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비교적 지진의 안전지대라는 의식이 팽배하다. 따라서 지진이 발생할시의 대처 방안또한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해외의 사례를 살펴보면 지진에 대한 충분한 대비가 없다가 갑작스러운 재난으로 큰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지진 발생 사례를 조사해 본 결과 지진의 발발 횟수도 작지 않았다. 만약 이러한 지진이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 일어난다면 그 피해는 매우 심각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우리나라는 지진에 대한 대책을 구체적으로 모색하는 것이 다른 나라에 비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진에 대비해 GIS를 활용하여 다양한 요인으로 지진 위험도를 분석하였다. 지진 발생 시 위험 요인으로는 건물 도괴 위험도, 화재 위험도, 대피 위힘도 이렇게 세 가지 위험도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지진에 의해 발생하는 건물 도괴, 화재, 대피의 어려움 등과 같은 대표적인 재해를 규정하였다. 다음으로 재해 위험 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토지이용 실태, 인구밀도, 건물유형, 도로구조 등을 정량화 하였고 이를 분석하여 위험도를 결정하였다. 또한 분석된 위험도를 기반으로 하여, 재해 발생의 최소화와 대비를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했으며, 활용의 예로 대피 시나리오를 구축하였다. 본 연구는 동대문구의 3개 동을 대상 지역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향후 이러한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지역을 확대하며 지진에 대한 위험도를 사전에 도출한다면 지진이 발생하더라도 피해를 줄일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the general consensus that korea is safe from some disasters, particularly earthquake. However, it is not difficult to see the countries considered as safety zones have occasionally experienced a severe earthquakes. In this case, damages and casualties are much serious because they were not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기존의 지진재해 관련 연구는 지구물리학적 범위의 한계를 크게 벗어나지 못하여 지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해에 대한 뚜렷한 정의가 되어있지 않으며, 재해와 관련된 많은 요소들의 설정과 그 영향에 대한 분석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진 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도를 GIS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지진에 의해 발생하는 건물 도괴, 화재, 대피의 어려움 등과 같은 대표적인 재해를 규정하고, 토 지이용 실태, 인구밀도, 건물유형, 도로구조 등과 같은 각 재해의 위험요소를 도출하여 정량화 하고 이를 분석하여 위험도를 결정하였다.
  • 이러한 기존의 지진재해 관련 연구는 지구물리학적 범위의 한계를 크게 벗어나지 못하여 지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해에 대한 뚜렷한 정의가 되어있지 않으며, 재해와 관련된 많은 요소들의 설정과 그 영향에 대한 분석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진 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도를 GIS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지진에 의해 발생하는 건물 도괴, 화재, 대피의 어려움 등과 같은 대표적인 재해를 규정하고, 토 지이용 실태, 인구밀도, 건물유형, 도로구조 등과 같은 각 재해의 위험요소를 도출하여 정량화 하고 이를 분석하여 위험도를 결정하였다.

가설 설정

  • 경사면에 건물이 입지할 시에는 1차적으로 지면과 맞닿는 기등의 길이가 사면위쪽에 기등의 길이와 사면 아래쪽의 건물기등이 길이 차이가 있어 구조적으로 지진에 취약하며 또한 급경사지에는 2차적 피해로 건물 에 산사태로 인한 충격을 줄 수 있다. 개별건물에 대한 역학적 분석이 힘들기 때문에 25%이상의 경사지에 입지 한 건물을 찾고, 급경사지에 위치한 건물은 평지의 건물 보다 25%정도의 구조적 위험성이 있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평지건물에 대해서는 경사계수 L0을 급경사지에는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김소구,이승규 (2000),남.북한 지진 목록을 이용한 한국 지진 위험도,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한국지진공학회,제4권,제l 호,pp. 13-34 

  2. 건설교통부 (1996),건축물구조기준등에관한규칙 제18조 하중및 외력 

  3. 국립방재연구소 (2002),지진에 대한 지역위험도 분석연구,국립 방재연구소 정책연구 11-1310148-000117-01,국립방재연구소,pp. 74-75 

  4. 국세청 (2003),건물기준시가 산정방법 해설책자, 국세청 발간책자 11-1210000-000093-10,국세청,pp. 9-24 

  5. 서울시정개발연구원 (1999),서울시 지진대응모델 개발,서울시 정연구개발원 보고서 98-T-56,서울시정개발연구원,p. 14 

  6. 이기화,이태국 (1997),수도권 일원의 지진위험 분석,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한국지진공학회,제1권,제4호,pp. 29-3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