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2001년도 새만금사업에 대한 정부조치계획을 확정한 후에 새만금유역의 오염현황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1998년과 2002년도 사이에 주요 오염원 및 오염부하량 변화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화경기초시설의 설치 및 운영관리체제의 혁신과 함께 산업오폐수관리, 화학비료 사용량 저감과 친환경농업 시행 등 비점오염 관리, 생태하천건설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해오고 있어, 수년 내 본격적인 수질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 여기 에서는 새만금 상류유역 수질개선과 관련한 새만금 환경대책의 당초계획과 추진상황, 추가적인 조치계획 등의 내용을 소개하여 새만금 수질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특히 2004년 8월 전북 도의 환경기초시설 민간자본유치계획이 최종 계약 완료되었으므로 앞으로 이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수년 내에 많은 수질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서는 유역 내 수질변화를 검토하여 향후 보다 효율적인 수질개선대책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는 1996년 시화호의 수질오염이 사회문제화 된 이후 국민들의 관심이 증대하면서 새만금호 가제2의 시화호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으며, 만약 새만 금호 수질에 대하여 안심할 수 없다면 새만금호가 주변지역과 조성될 토지의 주요 용수원이기 때문에 새만금사업 추진 자체가 어렵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새만금호 수질에 영향을 미치는 새만금유역의 오염부하량을 검토한 후에, 이를 저감시키기 위한 정부의 수질개선대책 추진현황소개, 새만금유역내 수질 변화 조사, 그리고 다른 담수호 수질 등과 비교 검토하면서 새만 금호의 수질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성능/효과
호수의 구조 자체도 시화호와 달라서 수질오염에 그리 취약하지 않으며, 만경강과 동진강의 풍부한 유량이 최악의 수질사태 발생 시 상당한 희석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며, 또 무엇보다도 긍정적인 것은 새만금호 인근에는 시화호 주변에 늘어서 있는 반월공단이나 안산시와 같은 불행한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해도 좋다. 결론적으로 새만금호는 시화호와 여러가지 측면에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새만금호 수질이 시화호와 같은 사태를 겪을 것이라는 주장은 설득력이 부족하다.
만경강유역은 1998년과 비교하여 2002년도 오염배출부하량이 전체적으로 감소하였는데, 이는 생활계와 축산계에서 감소하였고 특별히 산업계에서 현저한 감소가 주요한 원인으로 판단된다. 반면에 동진강유역의 경우 BOD 부하는 1998년도와 비교해 볼 때 거의 유사하였으며 T-N부하 량은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나, T-P의 경우 부하량이 증가하였는데, 이유는 축산계 및 양식장에서의 부하량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산업계에서 감소한 이유는 1998년의 처 리형태와 비교하여 대부분의 산업체가 위탁 처리하거나 개별처리 후 혹은 원폐수를 하수종말처리시설에 유입처리하기 때문에 산업체로부터의 직접방류량이 현저히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새만금유역은 산지와 농경지가 85%정도 차지하여 전반적으로 전형적인 농촌유역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표 3에서 나타나 있듯이 전체적으로 큰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상류 하천으로부터 공급되는 하천수의 희석효과가 커서 더 이상의 수질 악화를 막을 수 이 었던 것이다. 여기에 더해, 호수 규모가 시화호보다 훨씬 작아서 호수 윗물과 아랫물의 혼합도 비교적 용이하였다.
4%에 달하여 하천유량증가에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다. 용담댐방류수 평균수질은 BOD 1.6 mg/L, T-N 1.58 mg/L, T-P 0.03 mg/L 정도로써 만경강 본류보다 현저히 양호하여 만경강 중하류부 수질개선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그림 3과 4).
사육두수는 매년 축산환 경에 따라 변동이 있는데 1998년과 2002년을 비교해보면, 젖소와 한우는 동진강유역에서 사육두수가 증가하였으며, 돼지와 가금은 만경강유역에서 사육두수가 증가하였다. 유역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젖소 및 한우는 1998년도에 비해 2002년 사육두수가 감소하였으나, 돼지와 가금은 1998년도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새만금호 의 호수의 형태와 규모가 영산호보다 수심이 얕고 길며, 호수 저 수량은 2배 정도 규모가 크다. 이 같은 새만금호의 하천형태학적 측면을 고려할 때, 호수수질에 미치는 여러 오염원 관련사항, 호 수관련 지표 등에서 만약 새만금호 유역의 오염부하량이 현재 상태의 수준으로 그대로 유지될 경우에도, 새만금호의 수질은 현재 의 영산호 수질과 유사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영산호 평균수질은 농업용수 이용 및 호수 수질관리에 문제가 없으며, COD 5.
