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웹 콘텐츠 표현의 기본 4요소라고 할 수 있는 동영상, 오디오 이미지, 텍스트의 서로 다른 활용이 수용자의 정보처리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특히 어린이 뉴스 사이트를 중심으로 실험연구를 통해 고찰한 것이다. 이를 위해 다섯 개의 어린이 피험자 그룹별로 똑같은 스토리의 뉴스정보를 각각 "동영상1(화면과 음성정보 중복)", "동영상2(화면과 음성정보 분리)", "오디오", "텍스트", "텍스트+이미지(사진)"의 서로 다른 형태로 제작한 웹사이트를 통해 전달하고 집단간 뉴스정보기억차이를 검증했다. 검증결과 동영상으로 뉴스를 전달하도록 디자인된 사이트는 다른 형식의 사이트에 비해 어린이의 뉴스정보기억과 관련하여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이런 동영상의 장점은 동영상내의 화면과 음성정보가 중복될 때 특히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웹 콘텐츠 표현의 기본 4요소라고 할 수 있는 동영상, 오디오 이미지, 텍스트의 서로 다른 활용이 수용자의 정보처리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특히 어린이 뉴스 사이트를 중심으로 실험연구를 통해 고찰한 것이다. 이를 위해 다섯 개의 어린이 피험자 그룹별로 똑같은 스토리의 뉴스정보를 각각 "동영상1(화면과 음성정보 중복)", "동영상2(화면과 음성정보 분리)", "오디오", "텍스트", "텍스트+이미지(사진)"의 서로 다른 형태로 제작한 웹사이트를 통해 전달하고 집단간 뉴스정보기억차이를 검증했다. 검증결과 동영상으로 뉴스를 전달하도록 디자인된 사이트는 다른 형식의 사이트에 비해 어린이의 뉴스정보기억과 관련하여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이런 동영상의 장점은 동영상내의 화면과 음성정보가 중복될 때 특히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 of the presentation undo combined by main four media(moving Image, audio, turf image) of web contents on the children's information processing process. So children were assigned to one of five experimental medium conditions: 'moving Image1 (au...
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 of the presentation undo combined by main four media(moving Image, audio, turf image) of web contents on the children's information processing process. So children were assigned to one of five experimental medium conditions: 'moving Image1 (auditory-visual redundancy)', 'moving Image2 (auditory-visual dissonance)', 'text', 'text-with-image', 'audio'. Results indicated that the moving image was found to be the most effective transmitter of internet news information for children's recall. And the recall advantage of moving image was found to be particularly pronounced for verbal information supplemented with redundant visual.
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 of the presentation undo combined by main four media(moving Image, audio, turf image) of web contents on the children's information processing process. So children were assigned to one of five experimental medium conditions: 'moving Image1 (auditory-visual redundancy)', 'moving Image2 (auditory-visual dissonance)', 'text', 'text-with-image', 'audio'. Results indicated that the moving image was found to be the most effective transmitter of internet news information for children's recall. And the recall advantage of moving image was found to be particularly pronounced for verbal information supplemented with redundant vis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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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 역시 이런 맥락의 연구의 일환으로 기존 커뮤니케이션학 분야에서 이종매체간 비교연구에 사용되어 온 이론과 논의를 멀티미디어 상황의 웹 콘텐츠 상황에에 대입하여 웹 콘텐츠의 뉴스정보 표현 형태에 따른 수용자들의 정보처리 과정상의 차이를 실험연구를 통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런 목적 하에 세부적인 연구대상을 웹 콘텐츠 중 특히 어린이 뉴스 사이트로 한정하고, 어린이 인터넷 뉴스 사이트를 디자인하는 데 있어서 웹 콘텐츠 구성의 기본 요소인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음성(오디오) 요소의 활용 여부를 기준으로 구분된 정보 제시 유형에 따라 전통적 인지정보처리 과정의 핵심변인이 되어 온 뉴스정보기억정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실증적으로 밝혀보려 한다.
본 연구는 웹 콘텐츠를 디자인함에 있어서 표현의 기본 4요소(동영상, 오디오 이미지, 텍스트)의 서로 다른 활용이 수용자의 인지정보처리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특히 어린이 인터넷 뉴스 사이트를 중심으로 고찰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 인터넷 뉴스 사이트의 뉴스정보제시유형을 조작하여 어린이 이용자들에게 노출시켰을 때 나타나는 기억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각 실험물에 따른 5개의 집단별 기억(회상)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살펴보면 [표2]와 같다.
