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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적 디자인사 연구를 위한 방법론 모색
A Study on the Socio-Cultural Approach to Design History in Korea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2 = no.60, 2005년, pp.233 - 242  

강현주 (인하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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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자인의 사회사가 한국디자인의 역사를 연구하고 교육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유용한 방법론이 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디자인에 대한 사회사적 접근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우선 제2장에서는 니콜라우스 페브스너 이래 지속되어 온 디자이너 중심의 디자인사 서술 방식과 이를 비판하며 사회사적 관점의 디자인사를 주장했던 에이드리언 포티의 디자인사 서술 방식을 비교하였다. 제3장에서는 한국 근현대기 일상문화와 시각문화에 대한 사회문화적 접근을 시도했던 <일상 기억 역사>, <캠페인을 보면 사회가 보인다>, <신화 없는 탄생: 한국 디자인 1910 - 1960> 등 세 개의 국내 전시회를 통해 한국디자인에 대한 사회사적 접근 방식의 사례를 찾아보고자 했다. 제4장에서는 디자인사 연구와 교육에 있어서 디자인의 사회사적 접근 방식이 갖는 의미와 특성 등을 고찰해보고 질적연구방법론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originates from the following problematic: Can a social history of design provide a useful methodology for the research and education of Korean design? For the understanding of the modes of socio-cultural approach to design, the chapter 2 compares the narrative mode of designer-centered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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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 등 세 개의 전시회가 한국 근현대사 시기의 일상생활의 풍경을 담아내고자 시도했던 일종의 역사 지도 그리 기 중의 하나였다고 보고 그 지도들 속에 나타난 디자인의 지형이 보편사로서의 디자인사 서술과 맺고 있는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자는 세 전시회의 사례를 살펴보면서 이 전시회들을 관통찰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우신 저]2장에서는 디자이너 중 심의디자인사 서술 방식과 디자인에 대한 사회사적 접근 방식의 차이점을 비교해보았고, 제3장에서는 한국에서 시도된 디자인의 사회사적 접근 사례로서<일상·기억·역사>, <캠페인을 보면 사회가 보인다>, <신화 없는 탄생: 한국 디자인 1910-1960 등세 개의 전시회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자는 일상생활과 시각문화, 물질문화에 대한 관심 영 역과 연구 대상을 일정 부분 공유하면서 미술, 역사, 디자인 등 각 분야에서 학제간 연구를 시도한 위의 세 전시회들을 한국 근현대기디자인에 대한사회사적 접근 사례로서 파악하고 전통적인 디자인사 서술 방식과 이러한 사회문화적 접근 방식의 차이점, 현재적 의미, 향후 디자인사 서술과 디자인문화연구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한국 근현대기 시각자료들을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역사적으로 조망한, , 등세 개의 전시회를 디자인의 사회사적 접근 방식의 사례로서 파악하고 그 내용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 셋째는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 최근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 근현대기 일상 문화에 대한 연구 성과들을 한국 디자인 역사 서술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론적 접근이 필요한가 하는 점 등이었다. 이러한 문제 제 기와 함께 시작된 본 연구는 결국 한국디자인사를 서술하고 교육하는 한 가지 방식으로서 디자인의 사회사적 접근 방식의 가능성을 살펴보고, 질적연구방법론 도입의 필요성을 논의하는데 이르게 되었다.
  • 중심의 디자인사 서술 방법고. 이를 비판하며 디자인에 대한 사회사적 접근을시도한에이드리언 포티의 '욕망의 사물, 디자인의 사회사」§를 중심으로 디자인사 서술 방식의 차이점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 17) 디자인 분야에서도 일상 연구의 중요성을 인식 17) 한국사회사학회는 2005년 2월 3부터 4일까지 "일본 제국주의의 지배와 일상생활의 변화"라는 주제로 특별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움은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 지배가 일상생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한국에서의 식민지적 근대의 형성과정과 그 특징을 해명하고자 한 것이었다. 1980년 이후 사회사, 역사사회학 분야의 주요 저작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회 성격을 띠었던 한국사회사연구희는 1994년에 조직을 개편하면서 한국사회사학회를 설립하였고 현재 월하고 인문학적인 접근 방식과 방법론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시도들이 대학의 디자인사나 디자인론 수업 등에서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가설 설정

  • 첫째는 이 전시 회를 과연 디자인사 전시회라고 볼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제기하는 입장인데 이것은 디자이너와 디자인 제도를 중심으로 한 일종의 분야사를 기대했던 사람들의 반응이었다. 둘째는 한국 근현대기 디자인 역사와 디자인문화를 다루는 기획자의 관점과 역사적 해석이 명료하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다양하고 중층적인 해석의 가능성을 열어두고자 했더라도 전시에 대한 기획자의 기본적 시각과 문제의식, 쟁점 등은 명확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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