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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의 임파워먼트 과정에 관한 연구 - 성인기 이전의 경험을 중심으로 -
A Study on Empowerment Process of the Disabled - Focused on Experience of 'Pre-Adulthood' -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7 no.1, 2005년, pp.31 - 60  

김미옥 (전북대학교) ,  김희성 (명지전문대학교) ,  이민영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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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인의 임파워먼트 과정은 어떠한가'라는 연구 질문을 가지고 장애인의 성인기 이전 임파워먼트 과정과 결과를 심층적으로 탐색한 것이다. 이를 위해 장애대학생 11명을 심층면접 한 후, 스트라우스와 코빈(Strauss & Corbin, 1998)의 근거이론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근거자료를 분석한 결과 장애인의 성인기 이전 임파워먼트 과정의 중심현상은 '한계를 딛고 일어섬'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대한 인과적 조건은 '그냥 살음'과 '장애 인식'이며, 맥락적 조건은 '배제당함', '그래도 바래봄', '좌절함'으로 나타났다. 장애인들은 한계를 딛고 일어서는 과정에서 '끈기있게 해냄'과 '지지 받음'의 조건에 의해 중재 받았으며, '생활방식을 터득함', '주도적으로 살음'의 상호작용 전략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파워먼트의 결과로 장애인은 '자기조절감을 얻음', '배려심을 갖게 됨', '사회에 참여함'의 모습을 갖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핵심범주는 '장애인으로서 주도적인 삶의 방식을 터득하여 당당하게 함께 살아감'으로 구체화되었고, 이는 장애인 임파워먼트의 3유형 즉, 사회변화 주도형, 개인발전 추구형, 소극적 노력형으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장애인의 임파워먼트는 '단절단계', '일어섬의 단계', '터득하는 단계', '당당하게 함께 하는 단계'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특히 장애인의 임파워먼트는 한번으로 종결되는 것이 아니라 생애주기에 따라 반복되고 발전하는 순환적 구조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장애인의 성인기 이전 발달과정에 기초하여 이들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기초한 임파워먼트 과정 및 결과를 규명함으로써 이론 구축 및 장애인복지에 그 함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analyze empowerment process of the disabled. Participants were 11 disabled college students and they were individually face-to-face in-depth interviewed until data were saturated. This study used the grounded theory approach based on Strauss and Corbin(1998). With the qu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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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성인기 이전 발달파정에 있는 장애인에게 임파워먼트 접근이 매우 유용한 전략 임을 전제하면서, 장애인의 임파워먼트 파정과 결과를 규명하여 장애인복지에의 함의를 제시할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 중 에서도 스트라우스와 코빈(Strauss and Corbin, 1998)의 근거이론 방법을 활용하여 장애인의 임파워먼트 파정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있다.
  • 집안 환경이 어렵거나 장애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사회적으로도 장애에 대한 치료/재활 자원이 부족한 환경으로 인하여 장애에 대해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 참여자들은 장애를 원인으로 생각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에게 그 원인을 돌림으로써 ‘나는 할 수 없다’라는 생각을 하여 어떠한 노력 없이 세상을 모르는채 살아온 경험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장애인의 성인기 이전 임파워먼트 과정은 어떠한가’라는 연구 질문을 인터뷰와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 외에 ‘장애발견시점부터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장애를 극복하게 한 과정은 무엇인가?’, ‘장애로 힘들었을 때 자신에게 스스로 힘을 부여하며 극복하게 한 동인, 그 파정은 무엇인기?’ 등의 질문을 하였다.
  • 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는 개인, 가족, 조직, 지역사회 등 다양한 차원에서 연구되고 있다(Keiffer, 1984; Zmmerman 외, 1988; Gibson, 1991; Zimmerman, 1995 Parsons, 1999; 양옥경 ‘ 김미옥, 1999; 김인숙 • 우국희, 2002; 김희성, 2002; 이민영, 2002). 여기에서는 본 연구의 주제와 관련된 개인에 관한 선행연구 중에서 임파워먼트 과정파 결과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 일반적으로 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는 임파워먼트에 대한 영향요인이나 임파워먼트의 매개 혹은 조절 효파 등 횡적 측면을 보는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여기에서는 이 중에서 임파워먼트를 종적 측면에서 고찰한 임파워먼트의 과정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셋째, 장애인들이 직면한 현실적 벽에도 불구하고 대학이라는 관문을 뚫고 현재에 잘 적응하며 대학생활을 해 나가는 그 자체를 임파워먼트의 하나의 결과로 간주하였기 때문이다. 이는 인터뷰에서 각 참여자들에게 파연 본 연구진의 의도가 적절한가를 재질문하였고, 본 연구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파정에서 장애전문가에게 그 적절성에 대해 자문을 구하였다. 연구참여자와 타당 도를 검증하는 장애전문가 모두 그 적절성에 동의하여 본 연구진은 대학생으로 그 대상을 한정하여, 성인기 이전의 경험을 중심으로 장애인의 임파워먼트 경험을 심층 탐색하였다.
  • 개인적으로는 자기를 소중히 여기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다. 이제 주변 사람을 배려하는 여유를 갖기도 하며, 장애인을 소외시키는 사회에 대해서는 당당하게 주장을 하면서 사회의 일원으로 함께 살아나가고자 한다.
