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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패션 문화 상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대응전략 연구
A Study on Marketing Strategies for the High-Value-Added Cultural Fashion Produc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9 no.7 = no.144, 2005년, pp.968 - 977  

이진화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김민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진민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urchase behavior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 for Japanese tourists buying cultural-fashion product in Korea. Subjects were selected through convenient sampling technique in Seoul.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was developed in Japanese by tra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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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 관광객 중 일본 관광객의 한국 패션 문화 상품에 대한 구매 및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패션 문화 상품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대응전략을 마케팅적 측면에서 수립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고부가가치화된 패션 문 화 상품의 주요 고객은 그 대상이 한국의 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세계가 되므로 세계의 시각으로 평가되어야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인은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키고자, 우선 한국의 소비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연구에서 벗어나 세계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고 보는 바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패션 문화 상품의 시장 현황 및 특성과 외국 관광객의 문화 상품에 대한 인식 및 구매를 조사하고,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패션 문화 상품의 개선책과 패션 문화 상품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대응전략을 마케팅적 측면에서 수립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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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정철. (1994) 쇼핑 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이태원 쇼핑 관광객의 구매 태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정온슬기. (2001). 우리나라 관광쇼핑 상품의 시장 현황과 패션 문화 상품에 대한 판매원의 의식조사 연구 -인사동과 이태원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 한국관광공사 시장조사부 (1998) 쇼핑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안 서울: 한국관광공사 

  4. 한국관광공사. (1998-2001). 외국관광객실태조사 서울: 한국관광공사 

  5. 허갑중. (1999). 쇼핑 관광 활성화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 관광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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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eung, S., & Cheng, S. (2000) Assessing tourists' satisfaction with shopping in a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of China. Journal of Travel Research, 38, 396-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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