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경부고속철도 6-4A 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현장의 식장터널 시점부 연약복합지반 구간의 굴착 및 보강사례를 소개하였으며, 주요 검토 내용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부고속철도 6-4A 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현장의 식장터널 시점부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경부고속철도 6-4A 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현장의 식장터널 시점부는 약 100m 정도의 연약복합지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터널 굴착 시 많은 용수가 유입되는 등 터널 시공에 매우 불리한 지반 조건이었다. 공사 중 터널 갱구부 20m 구간을 통과한 이후 더욱 불량한 지반이 지속적으로 나타났으며, 터널 천단부 및 어깨부에서 시공된 강관이 탈락되고, 소규모 붕락도 발생하였다.
터널 굴착에 무엇을 적용하였는가? 따라서 선진수평 보링 조사를 통해 전방의 지반 조건을 확인하고, 선진수평경사계의 선행변위 계측 결과를 활용한 역해석을 통해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굴착 및 보강 방안이 검토되었다. 터널 굴착은 굴진장 0.8m의 링컷공법을 적용하였으며, 터널의 보조공법으로는 기존 소구경 강관다단그라우팅을 대구경 강관다단그라우팅으로 대체하였고, 터널의 토피고에 따라 종간격을 변경하였다. 또한 강관다단 그라우팅 적용 하부 지반의 탈락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변단면 지보공을 적용하였고, 주변지반 이완에 따른 측벽 및 바닥부의 변위를 억제하기 위해 레그파일 및 측벽파일을 시공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