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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미술치료가 피학대 아동의 우울 및 불안, 자기상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과 미술치료학의 융복합적관점
An effect of the group art-therapy on abused children's depression, anxiety, self image -Children's Art Therapy Department of complex convergence perspectiv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2, 2015년, pp.291 - 301  

이숙민 (원광대학교 보건보완대학원) ,  송순 (원광대학교 가정아동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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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피학대 아동을 위한 중재방법으로 미술치료를 실시하였으며 미술치료전문가와 아동학전문가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미술활동이 아동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00시 00그룹 홈 초등학생 4명으로 2013년 9월부터 2014년 8월까지 주 1회 60분간 48회기 적용하였다. 미술치료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매 회기마다 치료적 목표와 함께 대상자들의 정서적 반응과 태도 행동들을 기록하였고 행동변화에 대한 타당도검증을 위해 CDI, TAIC, SAIC, 자아상척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척도는 사전측정(2013년 9월)과 사후측정(2014년8월)하였다. 척도의 신뢰도검사를 위해 SPSS 21.0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대받은 아동들은 작품에서 그들의 정서상태를 표현했고 행동이 변화하였고 친구관계가 향상되었다. 둘째, CDI, STAIC(TAIC, SAIC)서 우울과 불안에 대한 사후검사결과가 사전 검사결과보다 낮았다. 셋째, 자아상 검사결과 사후검사결과가 사전검사결과보다 높았다. 즉 아동들은 충동적 행동이 감소했고 가족, 친구들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였다. 위탁양육자는 아동들을 잘 이해할 수 있었고 그래서 양육의 어려움이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effects of the group art-therapy for abused children with depressed, anxiety, negative self image. The subjects were 4 children at OOcity OOgroup home. They lived at group home for 4years 5months with any treatment. Group art therapy had been conducted once a week f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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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한계점은 대조집단으로서 통제집단이 없었다는 점이다. 그러나 대조집단이 존재하는 실험설계에서의 양적 통계 결과에서 볼 수 없는 참여관찰자의 높은 수준의 의식과 주의력을 갖고 광각렌즈와 같은 시각으로 넓은 범위의 정보를 수용하기 위해 접근하였다. 다른 사람이 당연시하는 것을 분명하게 각성하고 광각렌즈를 통해서 심중에 그림을 분명히 그리며 느낀 것을 있는 그대로 기록 관리(James, 1980/Shin, 2006)[7]하려고 노력하였다.
  • 안전하게 주변을 살필 수 있게 되었고 상담자의 적극적 지지를 통해 구체적인 꿈이 생기고 그룹 홈 보호자의 양육을 용이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대상아동의 개별적 특성과 집단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논의이다. 본 연구의 대상아동의 특성을 살펴보면 학대와 방임에 노출되기 시작한 연령이 각기 다르다.
  • 본 연구에서 실시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미술의 치료적 창작활동으로 피학대아동이 내면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스스로를 지각하며 수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자신의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 내면의 소망을 상징적으로 시각화하여 탐색하고자 하였다. 미술을 매개로 미술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억압되고 왜곡된 무의식을 의식화하며 언어적 표현을 돕고 상담자의 지지적 치료를 제공받아 피학대아동의 잠재적 긴장이나 우울과 불안을 완화시키고 긍정적 자아상을 증진하도록 돕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목표이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 논의하고 결론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대와 방임으로 분류되어 처치 없이 그룹 홈에 거주하고 있던 피학대 아동들에게 1년 동안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그 효과성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미술의 치료적 창작활동으로 피학대아동이 내면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스스로를 지각하며 수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자신의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 내면의 소망을 상징적으로 시각화하여 탐색하고자 하였다. 미술을 매개로 미술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억압되고 왜곡된 무의식을 의식화하며 언어적 표현을 돕고 상담자의 지지적 치료를 제공받아 피학대아동의 잠재적 긴장이나 우울과 불안을 완화시키고 긍정적 자아상을 증진하도록 돕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목표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상담자가 학대와 방임으로 분류되어 처치 없이 그룹 홈에 거주하고 있던 피학대 아동에게 1년 동안 집단 미술치료 과정을 제공하면서 발견된 피학대 아동 개개인의 심리 정서 행동변화에 대한 경험적 연구를 기술하고자한다. 미술치료전문가가 미술활동을 진행하는 동안 아동학자는 참여관찰하면서 상담 사례를 기록하고 2인 이상의 전문가 평가와 측정도구의 사전-사후 평가비교를 통하여 내담자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 미술치료전문가가 미술활동을 진행하는 동안 아동학자는 참여관찰하면서 상담 사례를 기록하고 2인 이상의 전문가 평가와 측정도구의 사전-사후 평가비교를 통하여 내담자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집단미술치료에 대한 효과검증과 더불어 아동에게 개입을 할 때 단계적으로 고려해야할 구체적 내용 및 미술활동의 활용방법에 대한 자료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대와 방임으로 분류되어 처치 없이 그룹 홈에 거주하고 있던 피학대 아동들에게 1년 동안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그 효과성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미술의 치료적 창작활동으로 피학대아동이 내면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스스로를 지각하며 수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자신의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 내면의 소망을 상징적으로 시각화하여 탐색하고자 하였다.
  • 다른 사람이 당연시하는 것을 분명하게 각성하고 광각렌즈를 가지고 심중에 그림을 그리며 충분히 이해하기 위한 자기성찰을 하며 보고 느낀 것을 기록 관리하므로 일상적 참여자와는 다르다[7]. 본 연구자는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담자의 반응과 변화를 참여관찰자로서 치료 과정을 회기마다 상세히 회기별 사례기록지에 기록하였다. 변화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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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는 어떤 시기인가? 본 연구는 미술치료전문가와 아동학전공자의 융복합적 관점에서 시작되었다. 아동기는 자아가 발달하는 시기로서 양육자와 관계는 아동의 긍정적 자아와 자기상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다. 학대와 방임으로 인한 아동의 피해가 심각한 이유는 학대와 방임이 아동의 심리․행동과 대인관계 양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아동기에 부모에게 부정적인 경험을 느낀 아동은 어떠한 영향을 받는가? 아동기에 형성되는 긍정적 자아와 대인관계 양식은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아동의 삶의 양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5]. 부모의 방임으로 자신의 존재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거나 정서적 학대로 모욕적이고, 거부적 반응을 경험한 피학대 아동은 무기력하고, 부정적 자기상을 갖게 될 가능성이 커지며 타인으로부터 스스로 사랑받을 가치가 없는 사람으로 여길 수 있다[9]. 지금까지 연구들에서 지속적인 학대와 방임은 우울.
학대를 경험한 아동과 그렇지 않은 아동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불안, 공격성과 관련되며[4] 부모의 학대 경험이 많을수록 우울, 불안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학대를 경험하지 않은 아동에 비해 학습능력이 낮고[15] 집중력 장애와 인지손상 등으로 학업성취가 어렵고 공격성, 비행행동문제, 학습부진 등으로 더 소외되고 위축되는 생활을 하게 되어[10] 또래 및 대인관계에서도 원만하지 못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6]. 일반적으로 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양육자와 애착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우울과 공격성을 감추고 있어 잠재적으로 부정적 감정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개입이 필요하다고 한다[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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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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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i, Y. H., Cha, Y. H. & Kim, S. R. Effect of the art group therapy program to improve the multiple intelligences for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2(3), 1035-105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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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o, O. J. The emotional abuse, neglect and self-control ability of the child's mother effects on depression in children. Unpublished master thesis, Inha University, Korea. 2004. 

