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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의 화장품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 Realitie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Cosmetics in Adolescents 원문보기

大韓化粧品學會誌 = Journal of the society of cosmetic scientists of Korea, v.40 no.1, 2014년, pp.55 - 88  

장선미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향장미용전공) ,  김주덕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향장미용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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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의 화장품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화장품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청소년 화장품 시장의 정확한 실태 파악을 통하여 청소년의 니즈를 분석하고, 청소년 화장품 시장의 바람직한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거주 남, 녀 중, 고등학생으로 서울 지역의 중, 고등학교 10곳을 선정하여 1092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고 1074명의 실증자료를 얻어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기초화장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색조 화장품의 사용 빈도도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품을 처음 사용하는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여드름으로 고민하고 있으며, 피부고민 해결방법으로는 화장품 사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구매 장소로는 브랜드샵이 가장 많았고, 제품의 효능, 효과를 구매의 가장 큰 포인트로 삼고 있었다. 청소년들의 화장품 사용에 대한 학교와 사회의 제재와 통제는 여전히 존재하며, 반면에 화장품 사용의 양성화를 원하는 청소년들의 요구는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use of cosmetics among adolescents in our country and their purchasing behavior, as the use of cosmetics has increasingly been prevailing in the younger generation.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state of the youth cosmetics market, to grasp the needs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97년 이후 어떤 제품들의 등장으로 청소년 전용 화장품 시장이 구축되기 시작했는가? 1997년 이전에는 어린이용 화장품과 청소년 화장품의 구분이 불명확한 가운데 소비자에게 판매되었으나, 1997년 이후 클린앤드클리어 시리즈, 지에닉 시리즈, 틴틴 시리즈, 나드리 나래핀 시리즈, 클랑쉬 퓌퓌 시리즈, 라미 매직 클리어 시리즈, 애경의 에이 솔루션 시리즈의 등장으로 청소년 전용 화장품 시장이 구축되기 시작했다.
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남학생의 매장 직접 구입이 어려운 이유는? 1%로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것은 매장에서 직접 구입하기 어려워서 인터넷 판매 등 다른 유통 경로를 통해서 구입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남학생의 매장 직접 구입이 어려운 이유는 남자가 구입하는 것을 부끄러워하거나, 들어가기 적당한 매장을 찾지 못해서인데, 점차 증가되는 남학생 소비자를 위한 남성 전용 구매 장소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일부 백화점 내의 화장품 매장에서는 성인 남성을 위한 전용 공간을 따로 마련하여 높은 호응을 끌어내고 있는 실정이다.
기초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가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낮은 이유는? 001).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의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은, 여성 전용 화장품은 다양한 컨셉으로 많은 제품군이 나와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은데 반해 10대 남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화장품은 거의 없는 실정이라 제품 선택의 폭이 매우 좁아서 본인의 기호와 취향에 맞는 화장품을 찾기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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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H. W. Lee, Dermatology, 4, Gwangmoonkag, Paju (2004). 

  2. J. D. Kim et al., New Cosmetology, 50, Gwangmoonkag, Paju (2004). 

  3. S. H. Kim, A Study on the Use Realitie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Cosmetics in Female Middle school student,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 (2008). 

  4. S. J. Jeon, Research on Adolescents and Image of Adolescents, 27, Korea Adolescents Research, Seoul (2006). 

  5. WWD Beauty Report (2012). 

  6. Korea Cosmetics Association, Cosmetic Industy Status, 96 (2013. 1). 

  7. S. H. Eom, A Study on the Use Realitie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Cosmetics in Female High School Student,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 (2008). 

  8. J. Y. Ha, A Study on the Use Realitie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Cosmetics in Female High School Student,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 (2011). 

  9. H. W. Kim, A Study on the Use Realitie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Cosmetics in Female Middle school student,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 (2011). 

  10. Ministry of Health & Welfare, KHIDI, 2011 Research on medical instrument, cosmetics, manufacture and distribution (2012). 

  11. S. Y. Park, A Study on the Use Realitie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Cosmetics in Vocational Male High School Student, Master's Thesis, Inje Univ.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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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orea CM Strategy Research Institute, Research on favorite advertisement model (20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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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M. J. Koo, A Study on the Make-up Behavior Characteristics in Female High School Student, Ewha Women's Univ. (2012). 

  17. Korea Cosmetics Association, 2012 Research on the use realities of cosmetics (2012). 

  18. KHIDI, 2012 Analysis Report of Cosmetic Industr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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