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축 아동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in Children with Withdrawn Behaviors 원문보기

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11 no.4, 2005년, pp.396 - 404  

김인홍 (동국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the withdrawn behavior, social behavior, social problems, anxiousness/depression, internalizing problems, total behavior problems and self-esteem in children who are withdrawn. Method: A randomized controlled pre-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위축아동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이에 대한 위축 행동과 위축과 관련된 사회적, 정서적, 심리적 및 행동적 효과를 검증해 봄으로써, 위축아동을 위한 집단 상담프로그램의 하나로 미술치료프로그램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위축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이것이 위축아동의 위축, 사회성, 사회적 미성숙, 우울/불안, 내재화, 총 문제행동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설계된 유사 실험 연구로써, 비동등성 대조군전. 후 실험설계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위축아동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아동의 위축행동과 위축과 관련된 사회성, 사회적 미성숙, 우울/ 불안, 내재화, 총 문제행동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p시 소재 두 초등학교 학생 중 위축아동 31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공된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은 전 과정을 초기, 탐색, 실행과 종결인 4단계로 구성하여 친밀감 형성과 흥미유발을 유도하고 그 다음 욕구표출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며, 그 후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성향상과 대인관계를 증진시킴으로써 위축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내용으로, 총 20회로 구성되어있으며, 주 2회 10주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위축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 실시하고, 이 프로그램이 위축아동들의 위축행동과 위축과 관련된 사회성, 사회적 미성숙, 우울/불안, 내재화, 총 문제행동과 자아존중감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 제 4 가설 :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우울/불안 점수가 낮을 것이다.”를 분석한 결과 유의하게 감소(U=3.
  • . 제 5 가설 :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내재화 점수가 낮을 것이다.”를 분석한 결과 유의하게 감소(U=12.
  • . 제 7 가설 :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자아존중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를 분석한 결과 유의하게 증가(U=7.
  • 제 1 가설 :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위축 점수가 낮을 것이다.
  • 제 2 가설 :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사회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제 3 가설 :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사회적 미성숙 점수가 낮을 것이다.
  • . 제 6 가설 :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총 문제행동 점수가 낮을 것이다.”를 분석한 결과 유의하게 감소(U=2.50, P=.000)하여, 제 6 가설은 '지지되었다.
  • 제 1 가설 :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위축 점수가 낮을 것이다.
  • 제 2 가설 :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사회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 4 가설 :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우울/불안 점수가 낮을 것이다.
  • 제 5 가설 :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내재화 점수가 낮을 것이다.
  • 제 6 가설 :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총 문제행동 점수가 낮을 것이다.
  • 제 7 가설 :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자아존중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제 3 가설 :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사회적 미성숙 점수가 낮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