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잡지에 나타난 남성화장품 광고 분석
Analysis of Advertisement for Men's cosmetics on Magazines 원문보기

한국패션뷰티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 beauty, v.3 no.1 = no.4, 2005년, pp.39 - 49  

박길순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  박수진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sumption value and characteristic of content in cosmetics & perfume advertisement in men's fashion magazines in order to understand the changes of men's cosmetics market which is recently getting great attention along with the craze for 'florally hands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광고 의미 연구에서는 텍스트의 언어적 요소와 시각적 요소들의 등장 빈도를 통해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현시적 의미를 분석하는데 사용되어 왔으며 소비자 행동연구에서는 미시적으로 얼마나 많은 양의 정보가 소비자에게 제공되는가를 조사하기 위해 광고 내용분석 방법이 사용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언어적 요소와 시각적 요소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언어적 요소로는 헤드라인을 통해 소비자 행동의 예측지표로서 소비자들이 중요시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시각적 요소에 의해 남성화장품 광고에서 사용된 사용기호의 유형, 의미대상, 표현양식에 따라 메시지의 구조와 내용적 특성의 변화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이들 연구는 주로 남성 화장품에 대한 구매행 동2)이 나 남성 화장품의 용기 디자인3), 특정 화장품광고의 사례분석에 관한 연구分 이므로 특정 시기의 문화현상을 반영하고 그 당시의 대중문화를 이해하는데 좋은 자료로 이용될 수 있는 광고를 대상으로 문화적인 측면에서 남성 화장품의 의미나 가치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영 향을 미치고 있는 문화적 도구인 동시에 메이크업 문화가 표현되어지는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남성 화장품 광고를 중심으로 남성에게 있어 남성화장품이 어떠한 가치관과 의미를 가지고 남성의 메이크업과 함께 변화되어 왔는지 고찰,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남성들이 외모에 가지는 관심이 증가하고 이러한 남성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사회적 분위기에서 남성의 문화를 대변한다고 할 수 있는 남성전문잡지를 중심으로 남성화장품 광고에 나타난 소비가치를 분석하고 화장품광고가 표현하는 내용적 특성과 그 변화양상을 고찰,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이중에서 소비 쪽에 중심을 두는 Sheth의 연구방법을 채택해 이용해 보고자하며,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们7).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남성화장품 광고에 사용된 사용기 호의 유형, 의미대상, 표현양식을 살펴보고 사용기 호의 내용 특성을 인물의 표정, 인물의 의상, 인물의 헤어스타일, 인물의 배경, 인물의 신체크기, 인물의 구성성비, 인물의 인종, 광고 속 인물의 수, 인물의 신체 노출정도로 나누어 고찰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