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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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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는 해양파(ocean waves)를 표현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지만, 완전한 해결책은 아직까지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해양파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생성되지만, 가장 지배적인 요소는 바람과 중력에 의한 표면 중력파(surface gravity waves)이다. 본 논문에서는 해앙학 분야의 정밀한 해양파 모델에 기초하여, 실시간에 표면 중력파를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기존 연구들은 수심이 무한대라고 가정하는 Pierson-Moskowitz(PM) 모델[1]을 사용하여, 얕은 바다를 시뮬레이션하기에는 무리가 따랐다. 본 논문에서는 좀더 정밀한 Texel-Marsen-Arsloe(TMA) 모델[2]을 사용하여 더욱 사실적인 해양파를 표현할 수 있다. TMA 모델을 분석한 후,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프로그램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구현 모델(implementation model)을 정립하였고, 이를 구현한 프로토타입 시스템은 펜티엄-4 1.6GHz PC들에서 초당 30프레임 이상을 표시할 수 있음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기존 연구들에 비해, (1)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는 매개변수들이 더욱 다양해짐으로써, 사용자 요구에 적합한 파형(wave shape)들을 다양하게 생성할 수 있고, (2) 정밀한 해양파 모델을 사용하여, 얕은 바다에서도 더욱 사실적인 파도를 표현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ield of computer graphics, we have several research results to display the ocean waves on the screen, while we still not have a complete solution yet. Though ocean waves are constructed from a variety of sources, the dominant one is the surface gravity wave, which is generated by the grav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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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그래픽스 분야에서 아직 사용되지 않았던, 해양학의 연구 결과들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해양파를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우리는 이전 연구에 비해 더 많은 매개변수를 제공하는 TMA 스펙트럼 모델을 이용하였고, 그 계산 과정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한 구현 모델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앞 절들에서 설명한 TMA 스펙트럼 모델과 이에 기초한 구현 모델을 이용하여 해양파를 생성하는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 프로토타입 시스템은 모델의 안정성과 표현력을 검증하기 위한 초기 구현으로, 계산 과정이나 렌더링 시에 하드웨어를 이용한 가속기법이나 소프트웨어적인 가속기법을 배제하고, 그래픽스 출력을 위한 OpenGL 라이브러리 만을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하이브리드 방법들 중의 하나를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의 하이브리드 방법들에서는 비교적 단순한 해양파 스펙트럼 모델들을 사용하였지만, 좀더 정밀한 해양파 스펙트럼 모델을 사용함으로써, 하이브리드 방법의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더 좋은 품질의 영상을 생성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해양학 분야에서 제시되었지만,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는 아직 사용되지 않은 새로운 표면 중력파 모델을 사용하여, 기존에 제시되었던 하이브리드 접근 방법들에서의 문제점을 개선한 해양파 표현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특히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 예를 들어, 3D컴퓨터 게임의 경우, 게임 속 환경이 현실 세계의 현상들과 매우 유사하다면 사용자는 더욱 사실감을 느끼게 되고 게임에 몰입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자연 현상들 중에서도 해양파(ocean wave)를 다루고자 한다. 이 분야는 그래픽스 분야에서 기존의 연구 결과들이 나와 있지만, 아직까지는 완전한 해결책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 또, 스펙트럼에 대한 수식을 그대로 사용하면, 퓨리어 변환과 그 역변환을 위해서 과다한 계산량이 필요한 문제점도 있다. 절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그래픽스 분야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구현 모델을 보이겠다.

가설 설정

  • 높이 필드는 (그림 1)에서와 같이, 해수면의 각 좌표(X, y)에 대한 높이 z를 저장해 둔 2차원 배열이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 각각의 좌표는 2차원 격자의 교차점들에 위치한다고 가정한다. 중력 해양파의 모델링에서는 하나의 좌표에서 높이값 하나만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자료 구조가 효과적이고, 이 구조를 그대로 메쉬 구조로 바꾸면, 튀어오른 파도와 같은 경우도 처리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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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W. J. Pierson and L. Moskowitz, 'A proposed spectral form for fully developed wind seas based on the similarity theory of S.A. Kilaigorodskii.,' J. Geophysical Research, pp.5181-5190, 1964. 

  2. E. Bouws, H. Gunther, W. Rorenthal, and C.L. Vimcent, 'Similarity of the wind wave spectrum in finite depth water, part I: Spectral form,' J. Geophysical Research, Vol.90, No.C1, pp.975-986, 1984 

  3. D. Enright, S. Marschner, and R. Fedkiw, 'Animation and rendering of complex water surfaces,' SIGGRAPH'02, pp.736-744, 2002 

  4. N. Foster and R. Fedkiw, 'Practical animation of liquids,' SIGGRAPH'01, pp.23-30, 2001 

  5. N. Foster and D. Metaxas, 'Realistic animation of liquids,' Graph Models Image Process, Vol.58, No.5, pp.471-483, 1996 

  6. N. Foster and D. Metaxas, 'Controlling fluid animation,' CGI'97, pp.178-188, 1997 

  7. J. Stam, 'Stable fluids,' SIGGRAPH'99, pp.121-128, 1999 

  8. A. Fournier and W. T. Reeves, 'A simple model of ocean waves,' SIGGRAPH'86, pp.75-84, 1986 

  9. J. C. Gonzato and B. L Saec, 'On modelling and rendering ocean scenes,' J. Vis. Comp. Anim., Vol.11, No.1, pp.27-37, 2000 

  10. G. A. Mastin, P. A. Watterberg, and J. F. Mareda, 'Fourier synthesis of ocean scenes,' IEEE Comput. Graph. Appl., Vol.7, No.3, pp.16-23, 1987 

  11. J. Tessendorf, 'Simulating ocean water,' SIGGRAPH Course Notes, 1999 

  12. D. Hinsinger, F. Neyret, and M P. Cani, 'Interactive animation of ocean waves,' Proc. of ACM SIGGRAPH/ Eurographics symp. on Computer Animation, pp.161-166, 2002 

  13. S. Thon, J. M. Dischler, and D. Ghazanfarpour, 'Ocean waves synthesis using a spectrum-based turbulence function,' CGI'00, 2000 

  14. D. E. Hasselmann, M. Dunckel, and J. A. Ewing, 'Directional wave spectra observed during JONSWAP 1973,' J. Phys. Oceanogr., Vol.10, pp.1264-1280, 1980 

  15. F. Crawford Jr., Waves, McGraw-Hill, 1977 

  16. H. E. Krogstad and O. A. Arntsen, 'Linear wave theory,' http://www.bygg.ntnu.no/-oivam/hercules ntnu/LWTcourse/ 

  17. H. Seyringer, 'Nature Wizard,' http://www.naturewizard.com/ 

  18. M. J. Tucker, Waves in Ocean Engineering: Measurement, Analysis, and Interpretation, Ellise Horwood,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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