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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축제와 연계한 관광문화상품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 강원도 인제군 목공예산업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esign for Travel Souvenir Connected with a Local Festival - Focusing on the Wood-Craft Industry of Inje-county in Gangwon-province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2 = no.60, 2005년, pp.303 - 314  

최기 (삼척대학교 디자인대학 실내가구디자인학과) ,  신수길 (세종대학교 예술대학 산업디자인학과) ,  박정순 (천안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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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원도 인제군 향토축제의 활성화와 목공예산업의 동반 육성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DESIGN HOSPITAL' 의 운영, '퍼즐(Puzzle)식 레이저 목재상감 기법'을 접목시킨 모듈화 생산공정 구축을 통한 지역고유성을 상징하는 목공예 관광기념품의 디자인 개발 및 축제와 연계한 생산 유통계획을 수립하여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서 문화컨텐츠화를 목표로 추진된 타 시 군 지역축제의 관광기념품 개발 성공사례를 분석, 벤치마킹을 통해 인제군의 여건에 적합한 관광문화상품 개발계획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가칭 '문화상품 DESIGN HOSPITAL'의 운용으로 생산업체에 디자인 아웃소싱을 실시, 디자인 전문 브레인을 무상 공급하여 인력난 해소 및 단기간의 제품개발 능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토대로 첨단 디지털 제작기술의 도입 및 활용에 의한 대량맞춤(Mass Customization) 생산을 적용하여 축제의 특성에 적합한 문화상품 생산유연성을 확보 가능토록 했으며,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 관광기념품 공모전을 통한 제품의 디자인파워 제고, 캐릭터 개발 등의 세부계획 실천으로 관내 목공예업체의 수익성 제고와 지역 문화/경제의 발전 가능성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도록 최적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promote local woodcraft industry with revitalization of local festival in Inje-county. To do so, we propose the travel souvenir design with local identity and the plan for production and marketing based on the management of 'Design Hospital' and the building of production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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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거둘 수 있다. 따라서 '문화상품 DESIGN HOSPITAL ' 활성화로 디자인을 개발하여 중앙정부의 산업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산 . 학 .
  • 마지막으로 지역 목공예산업구조의 '공동화' 개념 도입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17개의 업체 중 16개 업체가 생산 공정별로 하나의 문화상품 품목을 대량생산하고 나머지 한 개업 체를 '퍼즐식 레이저 목재상감 기법' 제작 전문업체로 지정한다.
  • 소비자가 목재를 선택하여 제작하는 고객주문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다. 이 계획은 축제 관광기념품 개발이 목적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지역 목공예산업 육성이 최종목표가 되기 때문에 지역축제를 이용한 제작방식의 홍보를 통해서 기업이나 단체의 기념품/선물 시장에 고객주문(색상, 치수, 캐릭터, 로고, 옵션 등) 방식의 OEM 생산.
  •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지방축제를 겨냥한 인제군 목재 관광기념품 제작의 새로운 디자인/제작기법으로서 레이저 조각기를 이용한 '퍼즐(Puz기e)식 레이저 목재상감 기법' 을 제안하고자 한다. 삼척대학교 실내가구디자인학과 박병호 교수가 2001년 처음 개발한 이 기법은 레이저 조각기의 특성과 목재의 물리적 성질, 그리고 전통 목조각/상감 제작의 형태표현 양식을 결합시킨 것으로 여러가지 목재의 고유색을 그대로 이용 .
  • 이러한 요구에 따라 현재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지역축제를 마케팅 전략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디자인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디자인 실험 및 투자가 필요하다. 이에 가칭 '문화상품 DESIGN HOSPITAL' 운용에 따른 세부적인 디자인 개발방안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도내 유일의 목공예 관련학과인 삼척대학교 실내가구 디자인학과의 자문을 얻어 관광문화상품의 디자인 개발에 착수하였고, 가칭 '문화상품 DESIGN HOSPITAL' 시스템과 '레이저 조각기를 이용한 퍼즐식 레이저 목재상감 기법 ' 이라는 구체적이고 차별화된 문화상품 개발방안을 제시받았다. 아직까지는 위의 제안들이 관련업체 및 자치단체에 의해 완벽하게 실천되지 않아서 명확한 결론 및 사업 타당성을 규명할 수는 없지만 현재 인제군 목공예품 생산업체의 산업 환경이 최악의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변화의 노력 자체에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 개발 및 유통 . 판매사업 부진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공예품 디자인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축제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모색하는 동시에, '전국 최고의 청정지역=나무' 라는 이미지를 관광문화상품으로 개발하여 향토축제의 홍보 및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역공예업체들의 생산기술을 햐상시키고, 풍부한 목재자원을 활용한 토산품 개발을 위해서 첨단설비의 활용, 목재에 적합한 제품의 형태 및 색채, 기능을 연구하는 가칭 '문화상품 DESIGN HOSPITAL' 의 구성 및 운영, '퍼즐(PuTzle)식 레이저 목 재상감 기법' 도입 등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 현재 목공예품을 생산하고 있는 지역 관련업체를 대상으로 디자인 외주(Outsourcing)를 장려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가칭 '문화상품 DESIGN HOSPITAL' 의 운영방안을 제시하여 판매를 극대화하기 위한 업체별 제품디자인 시안을 확보하고 생산에 적합한 체제와 유통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풍부한 지역산림자원의 효율적인 상품화를 위해 첨단가공기법인 레이저(Laser)조각기법을 소개하여 생산방식에 접목하고 시연품을 참조하여 각 축제에 적합한 제작 형태 및 제품 기능을 제안 .

가설 설정

  • 둘째, 지역의 전통적인 장인정신이 담겨있는가?, 셋째,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가?, 넷째, 조형미, 즉 전통적 디자인과 색채를 지니고 있는가?, 다섯째, 실용적인가? 가 그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문화관광축제의 평가 자료에서 쇼핑/음식 평가 항목을 보면 관광객의 50%가 축제관련 문화상품의 개발이 가장 불만족스럽다고 답하고 있다.
  • 첫째, 독특하고 창조적인 형태와 기능을 지니고 있는가? 둘째, 지역의 전통적인 장인정신이 담겨있는가?, 셋째,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가?, 넷째, 조형미, 즉 전통적 디자인과 색채를 지니고 있는가?, 다섯째, 실용적인가? 가 그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문화관광축제의 평가 자료에서 쇼핑/음식 평가 항목을 보면 관광객의 50%가 축제관련 문화상품의 개발이 가장 불만족스럽다고 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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