  11. Kang, J. S. Effects of a Group Snoezelen Therapy on Anxiety, Depression, and Brain Wave indexes of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Unpublished master thesis, Southseoul University Korea. 2011. 

  12. Kang, M. H. & Shin, G. H.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on the improvement of self-esteem of children in community centers. Korean Journal of Child Welfare, 9(2), 85-111. 2011. 

  13. Kim, G. H.. Effect of child abuse and neglect on child development. Journal of Social Sciences. 24(2), 27-46. Child Education, 20(1),19-3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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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Kim, M. S. & Park, M. 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child abuse to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5), 29-4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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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Lee, S. M. . The effect of subject presented group art therapy on the social and personal adaptive behavior for high school student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Wonkwang University, Korea. 2011. 

  25. Park, Y. J. & Sung, H. J. The impact of abuse experience from caregivers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and aggression. Korea Journal of child welfare studies 46, 85-114. 2014. 

  26. Peterson, A. C. Perceptions of the peer group and friendship in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4, 155-181. 1984. 

  27. Se, Y. S. & Kim, J. S. After school Trends in child guidance. Korea Journal of Childhood Education Research,1(1), 2-37. 2004. 

  28. Spielberger, C. D.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California : Consulting Psychology Press. 1972. 

  29. Lee, E. A. & Lee, S. Y.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on emotion regulation ability for the adolescents in low-income family: based on person-centered art therapy.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2), 25-49. 2012. 

  30. Collie, Art therapy for combat-related PTSD: Recommend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Art Therapy,23, 157-16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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