본 연구 역시 이런 맥락의 연구의 일환으로 기존 커뮤니케이션학 분야에서 이종매체간 비교연구에 사용되어 온 이론과 논의를 멀티미디어 상황의 웹 콘텐츠 상황에에 대입하여 웹 콘텐츠의 뉴스정보 표현 형태에 따른 수용자들의 정보처리 과정상의 차이를 실험연구를 통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런 목적 하에 세부적인 연구대상을 웹 콘텐츠 중 특히 어린이 뉴스 사이트로 한정하고, 어린이 인터넷 뉴스 사이트를 디자인하는 데 있어서 웹 콘텐츠 구성의 기본 요소인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음성(오디오) 요소의 활용 여부를 기준으로 구분된 정보 제시 유형에 따라 전통적 인지정보처리 과정의 핵심변인이 되어 온 뉴스정보기억정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실증적으로 밝혀보려 한다.
이들 연구의 대부분은 인지심리학적인 관점에서 각 매체별 특성 및 콘텐츠의 내용과 표현 형태에 따라 메시지에 대한 수용자의 정보처리 과정이 어떤 양태로 이루어지는가 하는데 주로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특히 광고, 방송, 신문, 잡지는 기존의 주요 매스미디어로써의 역할을 해온 가운데 이들 매체를 통한 정보가 수용자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어떻게 처리되는지, 그리고 각 매체별 콘텐츠 제작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인지 등에 관하여 연구되었다.
가설 설정
<가설2>는 "오디오만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보다 동영상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가 어린이 뉴스 정 보기억에 유리할 것이다”이다. 동영상 뉴스 시청집단의 평균은 오디오뉴스 시청 집단의 평균보다 7.
<가설1>은 "텍스트만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보다 동영상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가 어린이 뉴스 정 보기억에 유리할 것이다”이다. [표3]에서 보둣 동영상 뉴스 시청집단의 평균은 텍스트 뉴스 시청 집단의 평균보다 6.
<가설3>은 "텍스트만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보다 텍스트에 사진을 함께 첨부하여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가 어린이 뉴스정보기억에 유리할 것이다”이다. 텍스트 뉴스 시청집단의 평균은 사진이 첨부된 텍스트 뉴스 시청 집단보다 평균 1.
<가설6>은 "화면과 음성내용이 중복되지 않는 동영상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보다 화면과 음성내용이 중 복되는 동영상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가 어린이 뉴 스정보기억에 유리할 것이다”이다. 화면과 음성내용이 중복되는 동영상의 뉴스를 시청한 집단의 평균은 화면과 음성내용이 중복되지 않는 동영상의 뉴스를 시청한 집단의 평균보다 유의미(PC0.
그러나 언어정보와 비언어적 정보는 동시에 인접시켜 제시하지 않으면 독립적으로 처리되어 저장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분산되어 제시되는 음성정보와 시각정보가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려면 학습자가 음성정보와 시각정보에서 각각 별도의 내적표상을 구축해야 하고 이 두 정보에 대한 준거적 연결(referential connection)이 되어야 비로소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가설4>는 “사진을 함께 첨부하여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보다 동영상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가 어린이 뉴스정보기억에 유리할 것이다”이다. 동영상 뉴스 시 청집단의 평균은 사진이 함께 첨부된 텍스트 형식 시청 집단의 평균보다 5.
본 연구는 이종매체간 비교가 아니라 멀티미디어 환경의 통합된 웹 콘텐츠 안에서 단지 표현방식의 차이로 인한 효과를 밝히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각 정보처리 과정에만 초점을 맞춘 이중부호화가설의 관점을 수용하고, 이런 관점이 멀티미디어 환경의 어린이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도 적용될 것이라는 가정 하에 다음과 같이 을 설정했다.
어린이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도 이 결과와 유사한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를 설정했다.
이중부호화 가설은 동영상이 오디오보다 기억과 관련하여 더 유리할 것이라는 논리를 제공한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TV와 라디오 뉴스의 회상도를 비교한 연구가 있었는데, TV가 높게 나타났다[13].
이중부호화가설의 관점에서 보면 TV는 음성적 메시지에 적절한 화면정보를 결합함으로써 정보전달을 용이하게 하기 때문에 신문 뉴스보다 TV뉴스가 기억과 관련하여 더 유리할 것이라는 가정의 근거를 제공한다. 이런 가정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고 뉴스를 자극도구로 하여 수행된 미디어 비교 연구들에서 확인된 바 있다[6][7] TV의 회상에 있어서의 장점은 어린이 피험자를 대상으로 가상적(Hctional) 스토리를 자극도구로 하여 수행된 연구들에서도 역시 발견되었다.
