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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아리노 구아리니 건축에 나타난 기하학적 표현에 관한 연구 - 그의 산 로렌쪼 성당의 공간형태 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Geometrical Expression Shown in the Architecture of Guarino Guarini - Focusing on the Analysis of Spatial Form in Guarino Guarini's Church of San Lorenzo-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4 no.3 = no.50, 2005년, pp.95 - 102  

한명식 (대구한의대학교 실내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uarini's architectural contribution has simply focused on the dome structure that has been known to us; however, his geometric and spatial construction has been overlooked so far Through this study, it has been demonstrated that the dome structure was simply part of geometrical forms that Guarini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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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여기에서 교차된 리브들은 5각형이든 6각형이든 8각형이든 하나의 공통적인 특징을 발견할 수가 있는데, 리브들의 반복적인 겹침에서 나타나는 싸인(Sign)곡선이 그것이다. 그것은 본문의 2장에서 언급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지구 중심설과 갈릴레오의 태양 중심설에 대한 내용에서 언급한 것처럼 구아리니가 지지하는 우주에서의 지구 중심설에 대한 행성 운동의 괘도체계를 공간에서 나타내고자 하였을 것이다.& 따라서 돔 구조의 리브들의 중첩과 반복적인 회전 원리에서 발견되는 기하개념의 싸인(Sign)곡선은 이것에 대한 흥미 있는 증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리고 유클리드 기하학에 기초한 구아리니의 기본적인 기하학의 개념을 파악하여 산 로렌쪼 성당의 공간의 형태에 어떤 의미와 물리적 효과로 작용되었는지를 규명하며 이러한 바탕에 의하여 산 로렌쪼 성당의 기하학적 특성에 대하여 내, 외부 형태에 담겨진 기하학적 구조와 의미를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분석의 결과를 통하여 구아리니가 그의 건축공간에서 다룬 기하학적 특성을 규명하여 표현의 극대화라는 바로크 건축의 화려한 공간적 구성과 표현체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하지만 본 연구를 통하여 돔 구조 역시 구아리니가 궁극적으로 표현하려던 기하학적 형태의 부분에 해당하며, 전체 공간구조와 함께 엮여진 하나의 네트워크적인 요소로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구아리니의 기하학적 개념에 의한 공간 구성의 원리와 조직화된 조형 어휘의 발상을 통하여 후기 바로크 건축이 지니는 공간구성의 궁극적인 원리를 살펴봄으로서 구아리니의 건축적 사상을 재평가하였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그의 수학적 비례와 도형들의 중첩과 변화에 의한 이러한 개념들은 르네상스의 고전 기하학과는 차별화되는 보다 적극적이고 유희적인 적용과 변화를 통하여 좀 더 새로운 공간을 창조할 수 있는 방법을 재시 하였다는 것이다.
  • 그것은 또한 바로크가 르네상스의 조류에서 탈피하려는 매너리즘 시대를 거처 매우 혼란한 시기에 형성된 하나의 개념이라는 시대적 상황에서 볼 때 현대의 동시대적인 상황과 너무나 닮아있다. 따라서 이러한 형태 규범의 혼란 속에서 구아리니건축의 기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현대건축 공간디자인의 다양한 형태 논리를 재정립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과 의의이다.
  • 연구는 본문에서 다루게 될 구아리니의 산 로렌쪼 성당(San Lorenzo)의 분석을 위한 기본적 고찰의 내용으로 르네상스 고전기하학과 바로크 근대기하학의 차이를 분석하여 바로크 건축에서 나타나는 기하학적 원리와 이에 따라 나타난 공간 형태의 특징에 대하여 규명할 것이다. 그리고 유클리드 기하학에 기초한 구아리니의 기본적인 기하학의 개념을 파악하여 산 로렌쪼 성당의 공간의 형태에 어떤 의미와 물리적 효과로 작용되었는지를 규명하며 이러한 바탕에 의하여 산 로렌쪼 성당의 기하학적 특성에 대하여 내, 외부 형태에 담겨진 기하학적 구조와 의미를 분석할 것이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이러한 역동성은 공간의 시각적인 연속성을 표현하는데 그것은 다시 말하면, 완성된 공간이 아니라 완성되어가는 과정의 공간으로 진행의 의미를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5)이것이 바로크 공간의 역동성이다. 따라서, 이러한 공간의 역동성은 공간들끼리의 상호 명확한 분할과 단절을 피하며 상호 유기적 개념으로 관계 지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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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Wittkower. Rudolf, Art and Architecture in Italy 1700-1750, Penguin Books, 1958 

  2. B. Zevi, Architecture as space, New York; Horizon Press, 1957 

  3. C. N. Schultz, Baroque Architecture, New York; Harry N. Abrams 1971 

  4. Brinckman, Theatrurn Novum Pedemontil, Dusseldorf, 1931 

  5. Alberto Perez-Gomez, Architecture and the Crisis of Modern Science. Cambridge, Mass., 1983 

  6. H. A. Meek, Guarino Guarini and His Architecture, Yale Univ. Press and Lodon 

  7. Elwin Clark Robison, Guarino Guarini's Church of San Lorenzo in Turin, Cornell Univ. (August 1985) degree: PHD 

  8. Arnold Houser,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근세 上편), 백낙청.박성완 역, 창작과 비평사, 1980 

  9. C.Norberg Schulz, 정영수.윤재희 역. 서양건축의 본질적 의미, 세진사. 1997 

  10. Jurgen Joedicke, 윤재희.지연순 역, 건축의 공간과 형태, 세진사, 1995 

  11. 이종우 편저, 기하학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 경문사, 1998 

  12. Lon Lang, 조철희 . 김경준 역, 건축이론의 창조, 도서출판 국제, 1996 

  13. Bill Risebero, 오덕성 역, 서양건축이야기, 한길아트, 2000 

  14. Francis D.k. Ching, 황연숙 역, 건축의 형태공간, 1997 

  15. 안성진, 구아리노 구아리니의 작품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1996 

  16. 김규환, Guarino Guarini의 건축 방법론 및 그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1991 

  17. 정성문, 건축의 형태와 기하학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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