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의 환경과 경향분석에 관한 연구 -모션그래픽 출현의 역사적 배경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Trend Analysis St Environment of Motion Graphic. -Focused on Historical Backgrounds of Motion Graphic Appearance-원문보기
그래픽디자인은 인류와 함께 하여 왔으며 인간은 동영상으로 사물을 파악한다. 그리고 꿈에서조차 영상으로 꿈을 꾼다. 도구의 발전은 인간의 신체 연장선상에서 발전하였다. 눈의 연장선에서 본다면 카메라, 비디오, 캠코더 등은 인간의 눈을 대신하는 도구들이고 결과물은 영상이다. 종이 위에 그려진 그림이나 이미지에 시간이 더해져 움직임이 부여 된다면 '움직이는 그림' 즉 모션 그래픽이 된다. 하지만 이 모션 그래픽은 애니메이션, 영상, 또는 영화라고 불리어 왔다. 이제 모션 그래픽은 영상 또는 영화, 애니메이션과 구별되어야 하는 시점이다. 영화와 애니메이션은 고유 영역을 확보하고 있으며 영상은 이들을 통합한 의미이지만 이 용어들이 '일러스트레이션이 동영상으로 움직인다면?'의 해답을 제공하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다양한 영역과 표현을 가진 일러스트레이션 또는 그래픽에 시간이 더해져 나타나는 결과물을 '모션 그래픽'이라 부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모션 그래픽은 다각적인 관점, 다양한 방법의 접근 그리고 해석 가능한 모든 방법과 표현이 종합적으로 시도되면서 매체간의 융합과 합성(meta-synthesis), 각기 다른 종과 종의 융합과 합성(media hybrid) 그리고 감각적 합성을 통해 변화하고 있다. 모션그래픽은 다양한 장르에서 활용도가 늘어나면서 하나의 분야로 자리 잡아 그래픽디자인 영역에서 독자적 장르로 성장하고 있으며 시각으로 인지되는 인식정보, 청각으로 인지되는 감성정보 그리고 몸 전체로 접촉되는 촉각정보가 통합(convergence)되는 새로운 국면으로 전개되고 있다. 모션 그래픽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대처하는 신 메타포가 움직임의 결과로 출현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픽디자인은 인류와 함께 하여 왔으며 인간은 동영상으로 사물을 파악한다. 그리고 꿈에서조차 영상으로 꿈을 꾼다. 도구의 발전은 인간의 신체 연장선상에서 발전하였다. 눈의 연장선에서 본다면 카메라, 비디오, 캠코더 등은 인간의 눈을 대신하는 도구들이고 결과물은 영상이다. 종이 위에 그려진 그림이나 이미지에 시간이 더해져 움직임이 부여 된다면 '움직이는 그림' 즉 모션 그래픽이 된다. 하지만 이 모션 그래픽은 애니메이션, 영상, 또는 영화라고 불리어 왔다. 이제 모션 그래픽은 영상 또는 영화, 애니메이션과 구별되어야 하는 시점이다. 영화와 애니메이션은 고유 영역을 확보하고 있으며 영상은 이들을 통합한 의미이지만 이 용어들이 '일러스트레이션이 동영상으로 움직인다면?'의 해답을 제공하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다양한 영역과 표현을 가진 일러스트레이션 또는 그래픽에 시간이 더해져 나타나는 결과물을 '모션 그래픽'이라 부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모션 그래픽은 다각적인 관점, 다양한 방법의 접근 그리고 해석 가능한 모든 방법과 표현이 종합적으로 시도되면서 매체간의 융합과 합성(meta-synthesis), 각기 다른 종과 종의 융합과 합성(media hybrid) 그리고 감각적 합성을 통해 변화하고 있다. 모션그래픽은 다양한 장르에서 활용도가 늘어나면서 하나의 분야로 자리 잡아 그래픽디자인 영역에서 독자적 장르로 성장하고 있으며 시각으로 인지되는 인식정보, 청각으로 인지되는 감성정보 그리고 몸 전체로 접촉되는 촉각정보가 통합(convergence)되는 새로운 국면으로 전개되고 있다. 모션 그래픽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대처하는 신 메타포가 움직임의 결과로 출현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Graphic Design is being developed as a unique genre and widely applied to movie, TV broadcasting, music video, computer an, web design, animation, and game. Some university added motion graphics in their curriculum recently. However Motion Graphic has not been defined clearly and pedagogy of motion ...
