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와 연계한 관광문화상품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 강원도 인제군 목공예산업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esign for Travel Souvenir Connected with a Local Festival - Focusing on the Wood-Craft Industry of Inje-county in Gangwon-province -원문보기
본 연구는 강원도 인제군 향토축제의 활성화와 목공예산업의 동반 육성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DESIGNHOSPITAL' 의 운영, '퍼즐(Puzzle)식 레이저 목재상감 기법'을 접목시킨 모듈화 생산공정 구축을 통한 지역고유성을 상징하는 목공예 관광기념품의 디자인 개발 및 축제와 연계한 생산 유통계획을 수립하여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서 문화컨텐츠화를 목표로 추진된 타 시 군 지역축제의 관광기념품 개발 성공사례를 분석, 벤치마킹을 통해 인제군의 여건에 적합한 관광문화상품 개발계획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가칭 '문화상품 DESIGN HOSPITAL'의 운용으로 생산업체에 디자인 아웃소싱을 실시, 디자인 전문 브레인을 무상 공급하여 인력난 해소 및 단기간의 제품개발 능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토대로 첨단 디지털 제작기술의 도입 및 활용에 의한 대량맞춤(Mass Customization) 생산을 적용하여 축제의 특성에 적합한 문화상품 생산유연성을 확보 가능토록 했으며,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 관광기념품 공모전을 통한 제품의 디자인파워 제고, 캐릭터 개발 등의 세부계획 실천으로 관내 목공예업체의 수익성 제고와 지역 문화/경제의 발전 가능성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도록 최적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강원도 인제군 향토축제의 활성화와 목공예산업의 동반 육성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DESIGN HOSPITAL' 의 운영, '퍼즐(Puzzle)식 레이저 목재상감 기법'을 접목시킨 모듈화 생산공정 구축을 통한 지역고유성을 상징하는 목공예 관광기념품의 디자인 개발 및 축제와 연계한 생산 유통계획을 수립하여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서 문화컨텐츠화를 목표로 추진된 타 시 군 지역축제의 관광기념품 개발 성공사례를 분석, 벤치마킹을 통해 인제군의 여건에 적합한 관광문화상품 개발계획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가칭 '문화상품 DESIGN HOSPITAL'의 운용으로 생산업체에 디자인 아웃소싱을 실시, 디자인 전문 브레인을 무상 공급하여 인력난 해소 및 단기간의 제품개발 능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토대로 첨단 디지털 제작기술의 도입 및 활용에 의한 대량맞춤(Mass Customization) 생산을 적용하여 축제의 특성에 적합한 문화상품 생산유연성을 확보 가능토록 했으며,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 관광기념품 공모전을 통한 제품의 디자인파워 제고, 캐릭터 개발 등의 세부계획 실천으로 관내 목공예업체의 수익성 제고와 지역 문화/경제의 발전 가능성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도록 최적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This study is intended to promote local woodcraft industry with revitalization of local festival in Inje-county. To do so, we propose the travel souvenir design with local identity and the plan for production and marketing based on the management of 'Design Hospital' and the building of production m...
This study is intended to promote local woodcraft industry with revitalization of local festival in Inje-county. To do so, we propose the travel souvenir design with local identity and the plan for production and marketing based on the management of 'Design Hospital' and the building of production method through 'laser wood inlaying technique like puzzle style'. Research method is benchmarking analysis of successful cases of travel souvenir which is developed for cultural contents of local festival. The result of this study is the following. First, design outsourcing is done one of support in industry focused on old boy network, Through it, Special brain of design can be supplied without compensation. Also the difficulty of manpower problem is lessened and the ability of product development in short term can be guaranteed. On the basis of this, we are able to apply Mass Customization production by up to date digital production method. This enables us to maintain the production flexibility of cultural goods fit for the traits of local festival. This study is intended to present the best model guananteeing both profit of wood technological industry and the possibility of local cultural.
