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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521 - 529
This paper presents the historical development process and expressive style of motion graphics which are intended to artistic expression, and discusses the value of artistic expressions in motion graphics through the works and activities of F5 and Semi-Permanent which are the representative organiz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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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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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그래픽의 발단은 무엇인가? | 컴퓨터의 발달과 함께 디지털 영상제작 환경의 변화로 모션그래픽의 상업적 활용은 빠르게 보편화되었고 대부분의 영상 콘텐츠에서 사용되고 있다. 모션그래픽의 발단은 그래픽디자인이 영상 콘텐츠에 적용되어 나타남과 동시에 애니메이션의 추상적 표현으로부터 전이되어 발생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후 그래픽디자인과 애니메이션의 토대 위에 독자적인 장르로서 분류되어 발전되고 있으며 동시대 디자인산업과 콘텐츠 산업의 이해와 발전을 위해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
모션그래픽은 무엇에 기여하는가? | 이후 그래픽디자인과 애니메이션의 토대 위에 독자적인 장르로서 분류되어 발전되고 있으며 동시대 디자인산업과 콘텐츠 산업의 이해와 발전을 위해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다양한 기법에 대한 실험과 장르의 혼합적 양상이 나타나는 모션그래픽은 디지털 영상미학의 정수를 보여주며 시각이미지의 다양화와 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다루게 될 F5와 Semi-Permanent는 예술적 실험적 성격의 영상을 모션그래픽으로 발표하는 단체이며 이들이 만들어내는 작품의 예술적 전개 방식과 표현 양상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모션그래픽에서 실험적 예술적 표현의 가치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
모션그래픽의 특징 및 사용분야가 어떤 범위까지 확대되었는가? | 현재 모션그래픽은 대부분의 영상콘텐츠 분야 뿐만 아니라 공연 및 체험형 콘텐츠와 결합하고 융합하여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정지된 그래픽에 시간과 공간감이 입혀지면서 생동감 있고 새로운 영상미를 선사하고 있으며 사용자와 제작자 사이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짐에 따라 기존의 영상물은 물론, 웹, 모바일 앱, 인터랙티브 미디어,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영역까지 그 범위는 점점 확대되고 있다[2]. 이처럼 단순한 기법이나 기술이 아닌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커뮤 니케이션 수단이며 영화나 애니메이션과 더불어 영상 콘텐츠에서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고 있다. |
정희진, 타이틀 시퀀스에서 모션그래픽의 표현에 관한 사례분적 연구, 동명대학교 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3, 2007.
박희현, "효과적인 모션그래픽 연출을 위한 시지각적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Vol.12. No.4, p.117, 2013.
김해윤, "실험영상 개념을 활용한 모션그래픽 교수법 사례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연구, No.40, p.69, 2012.
김해윤, "실험영상 개념을 활용한 모션그래픽 교수법 사례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No.40, p.71, 2012.
Walter Herdeg and John Halss, Film & TV Graphics, The Graphic Press, p.134, 1976.
홍미희, "솔 바스(Saul Bass)와 카일 쿠퍼(Kyle Cooper) 작품에서의 화면구도 비교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l.7, No.4, p.667, 2006.
http://f5fest.com
https://www.semipermanent.com/about-sp
오호준, "모션그래픽 추상 이미지 구성 사례에 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1, No.3, p.15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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