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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시장에서 건설회사의 CRM 마케팅 전략 - 모델하우스를 중심으로
Construction firm's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Marketing strategy for housing market Focused on Model House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6 no.4 = no.26, 2005년, pp.113 - 121  

최익성 (한양대학교) ,  김재준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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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의 일정 네트워크는 선-후행 관계로 정의된 액티비티들로 구성되어있다. 액티비티를 완료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현재 주택시장은 시장경제 체제 하에서의 수요자 중심으로 시장이 변화되어가고 동시에 예측할 수 없는 경기 변동의 증대가 이어지고 있다 주택 보급률은 3002년에 벌써 $100\%$를 도달 하였으며 출생률은 계속하여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악 조건 속에서 주택 건설업체들이 앞으로 신규고객을확보하고 이윤을 창출하기 위하여 더 이상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기 보다는 기존의 고객을 관리함으로써 계속해서 자사의 제품을 이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일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택건설업 부문에서의 CRM(고객관계관리) 적용방향을 모델하우스를 중심으로 현시점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앞으로 후분양제도의 도입에 맞추어 모델하우스에서의 CRM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struction industry has also enolved according to the changes and requirements, therefore it coms to manage the relationships with customers. However, the customer management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has not been quite genuine, since it has been mainly oriented for public relations and adv...

주제어

참고문헌 (15)

  1. 최정한, 이윤제, 죽은 CRM 살아있는 CRM 한국언론자료간행회, 2001 

  2. 문정식, CRM 구현의 핵심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3. 김성식, 주택 후분양방식의 파급효과, LG주간 경제, 산업정보 3월, 2003 

  4. 박상혁, 진상윤, 김예상, 건설에서의 고객관리(CRM)의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건설관리학회논문집, pp82-90, 2003.6 

  5. 문정호, 건설산업 e-비즈니스의 추진현황과 발전방향 , 한국건설산업 연구원, 2001.11 

  6. 심형석, 주택사업의 성공을 위한 요율적인 마케팅 전략 , 한국건설산업 연구원, 1997.12 

  7. 김재문 , CRM 성과향상을 위한 포인트, LG주간경제, LG경제 연구원, 2002.09.18 

  8. 임진경, CRM(고객관계관리) 구축 및 활용에 관한 주요 성공요인 분석, 한국외국어대 세계경영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9. 정진서, 성공적인 CRM구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금융산업을 중심으로 , 경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10. 송현수, CRM 경영혁명 , 새로운 제안, 2000 

  11. 박성수, 죽은 CRM 다시살리기, 시대의 창, 2001 

  12. 프레데릭 뉴웰, 인터넷시대의 고객관계경영 CRM.com , 21세기 북스, 2000 

  13. Knowledge Research Group, 국내 산업 부문별 CRM(고객관계관리)현황 조사 결과 보고서 , 2001 

  14. CRM 파크 [http://www.crmpark.com] 

  15. CRM 온라인 [http://www.cr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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