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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수 및 수로 운항 시 선박의 측벽효과
Bank Effect of a Ship Operating in a Shallow Water and Channe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1, 2014년, pp.19 - 27  

박동우 (동명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최희종 (전남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백광준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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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이 천수 및 수로를 운항하는 경우, 바닥과 측벽의 영향으로 인해 선체침하 및 비대칭적인 힘이 선체 주위에 발생하여 바닥이나 다른 선박 혹은 수로의 벽에 충돌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특히, 수로가 많은 유럽이나 북미를 운항하는 해운회사와 항해사들은 선박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 중요한 문제로 다루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위해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선박과 수로의 벽 사이에 발생하는 유체역학적 힘인 횡력(Sway Force)과 선회 모멘트(Yaw Moment)를 정성적으로 추정하고자 하였다. 천수와 측벽효과(Bank Effect)를 해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크기가 다른 원유 운반선 2척에 대하여 선속, 수심 그리고 선박과 측벽 사이 거리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계산된 결과는 시험 결과 및 기 발표된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 ship operates in a shallow water and channel, the hull sinkage and asymmetrical force generated around the ship by the influence of sea bottom and bank walls are caused collision with sea bottom, other ships or the bank itself. Especially, the shipping company and pilots navigating the area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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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비 점성 유동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선박이 천수와 제한수로를 운항하는 경우에 대해 수심 및 측벽 영향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유체는 이상유체로서 비점성, 비압축성, 비회전 흐름으로 가정하였으며 표면장력 등의 영향은 무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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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측벽효과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부두나 수로의 벽에 가깝게 붙어서 운항하는 경우, 선박과 수로의 벽 사이에는 유체역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힘이 발생되는데 이를 측벽효과라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선박이 서로 근접하여 항해하는 경우에도 나타난다.
선박은 어떤 유동장을 갖는가? 선박은 프로펠러 회전에 의한 선미부 비대칭 흐름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좌우 대칭인 유동장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선박이 물의 깊이와 폭에 제한이 없는 대양을 항해할 때, 선체는 횡 방향의 힘을 거의 받지 않는다.
수로의 바닥과 측벽에서의 속도 성분은? 수로의 바닥(Bottom)에서 속도 성분이 0 이고, 수로의 측벽(Bank)에서 직각방향 속도성분이 0 이다. 수로의 바닥과 측벽의 경계조건은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Ch'ng, P. W.(1991) "An Investigation into the Influence of Bank Effect on Ship Manoeuvring and its Mathematical Modeling for a Ship-handling Simulator", Master of Engineering Thesis, School of Mechanical and Manufacturing Engineering, The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Australia. 

  2. Ch'ng, P. W., Doctors, L. J. and Renilson, M. R.(1993), "A Method of Calculating the Ship-Bank Interaction Forces and Moments in Restricted Water",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Vol. 40, No. 412, pp. 7-23. 

  3. Dawson, C. W.(1977), "A Practical Computer Method for Solving Ship-Wave Problems",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umerical Ship Hydrodynamics,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California, pp. 30-38. 

  4. Li, D.-Q., Leer-Andersen, M., Ottosson, P. and Tragardh, P.(2001),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Bank Effects under Extreme Conditions", Proceeding of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Other Floating Structures(PRADS), Shanghai, China. 

  5. Millward, A.(1984) Effect of Hull Cross Sectionon the Theoretical Wave Resistance of a Fast Ship in Shallow Water",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Delft, Delft University Press, Vol. 31, No. 354 , pp. 28-33. 

  6. Millward, A.(1989), "The Effect of Water Depth on Hull Form Factor",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Delft,DelftUniversityPress, Vol. 36, No. 407, pp. 283-302. 

  7. Miao, Q. and Xia, J.(2003), "Numerical Study of Bank Effects on a Ship Traveling in a Channel",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umerical Ship Hydrodynamics, Busan, Korea. 

  8. Norrbin, N. H.(1970), "Theory and Observations on the Use of a Mathematical Model for Ship Manoeuvring in Deep and Confined Waters", Proceedings of 8th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Pasadena, Canada. 

  9. Norrbin, N. H.(1974), "Bank effects on a ship moving through a short dredged channel", The 10th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10. Ohmori, T.(1998), "A Study on Hyd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Manoeuvring Ship in Shallow Water by a Finite Volume Method", International Symposium and Workshop on Forces Acting on a Manoeuvering Vessel, Val de Reuil, France, pp. 15-20. 

  11. Sohn, K. Y.(2006), "A Study of Hydrodynamic Forces Acting on a Ship Traveling in a Shallow Water and Channel",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Ulsan. 

  12. Sohn, K. Y. and Kwon, Y. J.(2006), "A Study of Hydrodynamic Forces Acting on a Ship Traveling in a Shallow Water and Channel", Proceeding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KSOE, p. 426. 

  13. Tuck, E. O. and Taylor, P. J.(1970), "Shallow Water Problems in Ship Hydrodynamics", Proceedings of 8th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Pasadena, Canada, pp. 627-659. 

  14. Tuck, E. O.(1978), "Hydrodynamics Problems of Ship in Restricted Waters", Annual Review of Fluid Mechanics, Vol. 10, pp. 3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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