이 기간에 신설된 환경 기초시설로는 동진강유역의 김제시 하수종말처리장과 정읍시 하수종말처리장 등이 있으며, 만경강유역에는 김제축산폐수처리장 과 완주군분뇨축산폐수처리장, 그리고 삼례 하수종말처리장 등이 있다. 이들에 의해 동진강유역 생활계부하량 삭감은 BOD 3, 258 kg/day, T-N 262.1 kg/day, T-P 27.5 kg/day이며, 만경강 유역에서는 BOD 396.8 kg/day, T-N 77.8 kg/day, T-P 6.1 kg/day 정도로 생활계오염부하량 저감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경강유역에 신설된 축산폐수시설에 의한 부하량 삭감은 BOD 5, 279.
지난 10년간 전주천지점과 만경강 본류 최하류 수질측정지점 인 김제지점의 수질항목 사이의 관계는 그림 5와 같으며 , 이들은 유의확율 0.01 이내에서 유의성이 있는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전 주하수처리장 유입전(전주천5지점)과 유입후(전주천6지점) 수질분석 결과에 의하면 하류인 전주천6지점의 수질변화가 그 상류의 전주천5지점의 수질에 영향을 별로 받지 않으며, 오히려 그 사이에 위치한 전주 하수처리장 방류수에 의한 오염부하량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수에 유입되는 오염물질의 양도 새만금호와 시화호는 크게 차이가 나는데 전체적으로 보아서는 새만금호에 유입되는 오염 물질의 양이 시화호에 유입되는 양의 약 60퍼센트 정도가 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새만금호는 시화호가 가졌던 불리한 조건들이 상당히 완화된 호수라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민간투자사업은 2004년 8월말 현재 4시. 2군 18개소 하수처 리시설의 협상 완료하여 착공하였으며, 환경기초시설의 일관 설치 및 운영의 계기가 마련되어 자치단체의 재정부담 완화와 수질 개선 등 가시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민간투자사업에 따른 민간사업시행자에 의한 환경기초시설 운영은 방류수질기준 이하의 보증 수질을 만족하도록 시행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로 환경기초 시설 운영의 전문화, 효율화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민간투자사업에 따른 민간사업시행자에 의한 환경기초시설 운영은 방류수질기준 이하의 보증 수질을 만족하도록 시행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로 환경기초 시설 운영의 전문화, 효율화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그 밖에도 환경기초시설 운영의 전문화, 효율화 등의 효과, 그리고 환경기초 시설 운영관리의 내실화 등 부수적인 효과 등으로 결국 새만금 유역 수질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노력이 앞으로 10년 정도 지속되면 새만금호의 수질은 충분히 관리할 수 있는 수준으로 확보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합력하여 새만금호를 우리나라 호수수질관리의 대표적인 성공사례가 될 수 있도록 힘을 합하여야 하겠으며, 비관적이거나 냉소적인 자세뿐만 아니라 수질개선 노력에 안일하거나 소홀히 하는 일이 없도록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유럽이나 미국과 일본 등에서는 I960년대와 1970년대에 많은 호수들이 수질문제 로 어려움을 겪자 본격적인 개선 노력을 기울여 1980년대부터는 호수 수질이 가시적으로 개선되어 1990년대에 와서는 호수 수질 문제가 더 이상 심각한 사회문제화 되지 않았다. 이러한 선진국들의 사례를 보면서 선진국으로 진입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수질관련 전문가들이 합심하여 노력한다면 새만금호가 완공되는 시점에 성공적인 수질개선사례로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001년 5월 새만금환경대책 중 수질보전대책은 그동안 착실히 정상추진되어 유역 내 오염물질 배출량 감소와 만경수계 수질 개선 등의 실질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04년 8월 전북 도의 환경기초시설 민간자본유치계획이 최종 계약 완료되었으므로 앞으로 이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수년 내에 많은 수질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서는 유역 내 수질변화를 검토하여 향후 보다 효율적인 수질개선대책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