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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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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석연료소비로 인하여 대기 중의 온실가스농도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따른 기상이변, 생물다양성감소와 해수면 상승등 예상치 못한 기후 변동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본 기술논문에서는 온실가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CO_2$를 심해양(2,000 m이상)에 친환경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심해분사법, 해저저류법, 해저지중처리법)에 대해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뿐만아니라 $CO_2$ 처리기술의 유효성 평가, $CO_2$ 처리기술의 환경영향 평가기술, $CO_2$ 해양처리에 관한 국제법적, 사회적 수용여부와 국내 연구방향 및 기대효과등에 관하여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ntration of atmosphere carbon dioxide ($CO_2$) which is one of the major greenhouse gas, continues to rise by the increase in fossil fuel consumption, forest destruction and decrease of biological diversity, etc. In order to weaken the global warming, a reduction of $CO_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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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CO2의 대규모 해양처리방법으로서 심해분사법, 해저저류법, 해저 지중처리법에 관해 최신기술동향을분석하고, 각처리방법에 대한 유효성평가 및 국제법과 관련한 국제사회의 수용 여부 그리고 환경적 평가연구등에 관해서 다루었다. 특히 CO2 해양처리에 관한 국제사회의 수용여부를 위해 IPCC에서 Special Report를 작성하여 2005년도 말경에 국제관련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 일본에서의 해중분사기술 관련 연구개발 최종목표는, 일본의 년간 CO2 총배출량인 약 12억톤중 화력발전소 2.5기에서 방출하는 1, 000만톤의 CO를 해양에 처리할 수 있는 제반 기술 및 시설개발을 하는 것이다. 해양처리를 위하여 CO 운송선 2척, CO 방출선 2척을 동시에 운용할 계획이며, CO2 방류선으로부터 수심 2, 000 -2, 500 m에 액적상태로 방출되는 C6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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