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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수역에서 근접 항해하는 선박의 상호작용과 안전항해거리에 관한 연구
A Study about the interactions of vessels running parallely in proximity to one another and safe conducting of them in restricted waterway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9 no.8 = no.104, 2005년, pp.647 - 652  

이춘기 (한국해양대학교 수중운동체특화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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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이 수로 측벽부근을 항해할 경우, 수로 측벽은 선박에 작용하는 유체력과 모멘트를 유발시킨다. 이와 마찬가지로 근접 항해중인 두 선박간에도 상호간섭력이 작용한다. 수로 측벽부근을 항해하는 경우와 근접 항해중인 두 선박의 경우의 주요 차이는 선박의 경우에 비하여 수로 측벽은 길고 일정한 형태를 갖추고 있다. 두 선박간의 상호간섭력은 종방향 거리 $\chi_0$, 횡방향 거리 $y_0$ 및 두선박의 속도의 함수로서 가정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근접 항해중인 두 선박간의 간섭력을 계산하고, 두 선박간의 횡방향 및 종방항 거리와 속도에 따른 안전 항과 거리에 대해서 검토,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 vessel passes near a channel boundary, the boundary creates forces and moments acting on the vessel. With the same reason passing of two vessels closely gives same effects to each other. The principal difference between the above two cases is that the channel boundary is long and constant s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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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도 제한수역에서의 해양사고 방지를 위한 움직임의 하나로 근접항행중인 선박과 선박간의 상호 간 섭력을 계산하고, 두 선박간의 횡방향 및 종방향 거리와 속도에 따른 안전 항과 거리에 대해서 검토, 고찰하려고 한다. 논문의 목적은 제한수역에서 지근거리를 두고 항행중인 선박과 선박 간의 상호간섭에 대한 수치계산을 행하고, 선박 조종 시뮬레이션을 행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하면서 조선상 상호작용에 유의하여야 할 공간적인 범위를 정하는데 있다.
  • 이 연구에서는 협수로 혹은 천수로와 같은 제한수역에서 추월 관계에 놓여져 있는 두 척의 대형선박이 근접하여 항행하는 경우, 선박과 선박간의 상호간섭력을 계산하고, 두 선박 간의 횡 방향 및 종방향 거리와 속도비를 변수로 하여 선박 조종 시뮬레이션을 행하였으며, 시뮬레이션 결과를 토대로 조선상 상호작용에 유의하여야 할 부분에 대해서 검토, 고찰하였다. 검토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 1991; Yasukawa, 1991), 이들 결과를 실용화하는 연구(Yoon, 1982)가 조금씩 진전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도 제한수역에서의 해양사고 방지를 위한 움직임의 하나로 근접항행중인 선박과 선박간의 상호 간 섭력을 계산하고, 두 선박간의 횡방향 및 종방향 거리와 속도에 따른 안전 항과 거리에 대해서 검토, 고찰하려고 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제한수역에서 지근거리를 두고 항행중인 선박과 선박 간의 상호간섭에 대한 수치계산을 행하고, 선박 조종 시뮬레이션을 행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하면서 조선상 상호작용에 유의하여야 할 공간적인 범위를 정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수치계산에 필요한 대상 선박은 Table 1에 나타낸 것처럼 동일한 크기의 일반 화물선으로 하였다. 또한 외력은 없다고 가정하고, U1을 6kt로 고정하고, %를 각각 8kt, 10kt, 12kt로 하였다. 또한 두 선박 간의 상호간섭력은 다음 식으로 무차원화 된다.
  • 먼저 근접하여 항행하는 두 선박을 가정하자. Fig.
  • 9는 두 선박간의 속도비를 변수로 하였을 경우의 추월선박과 피추월선박의 궤적 및 타각과 회두각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여기서 수심 h와 흘수 d와의 비, h/d=1.2로 하였고, 두 선박간의 횡방향거리 SpeL을 0.3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상수 %=7弓 = 5.
  • 1에 표시한 것처럼, 공간고정좌표계 o — a为와 근접하여 항행중인 두 선박의 선체중심을 원점으로 하는 선체고정좌표계 0i - 工閒 (/ = 1, 2)를 생각할 수 있다. 여기서, 추월관계에 있는 두 선박은 선속 号0=1, 2)로 직진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피 추월 선박의 선체 중심선과 추월 선박의 선체 중심선간의 횡 방향 거리를 S&로 하며, 피추월 선박의 선체 중심과 추월 선박의 선체 중심간의 종방향거리를 呂山로 한다.
  • 또한 상수 %=7弓 = 5.。으로 가정하였고, 침로유지를 위한 타각 布“必는 10도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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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ijima, K. and Qing, H.(1987), 'Manoeuvring Motion of a Ship in the Proximity of Bank Wal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Vol. 162 

  2. Kijima, K, Nakiri, Y, Tsutsui, Y, Matsunaga, M. (1990). 'Prediction Method of Ship Maneuverability in Deep and Shallow Waters'. Proceedings of MARSIM and ICSM 90, pp. 311-318 

  3. Kijima, K, Furukawa, Y and Qing, H.(1991),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Two Ships in the Proximity of Bank Wall', Trans. of the West-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Vol. 81 

  4. Yasukawa, W.(1991), 'Bank Effect on Ship Manoeuvrability in a Channel with Varying Width', Trans. of the West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Vol. 81 

  5. Yeung, R. W. and Tan, W. T.(1980), 'Hydrodynamic Interactions of Ships with Fixed Obstacles',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24 

  6. Yoon, J. D, Park, S. K.(1982), 'A Study on the Approaching Distance in Taking Action to Avoid Collision', 한국항해학회지, 제6권 제1호 

  7. Yoon, J. D.(1986) '선박간의 상호작용과 안전조선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학회지, 제10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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