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아시아여성연구 = The journal of Asian women, v.45 no.1, 2006년, pp.7 - 51
곽지영
본 연구는 공교육소외 장애여성들이 체험하고 있는 임파워먼트 경험을 이해하고, 그 체험의 본질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여 개입방안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현상학적 연구방법 중 Giorgi의 분석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임파워된 공교육소외 장애여성 5명이고, “공교육소외 장애여성의 임파워먼트 경험의 본질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가지고 대상자를 만나 개별적으로 심층 면담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현상학적 자료분석을 통해 공교육소외 장애여성의 임파워먼트 경험에 대한 45개의 의미단위 요약, 19개의 하위 구성요소, 9가지 구성요소를 찾았고, 이 구성요소들을 바탕으로 공교육소외 장애여성의 임파워먼트 경험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 구성요소들은 공교육소외 장애여성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개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meanings and nature of the empowerment experience of the disabled women in public education alienation. This was a phenomenological study utilizing Giorgi’s method to present the disabled Women’s inner world. The total participants were 5 empowered disabl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