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의 성능해석 및 효율에 관한 연구
TA Study on the Performance and the Efficiency in Polymer Electrolyte embrane Fuel Cell 원문보기

한국공작기계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14 no.4, 2005년, pp.75 - 80  

김홍건 (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유신 (전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양성모 (전북대학교 기계항공시스템 공학부) ,  나석찬 (전북대학교 대학원 정밀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study i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performance and the efficiency humidifying Membrane Electrolyte Assembly and having the double-tied catalyst layers in a fuel cell system which is taken into account the physical and thermal concept. Subsequently, an electric output produced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온전도성 촉매층과 소수성 촉매 층을 결합한 이중구조 촉매층을 갖도록 전해질막을 설계하고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의 분극현상에 의한 영향분석을 통하여 이상적 작동을 위한 효율향상 방법을 제시하였다.
  • 여기서, iL은 한계전류이다. 본 논문에 사용된 단위연료전지의 출력목표는 셀 전압이 최대로 접근할 수 있도록 분극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전극 구조의 향상, 좋은 전기촉매, 전도성이 좋은 전해질, 얇은 셀 구성품 등 연료전지의 설계 조건을 개선함으로써 접근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손실들을 면밀히 검토하기 위하여 각각의 손실원인과 특성들을 규명하였다. 첫째, 전압손실의 가장 주된 원인인 활성화 분극은 전극 표면의 전기화학적인 반응율이 느린 전극 운동의 지배를 받는 곳에 존재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단위연료전지시스템을 제작하고 그에 따른 성능시험을 통하여 손실 발생요인과 효율성 평가를 실시 하였고 분극현상 및 효율에 관하여 정립하였다. 또한 촉매층 형성 및 성능시험을 통하여 제작방법 및 효율에 관한 자료를 확보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 기술한 결과를 이용하여 본 논문에서는 단위연 료전지를 제작하여 분극현상에 의한 손실과 막 건조방지를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고분자전행질형 연료전지의 성능 해석과 효율분석을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아래의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Patil, P. G., 1996, 'Alternative Fuels in Future Vehicles,' Automotive Engineering, Vol. 1, No. 1, pp. 39-43 

  2. Barbir, F., 1998, 'Technical Challenges in PEM Fuel Cell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12th World Hydrogen Energy Conference Buenos Aires, Argentina, Vol. 2, No. 1, pp. 1717-1726 

  3. Blomen, L. and Mugerwa, M. N., 1993, Fuel Cell Systems, Plenum Press 

  4. Oh, I. H., 2002, 'PEMFC Technique of Vehicle Power,' HYUNDAI Fuel Cell Workshop, pp. 97-114 

  5. Kim, H. G., Nah, S. C., Kim, S. C., Kang, Y. W., Yang, G. E., Lee, H. K., and Choi, M. C., 2004, 'A Study on the Dynamic Analysis in the Shaft of Turbo-Blower for Fuel Cell,' KSMTE, Vol. 13, No. 1, pp. 81-87 

  6. Kim, H. G., Kang, Y. W., and Yu, G. H., 2003, 'A Study on the Vehicle Dynamics Design of Mini- BAJA Driven by Battery,' Journal of the institute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9, No. 1, pp. 41-48 

  7. Kim, H. G., Kang Y. W., and Yu G. H., 2003, 'A Study on the Motor Control System Driven by Battery,' Proceedings of the KSMTE Fall Conference 2003, pp. 195-200 

  8. Kim, H. G., Kang, Y. W., and Kim, Y. S., 2004, 'Fundamental Study on Performance Analysis and Design of Fuel Cell Vehicle,' Proceedings of the KSMTE Spring Conference 2004, pp. 178-183 

  9. Chase, M. W. (ed.), 1985, JANAF Thermochemical Tables, 3rd Edition, Journal of physical and chemical reference data 

  10. Laurencelle, F., Chahine, R., Hamelin, J., Agbosssou, K., Fournier, M., Bose, T. K., and Laperriere, A., 2001, 'Characterization of a Ballard MK5-E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Stack,' Fuel Cells, Vol. 2, No. 1, pp. 66-71 

  11. NexaTM Power Module User's Manual, 2003, Ballard Power Systems, pp. 181-202 

  12. Jiang, R. and Chu D., 2001, 'Stack Design and Performance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93, No. 3, pp. 20-1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