제안 방법
이것은 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s)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뉴스마다 10-12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질문은 사건, 장소, 주요 원인, 결과의 5개의 구성요소를 기본으로 하고, 세부 내용에 대한 질문도 함께 포함되었다. 또한 각 피험자 집단마다 똑같이 획득된 정보에 국한하여 질문하기 위하여 음성적으로 전달되지 않은 화면 정보에 관한 질문은 포함시키지 않았다.
이들 실험물은 각각 5개의 뉴스스토리로 구성되어 있다. 각 피험자 집단마다 웹사이트 형태로 제시된 해당 실험물을 컴퓨터 화면으로 시청한 후, 기억내용을 설문지에 기입하도록 했다. 실험물 제작은 현재 KBS에서 운영하는 어린이 인터넷 뉴스 사이트 “어린이 뉴스탐험”의 디자인 및 내용물을 참고하여 실험을 위해 연구자가 한남대 멀티미디어학과 대학원생들과 함께 새롭게 제작했다.
실험물은 인터넷 뉴스 정보제시유형에 따라 모두 5개 유형의 개별적인 웹사이트로 제작되었다. 따라서 피험자는 실험물에 따라 5개의 집단으로 구분되며 각 집단별로 40명씩 동수로 무작위 할당하였다. 각 피험자 집단은 각각 스토리는 같고 정보제시 유형만 다른 5개의 실험물 중 한 개에만 노출된다.
각 질문은 사건, 장소, 주요 원인, 결과의 5개의 구성요소를 기본으로 하고, 세부 내용에 대한 질문도 함께 포함되었다. 또한 각 피험자 집단마다 똑같이 획득된 정보에 국한하여 질문하기 위하여 음성적으로 전달되지 않은 화면 정보에 관한 질문은 포함시키지 않았다.
각 피험자 집단마다 웹사이트 형태로 제시된 해당 실험물을 컴퓨터 화면으로 시청한 후, 기억내용을 설문지에 기입하도록 했다. 실험물 제작은 현재 KBS에서 운영하는 어린이 인터넷 뉴스 사이트 “어린이 뉴스탐험”의 디자인 및 내용물을 참고하여 실험을 위해 연구자가 한남대 멀티미디어학과 대학원생들과 함께 새롭게 제작했다.
위에서 서술한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본 연구는 유 사실험설계(Quasi-experimental)에 의한 연구방법을 이용했다. 실험은 웹사이트의 뉴스정보제시유형(A/V중복 동영상, A/V 분리 동영상, 음성, 텍스E, 텍스트+사진)별 로 나누어지는 다섯집단을 대상으로 하였고, 종속변수로 전통적 인지정보처리 과정의 핵심변인 중 하나인 기억을 측정하였다. 실험디자인은 다섯 집단간 실험 디자인 (between subject design)이며, 주된 분석방법은 일원변량분석과 다중비교검증을 사용하였다.
재인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급격한 감소를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소비자의 홍미정도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억의 측 정 도구로 적절치 않다는 지적[17] 및 어린이 대상임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회상방법을 선택하였다. 이를 위해 Walma van der Molen and van der Voort가 어린이의 뉴스 회상을 위해 고안한 척도[6]를 기반으로 연구자가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한 척도(Cronbach's alpha=.88) 를 사용하여 각 집단마다 5개의 뉴스에 대한 기억을 측정했다. 이것은 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s)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뉴스마다 10-12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억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회상(recall) 과 재인(recognition)방법을 사용한다. 재인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급격한 감소를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소비자의 홍미정도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억의 측 정 도구로 적절치 않다는 지적[17] 및 어린이 대상임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회상방법을 선택하였다. 이를 위해 Walma van der Molen and van der Voort가 어린이의 뉴스 회상을 위해 고안한 척도[6]를 기반으로 연구자가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한 척도(Cronbach's alpha=.
대상 데이터
실험물에 따른 집단별 피험자 분포 및 실험물에 내용은[표 1]과 같다. 실험물은 인터넷 뉴스 정보제시유형에 따라 모두 5개 유형의 개별적인 웹사이트로 제작되었다. 따라서 피험자는 실험물에 따라 5개의 집단으로 구분되며 각 집단별로 40명씩 동수로 무작위 할당하였다.