  • 자신의 장애를 받아들이고 또한 수차례의 실패 경험을 통해 장애인으로서 갖는 한계를 스스로 자각하게 된다 계속 주저하고, 웅크러들면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살아야겠다는 절박함에 더이상 주저하거나 포기하는 모습 대신 장애인에게 주어진 현실을 맞서서 자신을 일으키고자 한다. 대인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하며, 자기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장애인이 평등하게 사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장애인의 입장을 옹호하고 대변하는데 인식과 행동을 같이하기도 한다.
  • 최윤정 외(2002)는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다음파 같은 측면이 고려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첫째, 중립성의 고수이다. 질적연구에서 중립성(neutraffiy)은 연구과정파 결과에서 모든 편견으로부터 가능한 해방을 의미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시작부터 종결까지 연구에 대한 선 이해, 가정, 편견 및 주제와 관련된 개인 경험 등을 보고하여 자기성찰파 민감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상호주관성(inter乳ibjectivity) 확보를 위해 질적 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장애관련전문가와의 의견교환파 비교 검토를 실시 하였고, 이 파정에서 활발한 피드백을 교환하여 합의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참여자는 살아야 하는 절박함을 인식하고 장애인으로서의 한계를 딛고 일어서기 위해 삶에 대한 정신력을 강화하면서 자신의 생활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고자 하였다. 학교 생활에서 즐거움을 찾기 위해 적극적이고 낙천적인 모습을 보이고자 하였으며,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거나, 맘이 맞는 친구들과 무리를 형성하는 등 의욕을 보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참여자가 장애인으로서의 인식파 그냥 살음의 정도가 강하고, 사회적으로 배제와 좌절을 강하게 경험할수록, 한계를 딛고 일어서는 수준이 높아 ‘장애인으로서 주도적인 삶의 방식을 터득하여당당하게 함께 살아가기’를 사회변화 주도적으로 해나갈 것이다.
  • [가설 2] 참여자가 장애인으로서의 인식이 약하고 사회적 배제의 경험이 약하지만, 그냥 살음의 정도가 강하고 좌절을 강하게 경험할수록, 한계를 딛고 일어서는 수준이 높아 ‘장애인으로서 주도적인 삶의 방식을 터득하여 당당하게 함께 살아가기’를 개인발전을 추구하는 형태로 해나갈 것이다.
  • [가설 3] 참여자가 장애인으로 인식 및 그냥 살음의 정도가 약하고, 사회적으로 배제와 좌절을 약하게 경험할수록, 한계를 딛고 일어서는 수^ 낮고 ‘장애인으로서 주도적인 삶의 방식을 터득하여당당하게 함께 살아가기’를 소극적인 노력을 통해 해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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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후천적 장애의 원인은 어떤 것이 있는가? 장애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원인이 불분명한 선천적 장애뿐 아니라 환경오염, 산업재해,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후천적 장애 역시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장애는 개인에게 다차원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성인기 이전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은 어떤 것이 있는가? 장애는 개인에게 다차원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특히 성인기 이전 장애가 발생한 경우, 생애주기별 과업에 따른 심리적 갈등, 자아개념의 부정적 내면화(김효선, 1981; 권순미, 1弼6), 또래 형성의 어려움(Stevens 외, 1996, 대인관계의 소극적 성향(구본권, 1991) 등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한다. 장애는 각 발달단계에서 건전한 발달을 위해 필요한 파업 뿐 아니라 부가적인 이슈들을 야기함으로써 성인기 이전 장애인의 자아정체감 형성 및 발달과업 수행에 큰 영항을 미친다.
장애인의 성인기 이전 임파워먼트 과정과 결과를 심층적으로 탐색한 본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 장애대학생 11명을 심층면접 한 후, 스트라우스와 코빈(Strauss & Corbin, 1998)의 근거이론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근거자료를 분석한 결과 장애인의 성인기 이전 임파워먼트 과정의 중심현상은 '한계를 딛고 일어섬'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대한 인과적 조건은 '그냥 살음'과 '장애 인식'이며, 맥락적 조건은 '배제당함', '그래도 바래봄', '좌절함'으로 나타났다. 장애인들은 한계를 딛고 일어서는 과정에서 '끈기있게 해냄'과 '지지 받음'의 조건에 의해 중재 받았으며, '생활방식을 터득함', '주도적으로 살음'의 상호작용 전략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파워먼트의 결과로 장애인은 '자기조절감을 얻음', '배려심을 갖게 됨', '사회에 참여함'의 모습을 갖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핵심범주는 '장애인으로서 주도적인 삶의 방식을 터득하여 당당하게 함께 살아감'으로 구체화되었고, 이는 장애인 임파워먼트의 3유형 즉, 사회변화 주도형, 개인발전 추구형, 소극적 노력형으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장애인의 임파워먼트는 '단절단계', '일어섬의 단계', '터득하는 단계', '당당하게 함께 하는 단계'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특히 장애인의 임파워먼트는 한번으로 종결되는 것이 아니라 생애주기에 따라 반복되고 발전하는 순환적 구조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장애인의 성인기 이전 발달과정에 기초하여 이들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기초한 임파워먼트 과정 및 결과를 규명함으로써 이론 구축 및 장애인복지에 그 함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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