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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패션문화상품 소비자에 대한 시장세분화와 구매행동연구 - 방한 일본관광객을 중심으로 -
Market Segmentation and Purchase Behavior for Consumers Purchasing Korean Cultural Fashion Items - Focused on Inbound Japanese Tourists -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8 no.4, 2006년, pp.427 - 432  

이진화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1) to segment the market of inbound Japanese tourists based on the importance of tour activity that tourists perceived and 2) to examine the behavior of each segmentation purchasing cultural fashion items in Korea.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elf-administered question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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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관광객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일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여 한국패션문화상품에 대한 소비자 시장세분화를 실시하고 한국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각 소비자 세분시장별 구매행동을 관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방문시 관광활동 중요도에 따라 시장세분화를 실시하고, 한국패션문화 상품에 대한 각 세분시장별 구매행동을 고찰하였다. 군집분석에 의한 시장세분화결과 3개의 시장으로 나뉘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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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현지 (2004) 부산시 방문 일본인 관광객의 추구편익에 따른 시장 세분화. 관광 . 레저연구, 16(3), 83-100 

  2. 서철현 . 조지현 (2002) 방한 외래관광객의 의류상품 구매동기와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1(4), 367-380 

  3. 오수경 (1996) 관광시장 세분화변수들의 효용성 비교연구: 사회인구학적, 싸이코그래픽, 추구편익세분변수를 중심으로. Journal of Tourism Systems and Quality Management, 2(1), 37-58 

  4. 이종철 (2004) 일본관광객의 한국방문 추세분석 -관광상품 및 정책 개발에 주는 시사점-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황진수 (2004) 의사결정나무분석방법을 이용한 방한 일본인 쇼핑관광객의 상품구매행동의 특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한국관광공사 (1983-1997) 외래객여론조사 

  7. 한국관광공사 시장조사부 (1998) 쇼핑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안 

  8. 한국관광공사 (1998-2004) 외국관광객실태조사 

  9. Anderson, L.F. and Littrell, M.A. (1996) Group profiler of women as tourists and purchaser of souvenirs. Family and Consumer Science Research Journal, 25, 28-56 

  10. Kozak, M. (2002) Comparative analysis of tourist motivations by nationality and destinations. Tourism Management, 23, 221-232 

  11. Heung, S. and Cheng, S. (2000) Assessing tourists' satisfaction with shopping in a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of China. Journal of Travel Research, 38, 396-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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