피험자는 대전지역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남, 여 어린이 총 200명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실험물에 따른 집단별 피험자 분포 및 실험물에 내용은[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이러한 유의미한 차이가 어느 모집단 평균의 차이로 인한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유용한 다중비교검증(multiple conparison 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표본 집단간의 사례 수가 동일하므로 Tvkey 검증 방법을 사용하였다.
실험은 웹사이트의 뉴스정보제시유형(A/V중복 동영상, A/V 분리 동영상, 음성, 텍스E, 텍스트+사진)별 로 나누어지는 다섯집단을 대상으로 하였고, 종속변수로 전통적 인지정보처리 과정의 핵심변인 중 하나인 기억을 측정하였다. 실험디자인은 다섯 집단간 실험 디자인 (between subject design)이며, 주된 분석방법은 일원변량분석과 다중비교검증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그리고 이러한 유의미한 차이가 어느 모집단 평균의 차이로 인한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유용한 다중비교검증(multiple conparison 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표본 집단간의 사례 수가 동일하므로 Tvkey 검증 방법을 사용하였다. 다중비교검증 결과는[표 3]과 같다.
위에서 서술한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본 연구는 유 사실험설계(Quasi-experimental)에 의한 연구방법을 이용했다. 실험은 웹사이트의 뉴스정보제시유형(A/V중복 동영상, A/V 분리 동영상, 음성, 텍스E, 텍스트+사진)별 로 나누어지는 다섯집단을 대상으로 하였고, 종속변수로 전통적 인지정보처리 과정의 핵심변인 중 하나인 기억을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검중결과 동영상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는 오디텍스트 텍스트+이미지로 각각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들보다 어린이의 뉴스정보기억에 있어서 더욱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점은 이중부호화가설에서 음성채널의 메시지를 적절한 영상채널의 정보를 첨가하면 정보전달을 용이하게 한다는 주장과 일치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현실의 인터넷 뉴스 사이트들에서 실제로 텍스트와 함께 주로 사용하는 이미지가 사진인 점을 감안하여 사진으로 실험물을 제작했었으나 향후 보다 이미지 정보의 중복도나 양적 측면을 강화한 후속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비록 텍스트 정보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와 텍스트+사진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해도 오디오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와의 관계에서는 텍스트+사진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런 점은 텍스트에 중복된 내용의 사진을 첨부하여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의 효과를 부분적으로나마 확인한 셈이다.
이런 점은 이중부호화가설에서 음성채널의 메시지를 적절한 영상채널의 정보를 첨가하면 정보전달을 용이하게 한다는 주장과 일치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런 동영상의 장점은 음성요소와 화면요소 가 내용면에서 적절히 일치될 때 강하게 나타나며 반대 로 음성 요소와 연관성이 적은 화면 요소가 결합되면 그 효과가 감소된다는 것이 본 연구 결과에서도 검중되었다. 이런 점은 한계용량 이론에서 음성과 영상 정보가 서 로 일치하지 않을 경우 시청자의 주의력에 있어 적정한도를 넘게 되고 시청자는 오히려 음성적 메시지에 의해 산만해지게 될 수 있다는 주장⑸과도 어느 정도 비슷한 결과라 할 수 있다.
