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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보수${\\cdot}$보강공법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1 no.7, 2005년, pp.26 - 34  

김동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부) ,  백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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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의 경우도 터널의 노후화로 인하여 보수 보강의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공법의 마련이 필요한 시기가 도래된 것으로 생각된다. 고에서는 최근 국내에서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공용중인 터널의 보수보강 공법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일본의 보수보강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사례로써 1960년대에 준공된 2개소의 터널을 대상으로 재료열화 현상과 붕괴 현상을 보수보강한 사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 본 기사에서는 일본의 30년 이상 노후된 터널에서 FRP복합판넬과 탄소섬유시트를 이용하여 보수 보강한 사례를 살펴보았다. 국내에서도 노후화된 터널의 안전관리 및 유지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점차 증폭되고 있지만 체계적인 보수보강공법이 정립되어 있지 않고, 보수보강후 성능향상을 판단할 수 있는 체계가 매우 미흡하다.
  • 본공법은 접착을 위해 사용된 에폭시수지의 접착 내구성이 공법의 신뢰성과 내구성을 좌우한다. 그러므로, 보수보강이 이루어질 시공범위의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에 붙어있는 더러운 물질과 심하게 열화된 부분을 제거하기 위한 적절한표면처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 본 고에서는 최근 국내에서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공용중인 터널의 보수보강 공법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일본의 보수보강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사례로써 1960년대에 준공된 2개소의 터널을 대상으로 재료열화 현상과 붕괴 현상을 보수보강한 사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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