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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디자인 역사 서술의 전통과 극복
The tradition in description of the history of modern design and overcoming its limitation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2 = no.60, 2005년, pp.335 - 344  

오창섭 (건국대학교 예술문화대학 디자인학부)

초록

본 논문은 모던디자인 역사 서술의 구체적인 내용과 한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모던디자인 역사 서술의 전통은 다양한 개별적 디자인 현상들을 억압하거나 왜곡시키면서 지나친 일반화를 추구하였다. 뿐만 아니라 헤게모니를 장악한 제한된 디자인들을 단선적 흐름으로 서술하였으며, 일부 영웅적 인물 중심의 역사를 보편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이러한 전통이 일반화되면서 우리는 '디자인'이라는 자극에 '모던디자인'을 떠올리게 되었고 ‘모던디자인’이라는 자극에 일부 제국주의 국가의 영웅들과 그들의 무용담을 떠올려야 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논문은 역사를 바라보는 주체적인 시각의 필요성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디자인 역사들의 존재가능성과 필요성을 환기시키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xamine how the history of modern design has been described and what has been turned out to be shortcomings and limitations in its description. Traditionally, description of the history of modern design shows over generalization, which means that it suppresses or distorts variou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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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계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문헌 자료들을 통해 디자인사 서술의 일반적 성격을 고찰하였고, 모던디자인 역사 서술의 내용에 대해 비평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이어 우리에게 모던디자인 역사 서술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묻고 있다. 기본적으로 디자인사 관련 연구 성과들의 도움을 받았으며, 필요한 경우 디자인 외부의 문헌들을 참조하였다.
  •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모던디자인 역사 서술의 구체적인 내용과 한계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문헌 자료들을 통해 디자인사 서술의 일반적 성격을 고찰하였고, 모던디자인 역사 서술의 내용에 대해 비평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이어 우리에게 모던디자인 역사 서술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묻고 있다.

가설 설정

  • 무엇보다도 다른 역사의 존재 가능성을 받아들이지 않는 디자인계의 의식, 즉 다양한 존재 가능태로서의 디자인사가 아니라 지나간 과거 사실의 객관적 기록으로서의 디자인사를 지향해왔다는 점에서 그 하나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13) 다양한 존재 가능태로서의 디자인사가 또 다른 반론을 기다리는 움직임이라면, 객관적 사실로서의 디자인사는 그러한 가능.성을 삭제해 버리는 움직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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