This study is intended to promote local woodcraft industry with revitalization of local festival in Inje-county. To do so, we propose the travel souvenir design with local identity and the plan for production and marketing based on the management of 'Design Hospital' and the building of production method through 'laser wood inlaying technique like puzzle style'. Research method is benchmarking analysis of successful cases of travel souvenir which is developed for cultural contents of local festival. The result of this study is the following. First, design outsourcing is done one of support in industry focused on old boy network, Through it, Special brain of design can be supplied without compensation. Also the difficulty of manpower problem is lessened and the ability of product development in short term can be guaranteed. On the basis of this, we are able to apply Mass Customization production by up to date digital production method. This enables us to maintain the production flexibility of cultural goods fit for the traits of local festival. This study is intended to present the best model guananteeing both profit of wood technological industry and the possibility of local cultu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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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거둘 수 있다. 따라서 '문화상품 DESIGN HOSPITAL ' 활성화로 디자인을 개발하여 중앙정부의 산업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산 . 학 .
마지막으로 지역 목공예산업구조의 '공동화' 개념 도입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17개의 업체 중 16개 업체가 생산 공정별로 하나의 문화상품 품목을 대량생산하고 나머지 한 개업 체를 '퍼즐식 레이저 목재상감 기법' 제작 전문업체로 지정한다.
소비자가 목재를 선택하여 제작하는 고객주문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다. 이 계획은 축제 관광기념품 개발이 목적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지역 목공예산업 육성이 최종목표가 되기 때문에 지역축제를 이용한 제작방식의 홍보를 통해서 기업이나 단체의 기념품/선물 시장에 고객주문(색상, 치수, 캐릭터, 로고, 옵션 등) 방식의 OEM 생산.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지방축제를 겨냥한 인제군 목재 관광기념품 제작의 새로운 디자인/제작기법으로서 레이저 조각기를 이용한 '퍼즐(Puz기e)식 레이저 목재상감 기법' 을 제안하고자 한다. 삼척대학교 실내가구디자인학과 박병호 교수가 2001년 처음 개발한 이 기법은 레이저 조각기의 특성과 목재의 물리적 성질, 그리고 전통 목조각/상감 제작의 형태표현 양식을 결합시킨 것으로 여러가지 목재의 고유색을 그대로 이용 .
이러한 요구에 따라 현재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지역축제를 마케팅 전략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디자인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디자인 실험 및 투자가 필요하다. 이에 가칭 '문화상품 DESIGN HOSPITAL' 운용에 따른 세부적인 디자인 개발방안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에 도내 유일의 목공예 관련학과인 삼척대학교 실내가구 디자인학과의 자문을 얻어 관광문화상품의 디자인 개발에 착수하였고, 가칭 '문화상품 DESIGN HOSPITAL' 시스템과 '레이저 조각기를 이용한 퍼즐식 레이저 목재상감 기법 ' 이라는 구체적이고 차별화된 문화상품 개발방안을 제시받았다. 아직까지는 위의 제안들이 관련업체 및 자치단체에 의해 완벽하게 실천되지 않아서 명확한 결론 및 사업 타당성을 규명할 수는 없지만 현재 인제군 목공예품 생산업체의 산업 환경이 최악의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변화의 노력 자체에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개발 및 유통 . 판매사업 부진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공예품 디자인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축제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모색하는 동시에, '전국 최고의 청정지역=나무' 라는 이미지를 관광문화상품으로 개발하여 향토축제의 홍보 및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역공예업체들의 생산기술을 햐상시키고, 풍부한 목재자원을 활용한 토산품 개발을 위해서 첨단설비의 활용, 목재에 적합한 제품의 형태 및 색채, 기능을 연구하는 가칭 '문화상품 DESIGN HOSPITAL' 의 구성 및 운영, '퍼즐(PuTzle)식 레이저 목 재상감 기법' 도입 등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현재 목공예품을 생산하고 있는 지역 관련업체를 대상으로 디자인 외주(Outsourcing)를 장려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가칭 '문화상품 DESIGN HOSPITAL' 의 운영방안을 제시하여 판매를 극대화하기 위한 업체별 제품디자인 시안을 확보하고 생산에 적합한 체제와 유통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풍부한 지역산림자원의 효율적인 상품화를 위해 첨단가공기법인 레이저(Laser)조각기법을 소개하여 생산방식에 접목하고 시연품을 참조하여 각 축제에 적합한 제작 형태 및 제품 기능을 제안 .
