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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지원시스템의 활성화를 위한 CRM 적용에 관한 연구: D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A Research about CRM Application for the activation of the Job Help System in D-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0 no.2, 2005년, pp.32 - 41  

한창엽 (경성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과) ,  장형욱 (동명정보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유통경영학과) ,  전홍대 (김해대학 경영IT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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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침체로 인한 기업의 일자리 감소, 대학정원의 확대에 따른 인력수급의 불균형, 기업-취업자간 미스매치 등으로 인하여 대학졸업자들과 같은 고학력자들의 실업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고학력자들의 취업에 대한 문제가 점점 커짐에 따라 경영학 분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고객관계관리(CRM)를 대학에서 도입하여 재학생 및 졸업생들의 데이터를 동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이 원하는 인력을 적시에 배출해야 한다는 점을 주장하였다. 또한 대학에서의 CRM구축을 위하여 문헌연구 및 사례연구를 통하여 취업자관리 프로세스 구축방안을 전개하고 대학졸업자 취업능력 구성변수를 추출하였으며, 대학에서 기업으로의 학생 추천을 위한 세분화과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many scholars and practitioners have studied the effectiveness and utilization of CRM, studies and cases which apply CRM to university operation are not enough in Korea. Therefore, this study focuses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efforts of university CRM program through a D University c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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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이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분석하여 취업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현재 경영학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고객관계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기법을 취업정보 (지원)시스템에 도입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기법을 적용하고자 하는 이유는 CRM이 개개인의 정보를 수집 .
  • 본 연구에서는 CRM을 적용한 취업관리 전략을 제시하기 위하여 먼저 CRM의 개념과 특성, 데이터의 특성 추출방법에 관한 선행연구와 취업률 향상을 위한 기존문헌을 조사하고, 대학 졸업자들의 취업(개인) 능력 구성요인으로 전문성, 리더십, 경력의 3가지 활동으로 분류하여 각 요인의 변수들을 신경망 모델을 활용한 고객관계관리의 기법을 도입하여 취업지원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특성을 세분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현재 기업이나 여러 조직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고객관계관리 기법의 도입을 제시하였으며 고객관계관리의 특성을 취업지원시스템의 특성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였다. 제시된 모델은 취업을 원하는 대학졸업자들과 최적의 인력을 요구하는 기업의 입장을 동시에 고려하여 기업과 취업자의 미스매치를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 D대학의 학생들은 4년의 대학생활 동안 커리어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취업정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하여 진로준비의 전 과정과 전 내용이 누적, 축적되어 학생들의 커리어 개발 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 CRM시스템의 목적이 될 것이다. 학교와 기업과 학생들간의 연결고리는 <그림 5>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특성을 세분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현재 기업이나 여러 조직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고객관계관리 기법의 도입을 제시하였으며 고객관계관리의 특성을 취업지원시스템의 특성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였다. 제시된 모델은 취업을 원하는 대학졸업자들과 최적의 인력을 요구하는 기업의 입장을 동시에 고려하여 기업과 취업자의 미스매치를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 다시 말해서 CRMe 고객과 관련한 각종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맞춤마케팅 활동을 계획 .지원하며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가설 설정

  • 이것은 첫. 번째, 현황파악에서 도출된 취업전략에 따라 결정되어야 할 것이다. 또 세분화된 데이터를 정량적으로 스코어링을 하는 방안을 결정하여 점수에 따라 추천하는 기업체가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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