화를 수행에서는 변형량과 에너지 흡수 능력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나 에너지 함수의 경우 적합도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다중 목적함수 최적화를 수행하는 대신에 단위 변형당 흡수하는 에너지를 채택하여 변형량과 에너지 흡수율을 동시에 고려하면서 오차의 영향이 최소화 되도록 하였다.
  • 이를 통하여 30 msec동안 에 에너지를 가장 많이 흡수하는 부재는 Inner, Out-A, Reinforce-A 등 3개로 전체 에너지의 90%를 흡수함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부재의 두께를 적절히 조절하면 프런트 사이드 멤버의 충돌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며 이에 따르는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 프런트 사이드 멤버의 경우 기하학적 형상이 복잡하고, 서로 여러 부재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모든 부재를 설계변수로 사용할 수는 없다. 따라서 프런트 사이드 멤버의 최적화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변수결정 단계와 적절한 반응표면을 구성하는 단계로 나누어 수행하였으며, 변형량과 단위 변형당 흡수하는 에너지를 동시에 목적함수로 고려하여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 그러나 현재 반응표면을 적용한 충돌 최적화의 경우 대부분의 문제가 기하학적으로 간단하며, 실제 설계에 적용하기 힘든 단순 형상 부재에 제한되거나, 반응표면법이 충돌 문제의 최적화에 적용 가 능한 가를 타진하는데 국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반응표면법을 이용하여 우선 간단한 원형 구조 형 부재의 충돌 최적화를 수행하여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차체용 부재인 프런트 사이드 멤버(front side member)의 충돌성 능 향상을 위한 최적화에 적용하였다. 프런트 사이드 멤버의 경우 기하학적 형상이 복잡하고, 서로 여러 부재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모든 부재를 설계변수로 사용할 수는 없다.
  • 본 논문에서는 프런트 사이드 멤버의 충돌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 부재의 두께를 변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모든 부재의 두께를 변경 하는 경우에는 반응표면을 구성 하기 위하여 필요한 해석의 수가 급격히 증가한다.
  • 그 결과 두께를 설계 변수로 하여 반응표면법 을 적용 하는 경우, 실제 유한요소 해석에서의 결과와 거의 유사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반응표 면법이 충돌문제의 최적화에 적용 가능함을 살펴 보았다. 본 절에서는 이러한 반응표면법을 실제 차체용 부재인 프런트 사이드 멤버의 두께 최적화에 적용하고 이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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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G. E. P. Box and K. B. Willson, 'On the Experimental Attainment of Optimum Conditions,'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B, Vol.13, pp.1-14, 1951 

  2. D. M. Allen, 'Mean Square Error of Prediction as a Criterion for Selecting Variables,' Technometrics, Vol.13, pp.469-475, 1971 

  3. D. M. Allen, 'The Relation Between Variable Selection and Data Augmentation and a Method for Prediction,' Technometrics, Vol.16, pp.125- 127, 1974 

  4. G. A. F. Seber, Linear Regression Analysis, John Willey, New York, 1977 

  5. K. Yamazaki and J. Han, 'Maximization of the Crushing Energy Absorption of Cylindrical Shells,' Advances in Engineering Software 31, pp.425-434, 2000 

  6. H. Kurtaran, A. Eskandarian, D. Marzougui, and N. E. Bedewi, 'Crashworthiness Design Optimization Using Successive Response Surface Approximations,' Computational Mechanics, Vol.29, pp.409-421, 2002 

  7. M. Avalle, G. Chiandussi and G. Belingardi, 'Design Optimization by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 Application to Crashworthiness Design of Vehicle Structures,' Struct. M ultidisc. Optim., Vol.24, pp.325-332, 2002 

  8. E. P. Hong, M. K. Shin and G. J. Park, 'Determination of Crash Pulse to Minimize Injuries of Occupants and Optimization of Crash Components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Transactions of KSAE, Vol.9, No.2, pp.116-129, 2001 

  9. S. D. Pyun, S. B. Lee and H. J. Yim, 'A Study on Design Optimization System for Thin Walled Beam Structures,' Transactions of KSAE, Vol.8, No.6, pp.238-246, 2000 

  10. H. Huh, J. H. Lim, J. H. song, K. S. Lee, Y. W. Lee and S. S. Han, 'Crashworthiness Assessment of Side Impact of an Auto-Body with 60TRIP Steel for Side Member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4, No.3, pp.149-15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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