가설 설정
둘째, 지역의 전통적인 장인정신이 담겨있는가?, 셋째,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가?, 넷째, 조형미, 즉 전통적 디자인과 색채를 지니고 있는가?, 다섯째, 실용적인가? 가 그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문화관광축제의 평가 자료에서 쇼핑/음식 평가 항목을 보면 관광객의 50%가 축제관련 문화상품의 개발이 가장 불만족스럽다고 답하고 있다.
첫째, 독특하고 창조적인 형태와 기능을 지니고 있는가? 둘째, 지역의 전통적인 장인정신이 담겨있는가?, 셋째,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가?, 넷째, 조형미, 즉 전통적 디자인과 색채를 지니고 있는가?, 다섯째, 실용적인가? 가 그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문화관광축제의 평가 자료에서 쇼핑/음식 평가 항목을 보면 관광객의 50%가 축제관련 문화상품의 개발이 가장 불만족스럽다고 답하고 있다.
제안 방법
제품의 모듈(Module)식 디자인 및 생산공정 채택으로 단일제품 안에서 특정부분(보석함의 경우 덮개 부분의 윗면장식)의 형태만을 각 축제별로 개발하여 조립 . 제작함으로써 생산 유연성을 확보
의 디자인 팀을 다수 구성한다. 구성된 팀들은 디자인부서를 운영하지 않고 있는 인제군 17개 공예품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각 2팀씩 배정되어, 디자인 진단을 실시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디자인 아웃소싱 (Outsourcing)을 실시한다.
개발의 전제로서 타 시 . 군의 축제 관광기념품 개발 성공사례를 벤치마킹(Benchmarking)하기 위해 함평 나비 축제의 섬유 및 패션 관련 문화상품, 강릉 단오제의 창포비녀깍기 체험행사의 개발과정을 디자인 개발과 마케팅, 판매방식 등을 위주로 조사하였다. 이러한 조사 자료를 토대로 인제군의 축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문화상품의 개발계획을 제시하였고, 그러한 계획의 핵심은 차별화된 목공예품디자인시스템의 구축과 첨단장비를 이용한 목재 가공방식의 접목을 통한 관광문화상품의 특성화 및 지역주력산업의 동반 육성이다.
또한 모듈(Module)식 생산 공정을 적용, 각 제품마다 장식을 위한 면을 동일한 크기로 비치하여 생산한 후에 '퍼즐식레이저 목재상감 기법' 으로 케릭터 및 심벌(Symbol)마크를 그 면과 같은 크기로 제작. 표현하여 제품에 접착시킨다.
또한 풍부한 지역산림자원의 효율적인 상품화를 위해 첨단가공기법인 레이저(Laser)조각기법을 소개하여 생산방식에 접목하고 시연품을 참조하여 각 축제에 적합한 제작 형태 및 제품 기능을 제안 . 설명을 하고자 한다.
시제품 제작은 주방용품인 닝장고자석, 컵받침, 수저받침, 쟁반 등과 생활용품인 보석함, 과기, 키홀더 등을 제작하고 남성 소비층 공략 및 선물용 상품으로 탁상용품인 필통, 시계, 캘린더, 문진 등을 제작하며 모든 제작과정에서 수공작업은 최대한 배제시키고 기계에 의한 생산방식을 택하고자 한다.
우선 인제군 주요자원인 목재를 이용한 지역축제 관련 관광문화상품의 개발 연구로 범위를 구체화하고 기초조사의 일환으로 전국 지역축제의 전반적인 양상과 유형분석 및 축제 프로그램에서의 관광문화상품이 차지하는 비중과 관광문화상품의 종류 및 수요조사를 통계자료를 통해 검토하였다.
나비의 특징적인 형태를 선으로 연구, 중앙의 나비를 중심으로 나비의 더듬이를 디지털/정보화시대에 맞게 안테나로 표현한 심볼과 '나비가 날다' , '브랜드가 뜨다' 는 의미를 지닌 브랜드명인 '나르다 (Nareda)' 8) 가 결합하여 지역상징의 시각적 조형물인 함평군 나르다 브랜드가 탄생하였다. 이러한 브랜드를 바탕으로 민간기업과 공동으로 섬유 및 패션 문화상품 디자인을 중점적으로 개발하여 나비축제와 더불어 다양한 마케팅을 실시하였다.
