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성화장품 광고에 나타난 내용특성 및 소비가치 분석
An Analysis of Change in Consumption Values on Advertisements for Man′s Cosmetic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3 no.8, 2003년, pp.53 - 63  

박수진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  박길순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social conditions that an understanding of a men change socially and men's interests in their appearances are on the increase, this research intends to study and analyze the changes of people's sensibility of values on ads for men's cosmetics, which is said to be performed the social, c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성화장품 광고 중 헤드라인을 Sheth(1991)등이 제시한 소비 가치의 분석 범주 인 정서가치, 기능가치 사회가치 상황가치  진귀가치 등 5가지를 분석 유목으로 하여 소비가치의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 그러나 남성의 화장품이나 메이크업을 바탕으로 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 남성의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는 사회적 현상 속에서 이와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있어서 다양한 부분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제도이자 문화도구 로서 인식되고 있는 광고 즉, 남성화장품 광고를 중심으로 남성화장품이 본격적으로 출시되기 시작한 1970년대 이후에 남성화장품 광고가 각 시기별로 어떠한 가치관과 의미를 가지고 남성의 메이크업과 함께 변화되어 왔는지 고찰,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적으로 남성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외모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사회적 상황에서 사회적 배경에 따라 남성의 메이크업 문화가 형성되어 온 과정을 고찰하고 사회의 의식, 가치, 이념을 반영하면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사회문화적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는 남성화장품 광고를 중심으로 19기년부터 2002년까지 광고에 나타난 소비가치를 분석하고 그 변화 추이를 고찰하며 화장품 광고가 표현하는 내용적 특성과 시대별 변화 추이를 고찰, 분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광고는 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문화 내에서 남성의 화장품 광고가 각 시기의 사회적 배경을 반영하면서 시기별로 어떠한 가치관을 표현하고자 했는지 고찰, 분석하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이 남성 화장품 광고에 나타난 소비가치와 내용 특성의 변화를 고찰. 분석한 결과 사회문화 적 변화에 따라 남성화장품은 그 시대의 상황에 맞게 변화하고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남성화장품 광고에서 사용된 사용 기호의 유형, 의미 대상, 표현 양식에 따라 메시지의 구조와 내용적 특성의 변화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한국일보 (2002. 6. 7). 남성화장품 전성시대/주름펴고..촉촉하게... 

  2. Jean Baudrillard. 이상률역 (1991). 소비의 사회 그 신화와 구조. 서울: 문예출판사, p. 72 

  3. 백경미 (1998). 현대 소비문화와 한국 소비문화에 관한 고찰. 소비자학연구, 제9권 (91호), pp. 17-18 

  4. Grant McCraken, 이상률 역 (1996). 문화와 소비. 서울: 문예출판사, pp. 13-14 

  5. Grant McCraken, 이상률 역 (1996). 문화와 소비. 서울: 문예출판사, p. 14 

  6. John Berger, 강영구 역 (1990). 영상커뮤니케이션과 사회. 서울: 나남, p. 191 

  7. 김준희 (1997). 한국잡지의 광고텍스트 연구 1955-1995.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27 

  8. 성영신 외 3인 (1991). TV 광고에 나타난 가족가치관 연구. 광고연구, 12(가을호), pp. 77-104 

  9. 임희섭 (1994). 한국의 사회변동과 가치관. 서울: 나남, p. 371 

  10. Grant McCraken, 이상률 역 (1996). 문화와 소비. 서울: 문예출판사, pp. 174-198 

  11. Kim B. Razoll 외 2 인 공저, 한상필, 김대선 역 (1994). 현대사회와 광고. 광고이해를 위한 새로운 시각. 서울: 한나래 

  12. Kim B. Rotzoll 외 2 인, 한상필. 김대선 역 (1994). 현대사회와 광고. 광고이해를 위한 새로운 시각. 서울: 한나래, p. 37 

  13. 조병량 (1988).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의미작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 31 

  14. 조병량 (1988).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의미작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46 

  15. 정희선, 박철 (1995). 우려나라 광고에 나타난 소비가치 변화에 관한 연구 -1962년 - 1992년 여성잡지 광고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26호(봄호), p. 87 

  16. 전양진 (2001). 한국여성의 가치관 변화에 관한 연구 -화장품과 의류상품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제25권(제4호), p.775 

  17. 고선영, 이은영 (1998). 의복광고에 나타난 소비자 가치의 변화 추세 고창 - 1976- 1996년 남성월간지 의복 광고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제22권(제1호), p. 91 

  18. Sheth, J. N.. Bruce I. Newman. and Barbara L. Gross (1991). Consumption value and market choice: Theory and applications. South-western Publishing 

  19. 김지언 (1989). 여성잡지광고 시각요소에 나타난 의미 체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p. 10-14 

  20. 이주연 (2002). 한국 현대여성의 메이크업문화에 표현된 감정구조 분석.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 84-85 

  21. 이주연 (2002). 한국 현대여성의 메이크업문화에 표현된 감정구조 분석.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86 

  22. 신윤호 (1999). 우리나라 성인 남성화장품의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