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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콘텐츠의 정보제시유형이 어린이 뉴스정보처리과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Presentation Mode of Web Contents on the Children's Information Processing Proc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5 no.3, 2005년, pp.113 - 122  

최이정 (한남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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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웹 콘텐츠 표현의 기본 4요소라고 할 수 있는 동영상, 오디오 이미지, 텍스트의 서로 다른 활용이 수용자의 정보처리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특히 어린이 뉴스 사이트를 중심으로 실험연구를 통해 고찰한 것이다. 이를 위해 다섯 개의 어린이 피험자 그룹별로 똑같은 스토리의 뉴스정보를 각각 "동영상1(화면과 음성정보 중복)", "동영상2(화면과 음성정보 분리)", "오디오", "텍스트", "텍스트+이미지(사진)"의 서로 다른 형태로 제작한 웹사이트를 통해 전달하고 집단간 뉴스정보기억차이를 검증했다. 검증결과 동영상으로 뉴스를 전달하도록 디자인된 사이트는 다른 형식의 사이트에 비해 어린이의 뉴스정보기억과 관련하여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이런 동영상의 장점은 동영상내의 화면과 음성정보가 중복될 때 특히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 of the presentation undo combined by main four media(moving Image, audio, turf image) of web contents on the children's information processing process. So children were assigned to one of five experimental medium conditions: 'moving Image1 (a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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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역시 이런 맥락의 연구의 일환으로 기존 커뮤니케이션학 분야에서 이종매체간 비교연구에 사용되어 온 이론과 논의를 멀티미디어 상황의 웹 콘텐츠 상황에에 대입하여 웹 콘텐츠의 뉴스정보 표현 형태에 따른 수용자들의 정보처리 과정상의 차이를 실험연구를 통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런 목적 하에 세부적인 연구대상을 웹 콘텐츠 중 특히 어린이 뉴스 사이트로 한정하고, 어린이 인터넷 뉴스 사이트를 디자인하는 데 있어서 웹 콘텐츠 구성의 기본 요소인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음성(오디오) 요소의 활용 여부를 기준으로 구분된 정보 제시 유형에 따라 전통적 인지정보처리 과정의 핵심변인이 되어 온 뉴스정보기억정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실증적으로 밝혀보려 한다.
  • 본 연구는 웹 콘텐츠를 디자인함에 있어서 표현의 기본 4요소(동영상, 오디오 이미지, 텍스트)의 서로 다른 활용이 수용자의 인지정보처리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특히 어린이 인터넷 뉴스 사이트를 중심으로 고찰한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 인터넷 뉴스 사이트의 뉴스정보제시유형을 조작하여 어린이 이용자들에게 노출시켰을 때 나타나는 기억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각 실험물에 따른 5개의 집단별 기억(회상)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살펴보면 [표2]와 같다.
  • 본 연구 역시 이런 맥락의 연구의 일환으로 기존 커뮤니케이션학 분야에서 이종매체간 비교연구에 사용되어 온 이론과 논의를 멀티미디어 상황의 웹 콘텐츠 상황에에 대입하여 웹 콘텐츠의 뉴스정보 표현 형태에 따른 수용자들의 정보처리 과정상의 차이를 실험연구를 통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런 목적 하에 세부적인 연구대상을 웹 콘텐츠 중 특히 어린이 뉴스 사이트로 한정하고, 어린이 인터넷 뉴스 사이트를 디자인하는 데 있어서 웹 콘텐츠 구성의 기본 요소인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음성(오디오) 요소의 활용 여부를 기준으로 구분된 정보 제시 유형에 따라 전통적 인지정보처리 과정의 핵심변인이 되어 온 뉴스정보기억정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실증적으로 밝혀보려 한다.
  • 이들 연구의 대부분은 인지심리학적인 관점에서 각 매체별 특성 및 콘텐츠의 내용과 표현 형태에 따라 메시지에 대한 수용자의 정보처리 과정이 어떤 양태로 이루어지는가 하는데 주로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특히 광고, 방송, 신문, 잡지는 기존의 주요 매스미디어로써의 역할을 해온 가운데 이들 매체를 통한 정보가 수용자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어떻게 처리되는지, 그리고 각 매체별 콘텐츠 제작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인지 등에 관하여 연구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2>는 "오디오만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보다 동영상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가 어린이 뉴스 정 보기억에 유리할 것이다”이다. 동영상 뉴스 시청집단의 평균은 오디오뉴스 시청 집단의 평균보다 7.
  • <가설1>은 "텍스트만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보다 동영상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가 어린이 뉴스 정 보기억에 유리할 것이다”이다. [표3]에서 보둣 동영상 뉴스 시청집단의 평균은 텍스트 뉴스 시청 집단의 평균보다 6.
  • <가설3>은 "텍스트만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보다 텍스트에 사진을 함께 첨부하여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가 어린이 뉴스정보기억에 유리할 것이다”이다. 텍스트 뉴스 시청집단의 평균은 사진이 첨부된 텍스트 뉴스 시청 집단보다 평균 1.
  • <가설6>은 "화면과 음성내용이 중복되지 않는 동영상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보다 화면과 음성내용이 중 복되는 동영상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가 어린이 뉴 스정보기억에 유리할 것이다”이다. 화면과 음성내용이 중복되는 동영상의 뉴스를 시청한 집단의 평균은 화면과 음성내용이 중복되지 않는 동영상의 뉴스를 시청한 집단의 평균보다 유의미(PC0.
  • 그러나 언어정보와 비언어적 정보는 동시에 인접시켜 제시하지 않으면 독립적으로 처리되어 저장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분산되어 제시되는 음성정보와 시각정보가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려면 학습자가 음성정보와 시각정보에서 각각 별도의 내적표상을 구축해야 하고 이 두 정보에 대한 준거적 연결(referential connection)이 되어야 비로소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 <가설4>는 “사진을 함께 첨부하여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보다 동영상으로 뉴스를 제공한 웹사이트가 어린이 뉴스정보기억에 유리할 것이다”이다. 동영상 뉴스 시 청집단의 평균은 사진이 함께 첨부된 텍스트 형식 시청 집단의 평균보다 5.
  • 본 연구는 이종매체간 비교가 아니라 멀티미디어 환경의 통합된 웹 콘텐츠 안에서 단지 표현방식의 차이로 인한 효과를 밝히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각 정보처리 과정에만 초점을 맞춘 이중부호화가설의 관점을 수용하고, 이런 관점이 멀티미디어 환경의 어린이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도 적용될 것이라는 가정 하에 다음과 같이 을 설정했다.
  • 어린이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도 이 결과와 유사한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를 설정했다.
  • 이중부호화 가설은 동영상이 오디오보다 기억과 관련하여 더 유리할 것이라는 논리를 제공한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TV와 라디오 뉴스의 회상도를 비교한 연구가 있었는데, TV가 높게 나타났다[13].
  • 이중부호화가설의 관점에서 보면 TV는 음성적 메시지에 적절한 화면정보를 결합함으로써 정보전달을 용이하게 하기 때문에 신문 뉴스보다 TV뉴스가 기억과 관련하여 더 유리할 것이라는 가정의 근거를 제공한다. 이런 가정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고 뉴스를 자극도구로 하여 수행된 미디어 비교 연구들에서 확인된 바 있다[6][7] TV의 회상에 있어서의 장점은 어린이 피험자를 대상으로 가상적(Hctional) 스토리를 자극도구로 하여 수행된 연구들에서도 역시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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