설명을 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미비한 점을 보완, 최적방안을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타당성 검토를 실시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인제군 관광문화상품 디자인개발에 적용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서 가칭 '문화상품 DESIGN HOSPITAL' 을 삼척대학교에 설치하여 실내가구 디자인학과의 4학년 전공과정 개설과목인 '실내소품 디자인' 수강 학생들과 학내 디자인전공 교수를 연결한 '교수 1인, 학생2인 체제' 의 디자인 팀을 다수 구성한다. 구성된 팀들은 디자인부서를 운영하지 않고 있는 인제군 17개 공예품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각 2팀씩 배정되어, 디자인 진단을 실시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디자인 아웃소싱 (Outsourcing)을 실시한다.
판매사업 부진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공예품 디자인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축제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모색하는 동시에, '전국 최고의 청정지역=나무' 라는 이미지를 관광문화상품으로 개발하여 향토축제의 홍보 및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역공예업체들의 생산기술을 햐상시키고, 풍부한 목재자원을 활용한 토산품 개발을 위해서 첨단설비의 활용, 목재에 적합한 제품의 형태 및 색채, 기능을 연구하는 가칭 '문화상품 DESIGN HOSPITAL' 의 구성 및 운영, '퍼즐(PuTzle)식 레이저 목 재상감 기법' 도입 등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인제군 관광문화상품 생산을 레이저 조각기를 이용한 '퍼즐식 레이저 목재상감 기법' 으로 개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디자인 실험 및 투자가 필요하다.
대상 데이터
그 일환으로 지역축제의 개최 수가 가장 많은 강원도에서도 4개 이상의 지역축제를 열고 있는 인제군 향토축제들의 기념품산업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상징물의 선형조형 연구 및 풍부한 목재자원의 활용계획을 통한 목공예제품디자인의 개발제안 계획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본 연구의 가칭 '문화상품 DESIGN HOSPITAL' 시스템은 2001년 중소기업청에서 실시 . 성공한 TRITAS 사업을 모델로 하였고 '레이저 조각기를 이용한 퍼즐식 레이저 목 재상감 기법' 은 지난 4년 간 전국규모 문화상품 공모전에서 우수한 평가결과를 이끌어냈기에 지역의 전통성을 지닌 목공예 제작기술의 현대화와 목재자원의 효율적 활용 및 문화상품의 조형적 차별화를 위한 최적의 대안으로 선정하기에 무리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은 산 .
. 운영하고 창포뿌리 목조각 시연 및 무료체험행사를 실시했고, 동 대학교의 관련전공 재학생 5명이 현장수업의 일환으로 강릉시와 강릉문화원, 학교측의 공식적인 협조를 받아 아르바이트에 참여하였다.
. 육성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9회에 걸쳐 브랜드사업과 관련된 상을 수여했으며, 7억원 가량의 사업비를 획득하였다. 14)
성능/효과
있다.3) 이러한 현상은 기념품 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쳐 '관광기념품은 싸구려' 4)라는 과거의 인식에서 벗어나 단순한 거래를 넘어서 지역 주력생산제품을 소재로 한 문화적 활동의 기획으로까지 발전되고 있다.
휴대의 어려움, 한정된 생산량, 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주거공간과의 조형적 부조화 현상 등의 이유로 1990년대 중반부터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게 된다. 그 결과, 목공예산업은 침체를 거듭하여 한때 10여 명의 직원으로 운영되던 인제군의 목공예 중견업체가 2005년 현재 대표자 1 인이 운영하는 중소업체로 전락하였다.
령, 성별, 수준 및 축제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할 수 있는 품목의 다양화를 꾀하며 셋째, 지 역상징 캐 터 및 브랜드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넷째로 3R(Reduce-자원절약, Reuse-재사용 Recycle.재활용)개념16)의 친환깅디자인의 적용으로 지역 산림자원을 원자재로 최대한 사용히는 것이다.