3625점 더 높게 나타나나서<가설6>은 지지되었다. 그러나 화면과 음성내 용이 중복되지 않는 동영상의 뉴스를 시청한 집단의 평균 역시 비록 화면과 음성내용이 중복되는 동영상 시청 집단보다는 낮다고 해도 여타의 텍스트 문자+사진, 오디오의 뉴스를 시청한 집단들의 평균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런 점은 한계용량 이론에서 음성과 영상 정보가 서 로 일치하지 않을 경우 시청자의 주의력에 있어 적정한도를 넘게 되고 시청자는 오히려 음성적 메시지에 의해 산만해지게 될 수 있다는 주장⑸과도 어느 정도 비슷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 결과에서는 비록 음성 정보가 화면 정보와 중복성이 약한 동영상이더라도 여타의 다른 정보들 즉 텍스트 오디오, 텍스트+ 사진 형태의 표현보다는 어린이의 기억과 관련하여 유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점은 텍스트에 중복된 내용의 사진을 첨부하여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의 효과를 부분적으로나마 확인한 셈이다. 기존의 논의와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전반적으로 기존의 커뮤니케이션학의 이종매체간 비교연구의 결과와 일치되는 경향을 보인 것이어서 멀티미디어 환경의 웹 콘텐츠 연구에서 역시 기존의 매체별 표현전략과 매체간 특성연구의 논의가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실중적으로 확인한 셈이다. 기존의 매체 연구에서 TV가 어린이의 의존도 면에서 가장 강한 것임과 동시에 어린이의 뉴스정보 처리와 관련하여서도 가장 효과가 있었다는 결과와 유사하게, 웹 콘텐츠에서 역시 동영상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가 기억과 관련된 정보처리과 정에서 매우 효율적이라는 것을 검증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기존의 논의와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전반적으로 기존의 커뮤니케이션학의 이종매체간 비교연구의 결과와 일치되는 경향을 보인 것이어서 멀티미디어 환경의 웹 콘텐츠 연구에서 역시 기존의 매체별 표현전략과 매체간 특성연구의 논의가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실중적으로 확인한 셈이다. 기존의 매체 연구에서 TV가 어린이의 의존도 면에서 가장 강한 것임과 동시에 어린이의 뉴스정보 처리와 관련하여서도 가장 효과가 있었다는 결과와 유사하게, 웹 콘텐츠에서 역시 동영상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가 기억과 관련된 정보처리과 정에서 매우 효율적이라는 것을 검증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이처럼 가설이 기각된 이유를 기존의 연구결과[16]를 토대로 유추해보면 텍스트와 사진의 의미상의 중복도와 텍스트를 설명하는 사진의 양에 기인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각 뉴스의 내용과 관련된 사진을 2-3컷 정도 첨부하는 방식으로 실험물을 제작했으나 텍스트 정보양에 비해 사진의 정보양은 매우 적은 것이었다. 실제로Levin & Mayer의 연구[16]에서 사용된 이미지는 각 텍스트의 핵심 기본정보 요소들을 다양하게 묘사한 라인드로잉 (line drawings)이었다.
또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수행된 기억관련 실험연구 결과들에 의하면 어린이들이 세상의 뉴스를 획득하는 데 있어서 TV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6][7][9]. 이들 연구 결과들에서 TV를 시청하는 것이 신문을 읽는 것보다 기억에 더 효과적이었다. 이런 결과는 TV의 음성채널과 영상채널의 밀접한 조화(correspondence)에 기인하는 것이었고, 이중부호화가설의 기반위에서 어린이들에게 역시 TV뉴스는 정보전달을 용이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1].
이런 결과 역시 이중부호화가설의 견지에서 설명될 수 있다. 즉, 텍스트에 의미상으로 중복되는 사진정보를 추가하면 사진이 들어있지 않고 단지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뉴스 정보보다 어린이의 기억과 관련된 정보처리과정에 더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사진은 단지 제한된 시각적 정보의 양을 지닌 것이기 때문에 음성적 정보와 화면정보내용이 잘 조화된 동영상보다는 효과가 덜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디오', '텍스트VS. 텍스트와 사진의 평균 차이 를 제외한 나머지 쌍들에서의 평균 차이는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표4와 같이 동질적 부 분집단(homogeneous subset분류에서도 확인되었다.
화면과 음성내용이 중복되는 동영상의 뉴스를 시청한 집단의 평균은 화면과 음성내용이 중복되지 않는 동영상의 뉴스를 시청한 집단의 평균보다 유의미(PC0.001)하게 3.3625점 더 높게 나타나나서은 지지되었다.
후속연구
한편, 본 연구는 종속변인을 회상에 국한한 것으로 단기적 기억과 관련된 결과라는 제한점을 갖는다. 따라서 향후 장기기억 및 주목정도를 함께 연결한 세부적인 검증 및 다양한 여타 변인과의 관계를 고려한 종합적인 검중과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 본 연구는 현실의 인터넷 뉴스 사이트들에서 실제로 텍스트와 함께 주로 사용하는 이미지가 사진인 점을 감안하여 사진으로 실험물을 제작했었으나 향후 보다 이미지 정보의 중복도나 양적 측면을 강화한 후속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비록 텍스트 정보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와 텍스트+사진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해도 오디오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와의 관계에서는 텍스트+사진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한편, 본 연구는 종속변인을 회상에 국한한 것으로 단기적 기억과 관련된 결과라는 제한점을 갖는다. 따라서 향후 장기기억 및 주목정도를 함께 연결한 세부적인 검증 및 다양한 여타 변인과의 관계를 고려한 종합적인 검중과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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