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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량진-밀양 지역에 위치한 도로 절취사면에 대한 사면안정 연구
Rock Slope Stability Investigations Conducted on the Road Cut in Samrangjin-Miryang Area 원문보기

자원환경지질 =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v.38 no.3, 2005년, pp.305 - 317  

엄정기 (부경대학교 환경탐사공학과) ,  강태승 (부경대학교 환경탐사공학과) ,  황진연 (부산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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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 절취사면에 대한 사면안정 연구로서 삼량진과 밀양을 연결하는 1022호 지방도 중 천태산 부근에 위치한 약 4km의 연속적인 절취사면에서 수행되었다. 연구지역은 유문암질 회류응회암, 강하응회암, 유문암 및 안산암 등의 백악기 화산암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거의 전 구간에 걸쳐 $70^{\circ}$이상의 사면각으로 형성된 절취암반은 높은 빈도의 불연속면을 포함하고 있다. 암반사면의 불안정 요인으로 작용하는 불연속면의 기하학적 분포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8개 지점에서 선형조사선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자료에 대하여 운동학적 해석 및 블록이론해석을 적용하여 대상 도로절취사면의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각각의 선형조사선에서 조사된 개별 불연속면에 대한 중력 재하의 평면 파괴, 쐐기 파괴, 및 전도 파괴 등에 대한 최대안전사면각을 산정한 결과, 평면파괴에 대한 최대안전사면각은 대부분의 개별 불연속면에서 $65^{\circ}$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쐐기파괴에 대한 최대안전사면각은 $45^{\circ}$이상으로 산정되었다. 또한, 전도파괴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개별 불연속면에서 $80^{\circ}$이상으로 산정되었다. 블록이론을 적용한 결과 SL4, SL5, SL6 및 SL8 지점에 존재하는 잠재적 키블록(Type II)을 확인하였다. 블록이론에 의해 구분된 잠재적 키블록에 대하여 한계평형해석을 수행한 결과 중력재하에서는 1보다 큰 안전율이 확보되었으나 집중호우 시 나타날 수 있는 간극수압과 같은 외적 사면 불안정 요인에 따라 안전율이 크게 저하될 수 있음을 도출하였다. 또한, 한계평형해석 시 적용되는 Mohr-Coulomb 및 Barton 등의 전단강도 기준식에 따른 안전율의 변화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ddresses the preliminary results of rock slope stability analyses including hazard assessments for slope failure conducted on the selected sections of rural road cut slope which are about 4 km long. The study area is located in the Mt. Chuntae northeast of Busan and mainly composed of Cr...

주제어

참고문헌 (11)

  1. Barton, N. (1973) Review of a new shear strength criterion for rock joints. Engineering Geology, v. 7, p. 287-332 

  2. Giani, G.P. (1992) Rock slope stability analysis. Balkema, Rotterdam 

  3. Goodman, R.E. (1989) Introduction to rock mechanics-2nd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4. Goodman, R.E. and Shi, G.-H. (1985) Block theory and its application to rock engineering. Prentice-Hall, Inc., New Jersey 

  5. Hoek, E. and Bray, J. (1988) Rock Slope Engineering, 3rd Ed., Institute of Mining and Metallurgy, London 

  6. Kulatilake, P.H.S.W. and Fuenkajorn, K. (1987) Factor of safety of tetrahedral wedges: a probabilistic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urface Mining, v. 1, p. 147-154 

  7. Mahtab, M.A. and Yegulalp, T.M. (1984) A similarity test for grouping orientation data in rock mechanics. Proceedings of the 25th U.S. Symposium on Rock Mechanics, p. 495-502 

  8. Shanley, R.J. and Mahtab, M.A. (1976) Delineation and analysis of clusters in orientation data. Mathematical Geology, v. 8, p. 9-23 

  9. Um, J. and Kulatilake, P.H.S.W. (2001) Kinematic and block theory analyses for shiplock slopes of Three Gorges Dam site in China. Geotechnical and Geological Engineering, v. 19, p. 21-42 

  10. Um, J., Kulatilake, P.H.S.W., Chen, J. and Teng, T. (1996) Maximum safe slope angles for shiplock slopes of three gorges dam site in chine based on kinematic analysis performed on major discontinuities. Proceedings of 13th Annual Meeting of ASSMR, Knoxville, Tennessee, p. 267-281 

  11. Warburton, P.M. (1981) Vector Stability Analysis of an Arbitrary Rock Block with Any Number of Free Faces.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v. 18, p. 425-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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