조합하여 다양한 문양 및 로고, 캐릭터 표현이 가능한 현대적인 상감기법이라 하겠다. 놀이기구인 퍼즐에서 고안, 발전되었으며 상감기법의 최대단점인 장시간의 제작과 복제생산의 불가능을 극복하였다. 또한 디지털 개념의 도입으로 디자인 수정이 자유롭고 정밀한 선형의 표현(허용오차 ±0.
놀이기구인 퍼즐에서 고안, 발전되었으며 상감기법의 최대단점인 장시간의 제작과 복제생산의 불가능을 극복하였다. 또한 디지털 개념의 도입으로 디자인 수정이 자유롭고 정밀한 선형의 표현(허용오차 ±0.00254)범위가 확대되었다.
후속연구
한다. '퍼즐식 레이저 목재상감 기법' 이라는 디지털 개념의 새로운 제작방식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디자인의 개발은 필연적 요소이며, 이를 통해 제작된 관광기념품은 차별성, 잠재력, 경쟁적 요소를 보유하게 되어 향토축제와 같은 문화행사와 연계하여 판매된다면 지역사회는 새로운 디지털 문화 콘텐츠 시장을 추가로 보유하게 될 것이다.
연 . 관의 지속적인 협력 및 상호보완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특성화된 관광문화상품의 생산을 달성하고, 더불어 각 축제별로 고유의 캐릭터 및 심벌마크를 이용한 포장 디자인의 개발을 추진하여 상품 판매에 적용시킨다면 축제기념품 시장의 활성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향후 문화상품 개발품목의 다양화를 모색해야할 것이다. 함평군이 섬유제품을 중심으로 문화상품 개발을 시작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현재의 인제군 문화상품 개발은 초기 단계로서 지역 주요자원인 목재와 목공예품 생산업체를 중심으로 한 목공예 문화상품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고 있다.
우선 온라인 쇼핑몰과 군청 내의 별도공간에 홍보관 설치, 지역기념품 판매점들에게 공동납품 등을 통해 목공예상품의 시장형성에 주력해야 한다. 또한, 목재의 환경친화적 이미지와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역축제와 같은 문화행사와 함께 지역의 청정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제품의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을 실시한다면 지역 고유의 공예상품으로 특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타 지방자치단체와의 연합판매방식의 채택도 필요하다.
또한, 수상작품은 전국단위의 전시 및 판매가 실시되기 때문에 지역문화상품의 자연스러운 홍보가 이루어져 자치단체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광역단체별로도 공모전은 활발히 개최되고 있고, 강원도와 강원도관광협회에서 주최하는「제9회 강원관광기념품공모전」도 2005 년 5월에 열린다.
마지막으로 가칭 '문화상품 DESIGN HC8PITAL, 운영에 따른 예산계획 수립 및 확보 캉안과 첨단설비의 도입과 운용 인원의 확보 등은 앞으로 구체적인 연구 및 검토가 필요한 과제라 하겠다.
개발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목공예산업의 성공을 바탕으로 차후 점진적으로 다양한 제품기능에 적합한 재료의 확대 및 생산방식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대표업체의 육성이 절실하다. 방문객의 구매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목재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 개발 및 제품의 생산만 이루어진다면 함평군의 '누브티스(Nouveautes)' 와 같이 지역 기념품시장을 독점적으로 지배할 수 있는 선도업체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누브티스(Nouveautes)' 가 2002년 한일 월드컵 축제의 공식상품 라이센스 업체로 선정되어 히딩크 넥타이 디자인을 기획.
아울러 디자인 개발에 있어 충분한 가능성 검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품의 다양한 형태 및 기능, 색채 생산능력이 배가되어야 할 것이고, 성별, 연령별, 방문목적별, 방문시기별, 구입장소별, 이용교통수단별 등에 따른 문화상품의 품목 선호도를 고려해서 판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가격대와 포장방식, 적정수량에 따른 생산계획이 수립되어야할 것이다.
이상의 생산방식 개선을 위한 세부계획안은 수공생산방식의 한계 때문에 주문에 의존하여 불규칙적으로 생산되고 있었던 현재의 인제군 문화관광상품 다수 품목(뿌리공예품, 바둑판, 목조각품 등)들을 기계제작에 의한 반자동화 생산방식으로의 점진적인 발전을 토대로 규격화, 상시생산화 할 수 있는 품목으로 전환 및 확대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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