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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평가 척도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teraction Scale between Teachers and Children for Childcar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 no.1, 2005년, pp.1 - 19  

김현지 (전북과학대학 복지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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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가족부에서 발간한 2005년 보육시설 평가인증지침을 기초로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긍정적 상호작용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본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함으로써 그 적합성을 알아보는데 있다. 어린이집에서 만 3세 이상의 보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 205명이 연구대상이며,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평가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8요인으로 분류되었고, 각각 '긍정적인 교사의 말과 행동', '또래간 긍정적 상호작용의 격려', '낮잠시간배려', '화장실 사용배려', '유아의 부정적 정서수용 및 문제상황개입', '유아의 자유놀이에 긍정적 참여', '유아에 대한 평등한 대우', '식사와 간식시간배려'등으로 명명되었다.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평가 도구의 신뢰도는 .94이며, 제작된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영역들간에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action Scale between Teachers and Children for childcare teachers (ISTC) was constructed based on the research data completed by the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with a participation of childcare teachers and early childhood educator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First, the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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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2005년 보육시설 평가인증지침을 기초로 어린이집에서 유아보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긍정적 상호작용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본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함으로써 그 적합성을 알아보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사-유아 상호작용평가 척도는 이희경․김성수․이영훈(1998)의 평가 척도를 사용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는데 이는 교사-유아 상호작용 평가척도가 유아교사의 역할을 측정하기에 타당한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평가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제작된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평가척도 문항들의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였으며, 관련된 유아교사역할 척도와의 상관정도를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근무기관유형, 연령 및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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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가족부에서 발간한 2005년 보육시설 평가인증지침을 기초로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긍정적 상호작용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함으로써 그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가족부에서 발간한 2005년 보육시설 평가인증지침을 기초로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긍정적 상호작용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본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함으로써 그 적합성을 알아보는데 있다. 어린이집에서 만 3세 이상의 보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 205명이 연구대상이며,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평가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8요인으로 분류되었고, 각각 '긍정적인 교사의 말과 행동', '또래간 긍정적 상호작용의 격려', '낮잠시간배려', '화장실 사용배려', '유아의 부정적 정서수용 및 문제상황개입', '유아의 자유놀이에 긍정적 참여', '유아에 대한 평등한 대우', '식사와 간식시간배려'등으로 명명되었다.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평가 도구의 신뢰도는 .94이며, 제작된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영역들간에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보육법은 언제 제정 되었는가? 오늘날 산업화의 가속에 따른 현대 사회의 경제구조는 기혼여성의 사회진출을 활성화시켰고, 맞벌이로 인한 가정에서의 자녀의 양육은 가정의 영역을 벗어나 사회 문제로 대두되기에 이르렀다. 기혼여성의 취업률 증대로 인해 부모의 양육을 대신할 시설의 필요성은 보육기관의 수요를 증가시켰고, 1991년 ‘영유아보육법’제정 이후로 1993년 5, 490개소 153,270명에서 2002년 6월에는 21,267개소 770, 029명의 영유아가 보육시설을 통해 보육을 받고 있으며(신은경, 2004), 보육기관의 양적 증대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최근 여성부에서는 보육시설 평가인증사무국을 두어 보육시설의 질적 제고를 위해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교사의 상호작용은 무엇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가? 유아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익히고 내면화하는 교육적, 보육적 도움을 받으며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교사의 상호작용은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교사는 유아들에게 흥미와 관심이 있는 문제나 사건들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며, 대화를 유동적으로 이끌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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