Graphic Design is being developed as a unique genre and widely applied to movie, TV broadcasting, music video, computer an, web design, animation, and game. Some university added motion graphics in their curriculum recently. However Motion Graphic has not been defined clearly and pedagogy of motion graphics was not studied enough. Motion Graphic is not merely moving picture. Its typical purpose and concept are evolving because of the diversified application. Meta-synthesis between media and hybrid development based on diverse approach and composite presentational methods are also changing Motion Graphic. Various technology such as photograph, analytical engine, hypermedia, multimedia, digital composite picture, network and interface should be studied to understand Motion Graphic. This study reviews the historic background of Motion Graphic mainly related to its advent. A fundamental definition of Motion Graphic including the space and time is suggested and the international trend is introduced. Future Motion Graphic and possible development was also predicted.
Graphic Design is being developed as a unique genre and widely applied to movie, TV broadcasting, music video, computer an, web design, animation, and game. Some university added motion graphics in their curriculum recently. However Motion Graphic has not been defined clearly and pedagogy of motion graphics was not studied enough. Motion Graphic is not merely moving picture. Its typical purpose and concept are evolving because of the diversified application. Meta-synthesis between media and hybrid development based on diverse approach and composite presentational methods are also changing Motion Graphic. Various technology such as photograph, analytical engine, hypermedia, multimedia, digital composite picture, network and interface should be studied to understand Motion Graphic. This study reviews the historic background of Motion Graphic mainly related to its advent. A fundamental definition of Motion Graphic including the space and time is suggested and the international trend is introduced. Future Motion Graphic and possible development was also predict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션그래픽의 역사적배경을 추적해 보고, 이를 기반으로 모션그래픽의 기초적 개념을 정립하고 국내외의 전반적인 동향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그에 따른 향후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소설에서 그려지는 사이버스페이스의 세계는 오늘날 우리 주변에 급속하게 퍼져 가는 시스템에 연결된 컴퓨터 네트워크 자체를 지칭할 수도 있고, 또는 스크린상의 데이터를 가시화 하여주는 멀티미디어와 그래픽 인터페이스의 상징적 가상공간 그리고 컴퓨터와 비디오테크놀러지에서 취하고 있는 다른 테크닉들의 모습에 붙여진 명칭일 수도 있다.4) 가상의 디지털 공간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미디어인 '멀티미디어'를 만들어 내었다.
사용자는 가상의 공간을 아이콘이라는 가상의 도구를 활용해 제어한다. 보다 쉽게 보다 편하게 정보를 찾아 들어가는 시스템의 도구와 컨텐츠의 체계가 중요해지면서 인터페이스가 대두되었다.
이미지와 표현방법, 장르를 만들어 냈다. 컴퓨터 스크린 상에서 평면과 입체의 공간개념을 통합했으며 시간과 공간을 결합시켰고 나아가 실존과 가상의 공간개념을 무의미하게 만들었다. 디지털 메시지로서의 모션그래픽은 텍스트와 사운드, 그래픽 등 다양한 표현미디어를 하나로 통합했으며 국경과 문화를 넘나드는 세계 공통 언어로서 그 기능이 가능하게 되었다.
대상 데이터
그는 구멍 뚫린 테이프를 읽게 하여 컴퓨터 프로그램을 조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여기에 사용된 테이프는 버려진 35밀리 영화 필름을 사용하였다. 이렇게 이진부호가 이상하게 합쳐진 콘트라 추제의 필름은 그 동안 두개로 분리된 미디어와 컴퓨터, 다게레오타입과 배비지의 해석기관이 융합되어 하나가 되었고, 그 결과 오늘날의 그래픽, 동영상, 사운드, 형태, 공간, 그리고 텍스트가 컴퓨터에 계측, 집합, 저장되는뉴 미디어가 출현하는 발판을 마련한다.
성능/효과
이 정의에서 주목할 점은 합성을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비유하고 있다는 점이다.6) 즉 디지털합성 기술은 모듈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이 가능했기 때문에 작업상 시간절약은 물론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었다. 압축기술과 더욱 발전하는 모듈성은 대중 미디어의 파일 형식과 컴퓨터의 역사 속에서 진화되는 흐름을 찾아볼 수 있다.
제작 기술은 디지털로 변환 되었다. 데이터로 저장된 영상물은 다양한 방법으로 '혼합물'의 개념으로 확장되면서 영상문화, 인쇄, 방송디자인, 뉴 미디어 영역에서 자연스럽게 '융합'의 형태가 나타났다. 이를 '디지털 컨버전스'라고하며 이미지의 표현 형태는 '몽타주' 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뉴 미디어가 '유연성'에서 '가변성'의 미디어로 탈바꿈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미디어 사용자는 많은 제어의 힘을 얻게 되었고 미디어의 객체는 다차원적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이를 이용하여 같은 소스나 데이터를 완전히 다른 다수의 이미지, 인터페이스 그리고 전혀 다른 존재의 형상으로 만들 수도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